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비만을 해결해야 하는 이유?

비만도 하나의 질병입니다. 비만하게 되면 특히 우리 복부, 그 중에서도 내장 지방이 많이 쌓이게 되죠. 또 혈관의 이런 지방이 더 많이 쌓이면 뇌경색이나 심근경색을 유발하기도 하는 등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비만하면 우리 몸이 만성 염증에 시달리게 되고, 더 나아가서 이 염증이 암으로 진행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만은 여러 가지 질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하나의 질병임을 알고 잘 관리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의외로 살이 안찌는 음식은 무엇일까?

첫 번째는 치킨으로, 튀김옷이 있는 치킨은 칼로리가 높아서 피하시면 좋습니다. 껍질만 잘 떼고 드신다면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이 될 수 있어서, 치킨은 구운 치킨으로 활용하시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타코로, 요즘도 항상 다이어트할 때 많이 활용하며,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다진 고기가 꼭 들어가기 때문에 단백질도 섭취할 수 있어서 타코는 굉장히 영양적으로 좋은 다이어트 음식입니다.
세 번째는 돼지고기입니다. 돼지고기 하면 왠지 돼지 기름이 살찔 거 같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기름이 많은 부위만 피하신다면 괜찮습니다. 삼겹살은 절대 다이어트 하실 때는 드시면 좋지 않으며 대신 목살이 좋습니다. 돼지고기 중에서 가장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부위를 고르면 앞다리 살이 좋습니다.
네 번째는 땅콩버터입니다. 단백질과 지방 중에서도 포화 지방이 아니라 불포화 지방산의 함량이 많습니다. 그리고 식이소유소도 풍부하기 때문에 굉장히 포만감이 오래 유지될 수가 있습니다.
다섯 번째는 치즈로, 단백질뿐만 아니라 칼슘의 함량도 높아서 영양적으로도 굉장히 좋습니다. 그리고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되어 있어서 장 건강에도 좋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실 수가 있습니다.
3. 살이 찌는 이외의 음식은?

반대로 살이 안 찔 줄 알았는데 의외로 살이 찌는 음식들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고구마인데, 결국은 탄수화물입니다. 고구마를 드실 거라면, 작은 크기 하나 정도로 양을 좀 조절해서 드실 수 있다면 좋고 식이섬유소가 많은 좋은 탄수화물이기 때문에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양 조절이 어려울 것 같다면 고구마는 좀 피하시는 게 나으실 수도 있습니다.
두 번째는 과일입니다. 과일 하면 비타민도 많고 해서건강에 도움이 될 거 같다고 많이들 생각하시지만, 의외로 과일이 살을 더 찌울 수가 있습니다. 과당은 렙틴 호르몬의 분비가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배가 부르지 않으니까 식욕 억제가 안 돼서 좀 계속 먹게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과일을 드신다면 내가 먹는 식사량을 약간 줄이면서 과일을 드시면 좋습니다.
최고의 칼로리 음식을 이제 순위를 매길 때 빠지지 않고 1위로 꼽히는 음식이 있는데 바로 삼계탕입니다. 이 삼계탕을 살이 안 찌게 활용하실 거라면 집에서 조리를 하실 때 닭을 손질하실 때 껍질은 좀 떼고 손질을 하시면 좋습니다. 닭을 끓이실 때 한번 물에 끓이시고, 그다음에 그 물을 한번 버린 다음에, 그리고 다시 한번 끓이시면 기름의 섭취량을 좀 줄여 보실 수가 있습니다.
또한 볶음밥은 탄수화물과 지방을 함께 먹게 되기 때문에 칼로리가 굉장히 높을 뿐만 아니라, 살 안찌게 먹으려면 배가 고파지는 반찬을 다 먹고 밥을 줄여야 되는데, 볶음밥은 메인인 밥 때문에 밥을 줄여 먹을 수가 없습니다. 다이어트하실 때는 볶음밥을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4. 억제되지 않는 식욕을 어떻게 해결할까?

단백질과 불포화 지방산이 많은 간식 메뉴로 단백질 쉐이크, 요즘은 요렇게 팩에 간편하게 포장된 게 있습니다. 불포화 지방산이 많은 메뉴로는 또 하루 견과 꺼내서 먹으면 생각보다 단백질과 불포화 지방산이 식욕을 굉장히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기전 배고픔이 올 때는 그냥 심리적인 배고픔, 먹고 싶은 욕구가 생긴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럴 때는 간식을 드시기보다는 일단은 물을 한두 컵 막 마셔서 한 15분 정도 기다려 보시면 또 지나갈 것입니다.
5. 의사가 말하는 다이어트 비법은?

한 그릇 다이어트는 중자 크기의 그릇에 내가 먹을 만큼의 양만 덜어서 배치를 해 주시고, 딱 그 양만 먹는 것입니다. 밥 같은 경우는 반 공기에서 3분의1공기만 놓고, 메인 메뉴로 단백질, 고기 반찬, 생선 반찬 얹고 나물 반찬을 한 세네 가지 종류 넣고, 쌈채소도 많이 먹습니다.
다이어트할 때 금지음식은 빵, 떡, 면, 과자, 분식 5가지입니다. 빵 종류는 흰색 밀가루로 된 정제 탄수화물이고, 떡 같은 경우는 굉장히 건강식으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고밀도의 탄수화물이기 때문에 끊는 게 좋습니다. 떡볶이와 순대는 달고 맵고 짠 소스 자체도 굉장히 몸을 붓고 살찌게 만들기 때문에 꼭 끊어야 하는 메뉴로 피하셔야 합니다.
6. 최악의 식후 습관은 무엇일까?

현명하게 식사를 잘 하시는 것도 중요하지만, 식사 후에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갖는 것도 중요합니다.
식사 후에 이런 행동을 하시면 건강을 좀 해칠 수 있는 몇 가지가 있는데 먼저 첫 번째는 식사 후에 바로 커피 마시기입니다. 식사 직후에 커피를 마시게 되면, 커피에 있는 카페인과 탄닌 성분이 무기질의 흡수를 방해하는 작용을 합니다. 특히 커피는 철분의 부족을 일으키는데 이 철분이 부족하게 되면 우리 몸이 굉장히 힘들어질 수 있고, 하지 불안 증후군이라든지, 빈혈의 위험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식후에 커피를 드시는 것보다 건강한 차를 드시는 게 더욱 좋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식후에 바로 과일을 먹는 것입니다. 그런데 식후에 바로 과일을 드시게 되면 과일에도 이 과당과 당이 다 들어 있기 때문에 또 한 번 혈당이 오를 수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우리가 식사 후에도 인슐린의 분비가 급격하게 이루어지는데, 과일을 먹으면 또 한 번 인슐린 분비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췌장이 좀 무리가 올 수가 있습니다. 식후에 한 두세 시간 있다가 혈당이 떨어지고 나서 드시는 게
좋습니다.
세 번째는 식사 후에 바로 눕는 것이 굉장히 안 좋은 습관입니다. 식사하고 가벼운 산책을 해 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바로 누워버리면 음식이 내려가는 데 소화 흡수의 시간이 더 많이 걸리게 되며, 위산도 많이 분비됩니다. 또 누워 있으니까 위산이 역류되는 역류성 식도염도 유발될 수가 있어서, 밥 먹고 나서는 누워있으면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