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츠 배달원, 韓 월드컵 첫 경기 날 파업 예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배달 기사 노조가 배달 앱(애플리케이션) 쿠팡이츠를 상대로 파업에 나선다.
2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라이더유니온과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배달플랫폼노조로 구성된 쿠팡이츠 공동교섭단은 오는 24일부터 파업에 돌입한다.
공동교섭단은 쿠팡이츠에 기본배달료 2500원에서 4000원으로 인상, 거리 할증, 명절 상여금 15만원 등을 요구하고 있다.
공동교섭단은 배달 주문이 많이 늘어나는 월드컵 경기 날에 맞춰 파업일을 정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라이더유니온과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배달플랫폼노조로 구성된 쿠팡이츠 공동교섭단은 오는 24일부터 파업에 돌입한다.
24일은 한국과 우루과이가 2022 카타르월드컵 조별리그를 치르는 날이다. 한국의 월드컵 첫 경기일에 소비자가 쿠팡이츠를 사용하지 않도록 협조를 요청한다는 방침이다.
공동교섭단은 쿠팡이츠에 기본배달료 2500원에서 4000원으로 인상, 거리 할증, 명절 상여금 15만원 등을 요구하고 있다.
공동교섭단은 지난해 9월21일 기본협약서 체결 후 쿠팡이츠와 단체협약을 맺었다. 하지만 쿠팡이츠가 협상안을 제출하지 않는다며 파업을 선언했다.
현재 쿠팡이츠는 수수료 일반형 기준 중개수수료 9.8%에 배달비 5400원 등의 요금제를 운영하고 있다. 배달원이 배달 후 받는 수입인 배달비는 소비자와 음식점주가 나눠 부담하고 있다. 쿠팡이츠에서 기본 배달료는 2500원에서 1만6000원으로 적용되고 있다. 거리, 주문량, 날씨 등에 따라 최대 1만원까지 추가 지급된다.
쿠팡이츠 관계자는 "배달비 인상은 고객뿐 아니라 자영업자인 음식점주에게도 큰 부담을 줄 수 있는 사안이기 때문에 신중한 논의가 필요하다"며 "지금은 고객과 상점, 라이더, 배달앱이 모두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때"라고 선을 그었다.
공동교섭단은 배달 주문이 많이 늘어나는 월드컵 경기 날에 맞춰 파업일을 정한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쿠팡이츠 배달 기사 중 파업 참여자가 많지 않아 여파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 "키다리 아저씨"… 스포츠 지원에 진심인 총수들
☞ 선우은숙 180억 놓쳤다?… "빚 내야 부자 돼"
☞ "한소희랑 똑같아"… 이유정 실물, 이 정도야?
☞ 1주택자, 서울 84㎡ 청약 기회 생겼다… 당첨 확률은?
☞ "내 근로계약서 봤나"… 옥순, 루머 뭐길래?
☞ '99억 건물주' 김나영, ♥마이큐와… '밤 산책'
☞ 제이미♥구민철 열애… '당당' 럽스타그램 "행복"
☞ "연정훈이 도둑?"… 한가인, 김연아♥고우림 언급
☞ "생활비 2억 달라"… '구준엽♥' 서희원 전 남편 위기?
☞ 전 세계 홀린 정국에 일본 '열폭'… "현대차 입김 탓"
연희진 기자 toyo@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키다리 아저씨 회장님들"… 스포츠 지원에 진심인 재계 총수들 - 머니S
- 선우은숙 180억 놓쳤다?… "빚 내야 부자 돼" - 머니S
- "한소희랑 똑같아"… '러브캐처4' 이유정 실물 美쳤다 - 머니S
- 1주택자, 서울 84㎡ 청약 기회 생겼다… 당첨 확률은? - 머니S
- "내 근로계약서 봤나"… '나는 솔로' 9기 옥순, 루머 유포자에 대응 - 머니S
- '99억 건물주' 김나영, ♥마이큐와 달달… '밤 산책' - 머니S
- 제이미♥구민철 열애… '당당' 럽스타그램 "행복하자" - 머니S
- "연정훈이 3대 도둑?"… 한가인, 김연아♥고우림 언급 - 머니S
- "생활비 2억 달라"… '구준엽♥' 서희원 전 남편, 재산 압류 위기? - 머니S
- 전 세계 홀린 BTS 정국에 일본 '열폭'… "현대차 입김 탓"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