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마케팅 대전]어센트코리아 '리스닝마인드', 실제 검색 데이터로 고객 마음 읽는다
주요 디지털마케팅 기업들의 마케팅 솔루션과 전략을 분석합니다.
검색 빅데이터 분석 기반 마케팅 테크 기업 어센트코리아의 마케팅 솔루션 '리스닝마인드'의 인공지능(AI)은 실제 검색어 데이터를 학습했다는 것이 특징이다.
소비자들은 사고 싶은 물건이 생겼을 때 먼저 포털사이트에서 검색부터 하는 것이 일상이 됐다. 검색을 통해 해당 물건의 가격을 비교하고 먼저 이용한 사람들의 후기를 살펴보며 구매 여부를 결정한다. 기업은 검색어의 흐름을 살펴보면 소비자들이 어떤 물건에 관심이 많은지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리스닝마인드는 상품기획, 마케팅 담당자들이 조사하고 있는 주제와 관련된 단어들의 검색 경로와 연관 검색어 그리고 이 모든 키워드들의 검색량 추이 등의 상세 정보를 알려준다. 여기에 이들 데이터의 의미와 활용을 가속화 할 수 있도록 미국 오픈AI의 거대언어모델(LLM) GPT4o mini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기능이 리스닝마인드에 접목됐다. 리스닝마인드 안에 적용된 GPT4o mini는 네이버와 구글에서 수행한 소비자들의 검색 행동 데이터를 RAG(검색 증강 생성) 기술을 통해 접근하여 리스닝마인드 출력한 다양한 결과들을 심도있게 해석하고 이를 실제 업무에 활용할 수 있게 해준다. 예를 들어 검색 경로를 분석해 얻어낸 고객 페르소나를 타깃하기 위한 광고 문구와 랜딩 페이지 콘텐츠를 추천해준다. 페르소나란 광고 업계에서 주로 쓰이는 용어다. 각 영역을 대표하는 소비자의 모습을 의미한다.
리스닝마인드가 추천해준 광고 문구와 콘텐츠를 기반으로 마케터는 마케팅 전략을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세울 수 있다. 마케터는 소비자들의 마음이 담긴 검색어를 기반으로 추천된 결과를 다른 분석 결과보다 신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치약 추천'이라는 대표 검색어가 있다면 전후에 검색된 키워드 관계 분석 결과로 △불소 치약 추천 △고 불소 치약 효과 △충치 치약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리스닝마인드는 이처럼 다양한 관련 검색어들을 그룹별로 묶어 고객 페르소나를 제시한다. 치약 추천과 관련된 검색어를 입력한 고객군 중 하나는 '불소 치약을 찾는 부모'가 될 수 있다. 그들은 자녀에게 적합한 불소 치약을 찾기 위해 치약과 관련된 다양한 검색어를 입력했다고 볼 수 있다. 리스닝마인드는 부모들이 던질 수 있는 질문도 제시해준다. 가령 '불소 치약은 어린이에게 안전한가', '어떤 불소 치약이 가장 효과적인가', '불소 치약을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 등이다. 마케터는 이러한 예상 질문의 답변을 콘텐츠로 작성할 수 있다. 자녀의 불소 치약을 찾는 부모들은 이 콘텐츠를 살펴보며 지식을 얻고 해당 기업의 치약에 대해 관심을 나타낼 수 있다.
이같은 방식으로 국내 다양한 기업들이 리스닝마인드가 추천해준 결과물을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기초로 활용하고 있다. 리스닝마인드 주요 고객사는 △LG전자 △LG유플러스 △LG생활건강 △제일제당 △신세계푸드 △동서식품 △매일유업 △종근당건강 △대상웰라이프 △삼성물산 패션 부문 △이노션 △HS애드 등이다. 누적 고객사 수만 80여개다.
해외에서도 리스닝마인드를 이용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일본의 종합광고대행사 노바셀은 이달 16일부터 18일까지 일본 도쿄 미드타운에서 열린 마케팅 콘퍼런스 'Ad:tech Tokyo 2024(애드텍 도쿄)'에서 리스닝마인드에 대해 언급했다. 회사 관계자는 "피로 회복과 같은 메시지로 소구하는 상품이 있다면 주변의 키워드나 그동안 보이지 않았던 문제점들을 리스닝마인드에서 확인할 수 있다"며 "고객사와의 미팅 중에도 바로 데이터 기반으로 논의할 수 있는 점도 좋다"고 말했다.
어센트코리아는 애드텍 도쿄에서 다양한 일본 기업들을 만나 리스닝마인드 일본 버전을 알렸다. 리스닝마인드 일본 버전은 1억3000만명의 일본 국민이 구글 재팬에서 입력한 3억개의 검색어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다양한 AI를 활용해 분석한 결과를 제공한다.
박세용 어센트코리아 대표는 <블로터> 주최로 오는 30일 서울 송파구 롯데호텔월드에서 열리는 '디지털마케팅&테크놀로지 서밋 2025'에서 '2025년 새로운 기회를 여는 마케팅: AI 기반 검색 데이터 활용법'을 주제로 발표한다. 박 대표는 AI 기반의 검색 데이터를 어떻게 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하는지에 대한 다양한 사례들을 들려준다. 그는 단백질·식물성·노화·러닝 등 건강한 자기관리와 관련된 검색어 추이와 이를 기업 마케팅에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해 설명한다. 올해 수학능력시험 날짜가 다가오는 가운데 수험생과 수능과 관련된 마케팅 계획을 세워야 하는 기업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검색어 데이터 활용법도 전달한다.
박현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