[현장영상+] 尹 "디지털 강국 도약 준비..광주, 한국의 실리콘밸리로"

조은지 2022. 9. 28. 15:3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윤석열 대통령은 우리나라를 디지털 강국으로 도약시킬 준비를 하겠다고 발표하면서 광주광역시도 한국의 실리콘밸리로 거듭나도록 제도적,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오전에 광주에서 열린 제8차 비상경제 민생회의에서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회의 모두 발언, 들어보겠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

정부는 뉴욕에서 발표한 디지털 구상 또 오늘 발표한 디지털 전략을 토대로 우리나라를 디지털 강국으로 도약시킬 체계적인 준비를 할 것입니다. 글로벌 인공지능 경제 영향을 세계 상위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데이터 시장 규모를 2배 이상 키우겠습니다. 그리고 반도체, 양자컴퓨팅, 메타버스와 같은 다양한 전략 분야에 집중 투자해서 초인류 초격차 기술을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디지털 인재양성을 위해 정부의 모든 역량을 집중시킬 것입니다.

디지털 기술은 인간의 자유를 확대하는데 기여해야 합니다. 지금 준비 중인 디지털 플랫폼 정부는 행정 서비스의 획기적 개선과 함께 우리 사회의 안전망을 보다 더 촘촘하게 이어줄 것입니다. 돌봄 로봇과 인공지능 전화 서비스로 혼자 계신 어르신들의 일상을 더욱 세심하게 챙길 것입니다. 또 클라우드 기반 병원 정보 시스템이나 인공지능 의료기술을 활용해서 국민들의 건강을 든든히 지킬 것입니다. 또 전국 상권을 빅데이터로 정밀 분석해서 소상공인 분들을 적극 지원할 것입니다.

디지털은 그 자체가 기술인 동시에 사회에 엄청난 변화와 혁신을 주는 하나의 혁명입니다. 또 그 중심에는 인공지능이 있습니다. 이 곳 광주는 일찌감치 인공지능 대표 도시로서 도약할 준비를 마친 곳입니다. 명실상부한 한국의 실리콘벨리로 거듭나도록 제도적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아울러 앞으로 광주에 복합쇼핑몰이 들어선다고 하는데, 인공지능을 비롯한 최첨단 디지털기술이 적극 활용돼서 세계적인 디지털 혁신에 명소가 될 수 있도록 광주시에서도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YTN 조은지 (zone4@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