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ATA XPG LANCER BLADE RGB 화이트 DDR5-6400 메모리 리뷰 사용기


 

최근 서린씨앤아이에서 대만 ADATA 사 제품을 유통한다는 소식을 접했었는데요. ADATA는 고성능 게이밍 브랜드인 XPG(XTREME PERFORMANCE GEAR)로 유명한 메모리 분야 전문 팹리스 제조업체로, DRAM 메모리, SSD, USB 드라이브 등을 선보이고 있으며, 특히 DRAM 메모리는 레드닷 어워드를 여러 차례 수상한 LANCER 메모리 시리즈가 상당히 유명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제품은 ADATA의 LANCER BLADE RGB 제품으로, XPG 제품군 중 LP(Low Profile)을 지향하기 때문에 상당히 낮은 40mm 높이에도 불구하고 세련된 RGB LED 바를 상단에 탑재하고 있는 제품인데요. 한번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XPG의 LANCER라는 접두사가 붙은 메모리가 많기 때문에 살짝 헷갈릴 수도 있어서 잠깐 정리하고 넘어가자면, 위와 아래 모두 화려한 RGB를 탑재한 것이 LANCER NEON, 가운데 보석처럼 LED가 나오는 것이 LANCER RGB, 상단에 일자 블레이드 모양으로 LED를 탑재한 것이 바로 LANCER BLADE 메모리입니다. 이외에도 RGB가 없는 버전의 LANCER와 LANCER BLADE가 존재하고, 디자인이 좀 더 화려하고 무광 방열판을 채택한 CASTER 시리즈도 존재합니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종이 패키지가 아닌 플라스틱 패키지로 구성된 모습입니다. 대신 붉은색의 스티커 형태 라벨이 붙어있는데요. 미국의 초대형 컴퓨터 매장인 마이크로 센터처럼 진열해

두고 파는 곳에서 편리한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패키지 뒷면에는 제품의 간략한 특징과 함께 국내 공식 유통사의 보증 스티커가 붙어 있습니다.


참고로 서린씨앤아이는 지스킬, 게일, 팀그룹, 에센코어 등 국내에서 가장 인기 많은 메모리 브랜드를 다수 유통하고 있고 AS 평가가 상당히 좋은 업체이기도 합니다.


라벨은 전체가 스티커 형식으로 부착되어 있기 때문에 칼을 이용해서 틈을 커팅 하면 깔끔하게 개봉이 가능합니다.


ADATA의 XPG 메모리는 모두 통일감 있는 사선 패턴의 방열판 디자인이 패밀리룩입니다. 때문에 멀리서 봐도 XPG 제품임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데요. 기존 LANCER 메모리는 사선과 사선이 가운데에서 교차하는 디자인이라면, 이번 LANCER BLADE 메모리는 이름 그대로 칼날 같은 일자형 LED 바가 특징입니다.


방열판은 무광의 알루미늄 히트싱크를 사용했고, 방열 면적을 늘리기 위해서 사선으로 패턴이 그려진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우측에는 XPG 브랜드 네임과 DDR5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PCB는 블랙으로 되어 있어서 블랙/화이트 컬러 방열판 모두에게 잘 어울립니다.


뒤쪽에는 제품 모델명과 용량 및 속도 등이 적힌 라벨이 붙어 있습니다. 워런티 보증 때문에 중요하며 장착 시 안 보이는 부분으로 가기 때문에 절대 떼지 마시길 추천드립니다.


ADATA XPG LANCER BLADE RGB 화이트 DDR5-6400 메모리는 DDR5 규격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인텔의 12세대 AlderLake CPU 이상, AMD의 Ryzen 7000 시리즈 이상과 조합할 수 있는 메인보드에 호환됩니다.


ADATA XPG LANCER BLADE RGB 화이트 DDR5-6400 메모리는 높이가 40mm에 불과한 RGB 메모리라서 SFF 규격이나, 공랭 대장급 쿨러를 사용하는 경우처럼 LP(Low Profile) 시스템을 구성할 때 상당히 유용합니다. 대체로 40mm가 초과되면 이런 시스템에서는 애로 사항이 꽃 피기 마련이기 때문이죠.


상단 역시 우측에는 XPG 로고가 들어가 있고, 상단 전체가 일자형 LED 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메모리 교체는 컴퓨터 조립을 전혀 모르는 사람도 할 수 있을 만큼 가장 간단합니다. 기존에 있던 메모리는 슬롯을 딸칵하고 열어서 빼준 다음, ADATA XPG LANCER BLADE RGB 화이트 DDR5-6400 메모리를 딸칵 소리가 날 때까지 장착해 주면 됩니다. 참고로 메모리는 왼쪽부터 2번, 4번에 장착해 줘야 됩니다.


장착을 완료하면 바이오스에 진입해서 DRAM Profile Setting을 AUTO에서 XMP 또는 EXPO로 설정하면 자동으로 오버클럭이 적용됩니다.


ADATA XPG LANCER BLADE RGB 화이트 DDR5-6400 메모리를 타이푼버너와 AIDA64를 통해 메모리 정보를 확인한 결과, SK하이닉스 다이를 사용했습니다. XPG 시리즈 대부분이 SK 하이닉스를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DDR5에서는 SK 하이닉스 선호도가 가장 높기 때문에 상당히 메리트 있는 요소입니다.



JEDEC 표준의 일반적인 DDR5 메모리의 정규 클럭인 4800Mhz와, 6400Mhz 성능 차이를 비교한 결과이며, 크게는 10% 가까이 성능 차이가 발생하는 테스트도 존재했습니다.


※ 벤치마크 테스트의 결과는 메모리 절대 성능의 기준표가 아닌, 클럭에 따른 상대적 편차 비교를 위해서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DATA XPG LANCER BLADE RGB 화이트 DDR5-6400 메모리는 메인보드 싱크가 가능한 제품이지만, 별도로 XPG PRIME이라는 전용 프로그램으로도 LED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생각보다 XPG PRIME 프로그램의 퀄리티가 좋아서 놀랐습니다. 최적화도 잘 되어있고 UI도 세련된 편입니다. 간편하게 LED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모드와 LED를 소자 별로 세세하게 세팅 가능한 CANVAS 모드가 있는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ADATA XPG의 RGB 커스터마이징 전용 프로그램을 이용해 연출한 LED 효과인데요. CANVAS 모드를 활용하면 여러 가지 모드를 섞을 수도 있기 때문에 무궁무진한 나만의 효과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ADATA XPG LANCER BLADE RGB 화이트 DDR5-6400 메모리는 세련된 일자형 LED 바와 40mm의 낮은 높이로 SFF 시스템이나 공랭 대형 쿨러와의 호환성을 높인 제품입니다. 특히 대부분 유저가 선호하는 SK하이닉스 다이를 채택한 것도 굉장히 플러스 요소입니다. 특히 전용 프로그램 XPG PRIME이 생각보다 여러 가지 모드를 섞을 수 있는 기능 등이 존재해서 세세한 LED 컨트롤이 가능한 것도 튜닝성에 상당히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6400Mhz 고클럭에서 나오는 뛰어난 성능과 블레이드 RGB LED 바 디자인, 무광 재질의 고품질 알루미늄 방열판으로 고성능 게이밍과 LP 시스템에 모두 적합한 메모리기 때문에 XPG 제품 디자인을 평소 눈여겨보던 유저라면 해당 제품 구매를 고려해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리뷰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리뷰 콘텐츠는 서린 서포터즈 6기 활동의 일환으로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제공받은 제품을 어떠한 개입이나 제약없이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뽐뿌 회원의 재미난 댓글이 궁금하다면,
아래의 원문보기를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