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넷플릭스에서 대박 터진 사극, 칼싸움은 어떻게 찍었나?

▲ 영화 <전,란> ⓒ 넷플릭스

[넷플릭스 오리지널 알려줌] <전,란> 비하인드 (Uprising, 2024)

<전,란>의 액션 시퀀스는 각 인물들의 캐릭터성과 드라마, 감정까지 모두 담은 개성 가득한 액션으로 눈길을 끄는데요.

특히, 검술 액션을 주로 선보이는 '천영'(강동원)과 '종려'(박정민), '겐신'(정성일)까지, 세 사람은 각기 다른 검술 특색으로 보는 재미를 더하죠.

타고난 운동 능력과 예리한 눈썰미, 천부적인 재능이 합쳐져 출중한 무예 실력을 갖춘 '천영'은 검이 어느 방향으로 날아들지 모르는 수직적인 움직임의 검술 액션을 선보입니다.

어린 시절 아버지가 만들어 준 나무칼을 사용하며, '종려'와의 훈련을 통해 검술을 익혀나갔던 '천영'은 의병이 되어 원래는 '종려'의 칼인 임금의 하사품 '어사검'을 들고 자신만의 아름답고 화려한 검술을 보여주죠.

누구보다 검술 습득이 빠른 그는 대결을 거듭할수록 함께 싸운 적들의 검술을 몸에 익혀 바로 따라 하고, 왜구들이 '청의검신'이라고 부를 정도로 두려움에 떠는 완벽한 액션을 구사하는데요.

강동원은 "기존에 참여했던 영화에서 보여드렸던 것과 다르게 좀 더 자유로운 '천영'의 성격에 맞춰 자유로운 칼선과 몸동작을 보여주고자 했다"라며 그 어느 때보다 다채롭고 눈을 뗄 수 없는 검술 액션으로 시청자들의 마음을 빼앗습니다.

이와 반대로 무예 연습 때마다 실수를 연발하고 늘 '천영'보다 뒤처지는 검술 실력을 갖췄던 '종려'는 '선조'(차승원)의 호위무사가 되고, '천영'에 대한 배신감에 불타며 검을 휘두릅니다.

'천영'의 검술과는 반대로 머리 위에서 검이 회전하는 수평적인 공격으로 공격과 방어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다채로운 액션을 선보이죠.

특히, 기술보다 힘으로 싸운다는 '종려'의 액션 디자인에 맞춰 검 역시 묵직하고 큰 느낌의 양날검으로 제작됐습니다.

일본군의 선봉장으로 일본 전통 검술을 연마한 '겐신'은 쌍검을 사용, 일본 검술 특유의 절도 있는 방식의 발검과 자세를 보여주죠.

특히, 사무라이로서 자신의 검술에 굉장한 자부심을 가진 캐릭터답게 백성을 살육하는데 앞장서는 잔혹한 인물이지만, 칼을 섞으며 대결하는 상대와는 정정당당하게 대결하여 승리하고자 하는 모습을 엿볼 수 있습니다.

도망가 버린 관군을 대신해 자신과 나라를 위해 전쟁터로 나선 의병들은 본인들의 손에 익숙한 도구나 농기구를 무기로 사용했는데요.

의병 기간이 길어지면서 양반이자 수장인 '김자령'(진선규)이나 칼을 쓸 줄 아는 '천영'에게 검술을 배우고 무기를 만들었을 것이라는 설정으로 의병들의 액션이 디자인됐죠.

이나겸 미술감독은 "의병의 아이덴티티를 보여줄 수 있게 농기구를 커스터마이징한 무기들도 상상을 더해 제작했다"라고 전해, 어떤 인물들의 다양한 무기가 등장할지 궁금증을 자아냈는데요.

특히, '범동'(김신록)은 콩이나 보리 등 곡식의 낟알을 떠는 데 쓰는 농기구 도리깨를 대표 무기로 사용합니다.

실제 의병 활동에서 사용되었던 기록이 있고, 평상시 농사를 지어왔던 화전민 출신 범동이 다루기에 적합한 무게와 형태로 그녀의 캐릭터에 꼭 들어맞는 무기인데요.

여기에 옛날에 투석전을 많이 했다는 기록을 토대로 돌팔매 기술을 구사하는 막내 캐릭터의 색다른 액션도 엿볼 수 있죠.

<전,란>의 액션은 다양한 상황과 각 캐릭터에 맞춘 무기, 그에 따라 세밀하게 설계된 검술과 움직임으로 다채로운 볼거리를 선사하죠.

각 액션 장면에 기승전결의 완결성을 더하기 위해 빠른 템포의 장면 중 동작의 우아함과 풍광을 보여주는 와이드 샷으로 전혀 다른 리듬을 만들어내고, 마치 시청자가 결투를 직접 체험하듯 느끼도록 일인칭 시점으로 위협적인 동작을 촬영하기도 하는 등 많은 변주를 통해 스타일리시하고 박력 있는 액션 시퀀스를 담아냈죠.

이처럼 각 캐릭터의 성격과 드라마, 과거의 서사와 설정, 감정까지 역동적인 카메라 무빙으로 담아낸 액션 시퀀스는 시청자들에게 높은 몰입감을 선사했습니다.

Copyright © 알려줌 알지미디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8-2025 ALLYEOZUM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