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깜빡하는 사람들은 꼭 보세요! 의사도 매일 하는 치매 방지법

치매는 현 시대에 심각한 질병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고령화 사회로 가면서 더욱더 치매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양대학교 신경과 김희진 교수는 최근 유투브 채널 ‘건강구조대’에서 사실은 놀랍게도 뇌는 12살 이전부터 관리를 해야 된다고 설명한다.

왜냐하면 우리가 치매가 상대적으로 덜 걸리게 하고, 그다음 뇌혈관 질환이 덜 오게 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뇌 저장능’, 그다음에 ‘인지 저장능’이라고 해서 Cognitive Reserve라는 개념이 있다.

뇌의 완성은 만 20세가 돼야 뇌가 완성이 된다. 뇌파를 찍게 되면 15세가 다르고, 18세가 다르며, 20세가 다른 양상을 띤다. 그만큼 뇌세포와 세포는 이미 엄마 뱃속에서 90% 이상 완성이 되지만, 뇌의 완성이라고 바라보는 것은 신경 세포체와 세포체 사이에 시냅스 연결 다리들이 완전히 완성이 되는 시기는 만 20세라 할 수 있다.

신체는 가장 노화가 빨리 일어나는 시기는 65세부터이지만, 뇌가 늙는 것은 바로 20살부터, 다 완성되자마자 바로 뇌는 노화가 시작이 된다.

만 50세가 되면 매해 신경 세포체가 0.5%씩, 5%씩 감소하지만 어떤 분들은 뇌 노화가 굉장히 느리게 가는 분들이 있고, 어떤 분들은 뇌 노화 속도가 굉장히 빠른 분도 있다.

기능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우리가 빨리 이렇게 생각하는 속도는 24세부터 감소를 하고 그다음 바로바로 즉각 기억하는 기억 회상력은 29세부터 감소를 한다. 또 개념을 형성하는 나이는 34살부터 감소를 하고 만 54세가 되면 언어에 대한 어휘력이 감소를 한다.

뇌는 사람마다 부피가 다 다르며 대체적으로 남자의 뇌는 1,350g, 성인 여자의 뇌는 1250g이다. 뇌는 무게도 중요하고 뇌 부피도 중요하지만 뇌세포와 세포 간의 시냅스의 발달은 사실은 20세에 한번 완성이 되어도 평생 계속 변하게 된다.

브레인 리저브는 사람마다 다 차이가 있다. 실제로 육체적 나이는 똑같이 80이라고 하더라도 어떤 사람의 뇌는 4, 50대, 30대 정도의 준하는 상태를 유지할 수 있고, 어떤 사람은 똑같이 80인데 뇌 나이는 100세가 되는 사람이 있다.

치매가 덜 걸리는 사람의 특징이 두 가지가 있다. 귀 위로 했을 때 머리 둘레가 큰 사람, 그다음에 허벅지 둘레가 큰 사람이 치매가 덜 걸린다고 알려져있다.

대두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고민을 하지만, 뇌 기능이 그만큼 건강하다라는 것의 반증이라 할 수 있어 고민할 필요가 없다.

뇌를 망치는 생활 습관은 첫 번째로 뇌세포가 줄어드는 흡연이며 두 번째는 뇌 노화를 촉진시키는 비만이라 할 수 있다. 그다음 세 번째로는 뇌를 정지시키는 운동 습관, 운동 부족과 네 번째로는 나도 모르게 망치는 식습관, 이 네 가지가 가장 중요하다.

뇌 건강에 좋은 생활 습관은 첫 번째로는 일단 선택과 집중이다. 요즘에 너무나 할 일이 많아서 본인이 해야 할 리스트를 제대로 정리를 못 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여러분들이 뇌로 기억하려고 하지 마시고, 실제로 써 보는 것을 추천한다. 손을 이용해서 써서 내가 해야 될 일에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두 번째로는 이렇게 쉽게 잊어버리는 단어나 이름이 있으면 그걸 한번 메모장에 적어 놓고 밤에 한번 열 번 정도 외워 보는 것이다. 그러면 여러분들이 그 단어가 다시 살아나라는 것을 느낄 것이다.

세 번째로 45분 정도 앉아서 일했으면 10분 정도는 반드시 움직이셔야 되는 것이다. 그다음 네 번째로 여러분들이 오늘 먹는 음식을 한번 돌아보시고, 너무나 기름지거나 설탕과 소금이 너무 첨가가 많이 된 음식 같은 경우는 될 수 있으면 약간 옆으로 두시고, 식습관을 점점 건강하게 바꾸시면 반드시 뇌 건강을 지키실 수 있다.

준비는 바로 지금부터이다. 김희진 교수는 지금 이 영상을 보시는 분들이 10세 미만도 계실 거고 70대 이상도 계시는데, 뇌는 너무 놀라운 게 각오라는 순간부터 뇌가 변한다고 설명했다.

또 여러분들이 각오를 하시게 되면 뇌가 마치 정말 그 순간부터 두뇌가 젊어지게 된다고 말한다. 그래서 정해진 어떤 시기는 없다. 뇌 건강에 있어서 매일 매일의 삶이 중요하고 바로 지금이 중요하고, 오늘이 가장 젊은 날이라는 것을 꼭 잊지 마시고 지금부터 실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