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성에서 미소 지은 ‘도산 안창호’…전북 현대, AI로 특별한 ‘광복 80주년’ 기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프로축구 전북 현대가 특별한 방식으로 '광복 80주년'을 기억했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도산 안창호 선생의 미소를 재현했고 그의 외손자인 필립 안 커디씨가 시축을 해 의미를 더했다.
전북 현대는 이날 도산 안창호 선생의 외손자인 필립 안 커디씨를 초청해 시축 행사를 진행했다.
전북 현대는 필립 안 커디씨가 시축하기 위해 전주성에 들어서자 AI 기반의 영상 복원 기술을 활용해 전광판에 도산 안창호 선생의 생전 모습을 되살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프로축구 전북 현대가 특별한 방식으로 '광복 80주년'을 기억했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도산 안창호 선생의 미소를 재현했고 그의 외손자인 필립 안 커디씨가 시축을 해 의미를 더했다.
지난 16일 전북 현대와 대구FC의 하나은행 K리그1 2025 26라운드 경기가 열린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선 광복 80주년을 맞이해 뜻깊은 행사가 열렸다.
전북 현대는 이날 도산 안창호 선생의 외손자인 필립 안 커디씨를 초청해 시축 행사를 진행했다. 필립 안 커디씨는 독립운동가 후손들과 교류를 이어오고 있다. 또 교육 활동을 통해 도산 선생의 유산을 기억하고 알리는 역할도 하는 중이다.
전북 현대는 필립 안 커디씨가 시축하기 위해 전주성에 들어서자 AI 기반의 영상 복원 기술을 활용해 전광판에 도산 안창호 선생의 생전 모습을 되살렸다. 전주성에서 AI로 재현된 안창호 선생이 미소를 지으며 손자를 맞이하자 경기장 곳곳에선 존경심을 담은 함성과 박수가 이어졌다.
필립 안 커디씨는 "뜻깊은 자리에 초청받아 감사하고 영광스럽다"면서 "팬분들의 열정과 진심이 담긴 목소리는 진한 감동이었다. 다시 이 전주성에 올 수 있는 날을 고대하며 언제든 함께 하겠다"며 소회를 전했다.이날 경기 입장 티켓도 특별 디자인을 적용해 제작되는 등 전북 현대는 다양한 방식으로 광복 80주년을 기념했다.
최정서 기자 emotion@dt.co.kr
![도산 안창호 선생의 외손자인 필립 안 커디(가운데)씨가 16일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팬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전북현대 제공]](https://img3.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08/17/dt/20250817162838916qqxd.jpg)
![도산 안창호 선생의 외손자인 필립 안 커디씨가 16일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팬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필립 안 커디씨 뒤쪽으로는 AI로 복원된 도산 안창호 선생이 미소를 짓고 있다. [전북현대 제공]](https://img4.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08/17/dt/20250817162840351pfaq.jpg)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속보] 메모에 “미안해요”…이태원 참사 현장 지원 30대 소방대원, 1주일째 실종
- 조악한 사제 폭탄으로 협박…20대에 벌금 600만원 선고
- “펜션 평상서 술마시다가”…60대男 계곡서 추락사
- 버거킹 수원영통점 폭발물 설치 신고…경찰 수색 중
- “바람 피워?”…남편 중요 부위 절단한 50대 아내·공범 사위, 구속 송치
- 원안위, 국내 최초 원전 고리 1호기 해체 승인… 원전 해체 시장 열렸다
- "선생님, 보험 안 돼도 로봇수술로 해주세요"…수술 로봇 수입 1년 새 57% 증가
- 트럼프, 이란과 핵협상 한다면서 무력충돌 가능성도 제기
- 하반기 산업기상도 반도체·디스플레이 `맑음`, 철강·자동차 `흐림`
- `6조 돌파`는 막아라… 5대은행, 대출조이기 총력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