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를 도입하면 기업 가치가 높게 평가된다?
AI 혁명에 우리 기업도 따라가야 할까?
이제는 더 이상 AI는 트렌드가 아닌 반드시 도입해야 하는 현실적인 과제이다. 하지만 막상 기업 중에서는 AI를 도입을 추진하는 기업이 극소수이다. 게다가 아날로그 기업이라면 어떻게 AI 혁신에 다가설 수 있을까?
※ 이 글은 아날로그 기업의 AI 혁신 전략을 알려주는 <AI 혁신 바이블>중 일부를 발췌·재구성한 글입니다.
출처: 손희연 기자, '생성형AI 시대'오면 인간 OOO 높이 평가받는다,zdnet, 2024.07.13 (https://zdnet.co.kr/view/?no=20240711094626)
인간과 AI 중심 조직으로 거듭난 ‘딜로이트’
35만 명이라는 직원을 두고 있는 딜로이트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조직 혁신을 잘 보여준 사례로 손꼽힌다. 우선 딜로이트는 각 기업의 AI 활용 전략을 반영한 정책·조직·프로세스 수립에서 부터 AI 시스템의 진단까지 컨설팅을 제공하는 3대 회계법인 회사다. 딜로이트의 비즈니스, 글로벌 및 전략 총괄 ‘제이슨 기르자다스’는 기업조직이 더 스마트한 경제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자체 혁신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고 변화하고 있다.
딜로이트는 회계감사, 세무자문, 컨설팅, 경영자문의 혁신팀들은 전 세계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예를 들어 클라이언트 데이터를 공통 포맷으로 통합하여 분석하는 일이 감사와 세무 부서 모두에게 어렵지만 이 부서들을 위해 ‘AI 파운드리’라는 도구를 개발했다.
딜로이트는 회계감사, 세무자문, 컨설팅, 경영자문의 혁신팀들은 전 세계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예를 들어 클라이언트 데이터를 공통 포맷으로 통합하여 분석하는 일이 감사와 세무 부서 모두에게 어렵지만 이 부서들을 위해 ‘AI 파운드리’라는 도구를 개발했다.
1. 단순화 및 표준화
:작업 수행을 위해 공통적이고 간소화된 프로세스 또는 절차를 만드는 것
2. 디지털화 및 구조화
:디지털화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성능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정보 기술의 형태로 업무를 지원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후 작업 수행 순서를 지정함
3. 자동화
:수작업 필요성을 줄이고 일반적으로 주기 시간과 일관성을 개선함
4. 고급 분석 및 분석 이용
:데이터를 외부 데이터로 보완하여 리스크 평가 프로세스를 개선하거나 입증 절차의 이상치를 파악
5. 인지 기술 구현
:AI 기술을 구현하여 인간 감사인과 기본 데이터의 상호작용(예컨대 머신러닝)을 통해 학습함으로써 작업을 더욱 지능화함
▶️각 단계는 개별적으로 감사 수준을 개선하고, 딜로이트 감사인과 클라이언트 모두에게 더 시의 적절하고 의미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다.
세무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구축한 ‘인텔라’
세무 신고에서 중요한 부분은 외부 감사에서와 마찬가지로 클라이언트의 트랜잭션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추출하는 작업이다. 이 시스템에서 주요 정보를 추출하여 세무 관련 규정을 염두에 두고 다시 분류하는 작업이 필요한데 딜로이트는 이를 위해 ‘인텔라’라는 플랫폼을 구축했다.
▶‘인텔라’는 클라이언트도 참여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데이터를 추출, 분류하고, 세무 전문가와 클라이언트에게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AI 기반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클라이언트의 사업 혁신을 도와주는 ‘레디 AI’
딜로이트는 레디라는 AI 역량을 구독형 서비스 사업을 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사전에 구성된 보완적인 기술들을 갖춘 팀을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한다. 데이터 활용 방식을 결정하고, 머신러닝과 딥러닝을 포함한 표준 AI 프로세스와 도구를 이용하여 실제 활용 사례를 스스로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한다.
▶‘레디 AI’는 클라이언트가 자체 AI 활동을 즉시 시작할 수 있도록 시동을 걸어주는 역할을 한다. 딜로이트는 컨설팅 분야에서 AI에 초점을 맞추며 중요한 것이 있다고 말했다.
첫째, 오늘 일을 현대화하라
둘째, 장기적인 관점으로 사업을 구축하라
셋째, 끊임없이 다음을 추구하라
이 원칙들은 AI 전략, 투자, 리더십 초점을 견인한다. AI 추진 여정에 나설 조직이라면 이 세가지를 꼭 기억하자
딜로이트는 이미 전 세계 조직을 대상으로 하는 글로벌 공급망 구축에서 가장 앞선 기업이지만, 스마트 팩토리 사업 방식은 제조와 공급망 프로세스가 만나는 AI 추진 영역으로 한 단계 더 나아가고 있다.
현재로서는 작업 대부분을 여전히 인간이 하고 있다. 하지만 언젠가는 기계가 클라이언트를 위한 작업 대부분을 수행하고 인간은 그저 원래 의도한 작업을 기계가 수행했는지 확인만 하는 역할을 맡는 때가 올 수도 있지 않을까?
AI를 회사에 어떻게 적용할지 고민하는 리더에게
가장 현실적으로 좋은 단서를 줄 책
_이경전 경희대학교 빅데이터응용학과 및 첨단기술비즈니스학과 교수
★★★<월스트리트 저널>, <퍼블리셔스 위클리> 베스트셀러★★★
★★★한국 기업들을 위한 딜로이트의 특별 비즈니스 제언 수록★★★
『AI 혁신 바이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