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도 1+1이 있다고?!"...여행 고수들이 같은 가격으로 두 국가를 여행하는 법
하나의 항공권으로 두 나라를 모두 여행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여행 고수들도 잘 모르는 '스탑오버 항공권'은 추가 경비 없이 두 나라를 여행할 수 있는 특별한 여행 방법인데요. 경유 비행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지만, 스탑오버를 처음 접하는 분들은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오늘 여행톡톡은 하나의 항공권으로 두 나라를 동시에 여행할 수 있는 '스탑오버' 와 '레이오버'의 개념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실제로 이를 적용한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여행톡톡 에디터만의 꿀팁까지 소개하니, 꼼꼼히 살펴보고 다음 해외여행 시 적용해보세요!
1. 레이오버와 스탑오버 차이점
해외여행 항공편을 구입한 경험이 있다면, 목적지로 곧바로 가는 '직항'과 중간에 다른 공항을 거쳐야 하는 '경유' 항공편으로 구분되는 것을 알고 있을 겁니다. 레이오버와 스탑오버는 바로 이 '경유 항공권'을 활용해 두 나라를 여행할 수 있는 여행 방법입니다.
항공편을 경유할 때에는, 짧게는 2시간부터 길게는 하루 이상까지도 경유지에서 체류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곤 하는데요. 이때 환승객들은 중간 시간동안 경유 국가를 여행할 수 있습니다.
24시간 이내로 경유지에 머무른다면 '레이오버', 24시간 이상 경유지에 체류할 수 있다면 '스탑오버'라고 불리는데요. 때문에 레이오버는 공항에서 시내까지의 거리가 가까운 도시들일 때, 스탑오버는 1박 2일~2박 3일 가량 짧은 여행으로도 충분한 작은 도시일 때 활용하기 좋습니다.
2. 스탑오버의 장점
스탑오버는 경유항공권을 활용한 여행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직항 항공편보다는 경유항공편의 가격이 훨씬 저렴한데요. 경유 항공권을 활용하는 만큼 운이 좋다면, 직항 항공편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2곳의 나라를 여행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럴 때 스탑오버 항공권을 1+1해외여행이라고 일컫죠.
스탑오버 항공권을 판매하는 일부 항공사에서는 '스탑오버 옵션' 패키지를 무료 또는 유료로 제공합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단기 숙박호텔을 예약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대표적인 투어 프로그램까지 저렴한 가격이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기도 합니다.
여행시 입국비자가 필요한 일부 국가에서는 스탑오버 승객들에게 무비자로 여행할 수 있는 혜택을 주기도 합니다. 얼마전까지 비자 발급 여행지였던 중국의 주요 도시에서는 일정시간 내 체류하는 경유 승객들에 한해 비자 면제 혜택을 제공하기도 헀죠.
3. 레이오버 및 스탑오버 항공권 구입 방법
스탑오버 항공권을 구입할 때에는 '경유지는 절대 최종 목적지보다 중요하지 않다'를 기억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스탑오버 여행에 욕심이 커지기 시작하면, 저렴한 가격으로 두 나라를 여행할 수 있는 본래 목적에서 벗어나, 두 나라를 모두 알차게 여행하고 싶어하는 마음에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질 수 있기 때문이죠.
스탑오버 항공권은 스카이스캐너나 구글 플라이트 등에서 출발지와 목적지를 검색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직항 항공편이 저렴하다면 굳이 스탑오버 항공권을 구입할 필요가 없겠죠? 주목해야할 것은 '저렴한' 경유 항공권입니다.
직항에 비해 경유 항공권이 훨씬 저렴한 것을 확인했다면, 경유지와 항공사를 확인합니다. 경유지가 취향에 맞는 곳인지, 항공사가 안전한 곳인지 등 취향에 따라 조건을 확인해보는 것이죠. 취향에 따른 선택을 마쳤다면, '다구간 항공권 검색' 기능으로 출발지와 경유지, 최종 목적지를 다시 검색해봅니다.
중간 체류지에서 머물 기간을 적당하게 조절한 뒤 항공권을 예매하면 되는데요. 예약 전, 이용하는 항공사에서 선택한 경유지에서 운영하는 '스탑오버' 프로그램이 있는지 확인한다면 보다 경제적으로 스탑오버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3. 레이오버 및 스탑오버 도시 고르는 방법
레이오버 및 스탑오버 도시를 선택할 때는 목적지의 문화, 시간 여유, 계절 등을 고려하면 좋습니다. 목적지와 문화적인 차이는 있더라도, 계절의 차이는 크지 않는 곳이 좋은데요. 겨울 북유럽행 중간에 더운 나라에서 스탑오버 여행을 즐긴다면, 여름옷과 겨울옷 모두가 필요해 불필요하게 캐리어 자리가 가득찰 수 있습니다.
공항에서 시내가 가까운 여행지인지는 반드시 확인해야합니다. 특히 레이오버 공항의 경우, 24시간 이내의 체류이기 때문에 공항에서 짐을 찾고, 짐을 보관하고, 다시 공항까지 오는 시간은 넉넉하게 계획하는 것이 좋은데요. 어느 여행지에서나 교통 체증이나 수하물 지연 등의 상황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항공사에서 운영하는 스탑오버 프로그램을 확인하면 좋습니다. 에미레이트 항공, 카타르 항공 등 일부 항공사에서는 허브 공항에서 매력적인 스탑오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두바이 사막투어, 도하 원데이 투어 등 흥미로운 투어상품은 물론 고급 호텔까지 저렴하거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