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크를 왜 사죠?" QM5 타다 3세대 모닝 타는 이유

3세대 모닝 JA의 장점은 경제성입니다. 경차 하면 생각나는 키워드가 경제성인데, 이 차가 3세대로 풀체인지가 되면서 연비가 정말 좋아졌습니다.

일반 공도랑 고속도로가 1 대 9의 비율로 매일 80km를 주행합니다. 30L를 주유를 하면 600km를 갈 수 있습니다. 연비로 계산해 보면 20km/L 정도이니까 굉장히 좋은 수치입니다. 직접 차계부를 써서 계산한 연비라서 트립상의 연비가 아니라 실제 연비가 그렇습니다.

보험료는 QM6 탔을 때 150만 원~160만 원이 나왔는데, 모닝은 1년에 72만 원 정도로 QM6 대비 반값 정도입니다. 자동차세는 거의 3배 가까이 차이가 납니다. 모닝의 자동차세는 1년에 10만 원이 채 나오지 않습니다. 통행료 할인도 있는데, 공용주차장은 50%, 고속도로 통행료도 50% 경차 할인을 받습니다.

이 차에는 일반유가 아니라 고급유로 주유하고 있습니다. 이 차는 터보 엔진이 아니라 일반 1,000cc 자연흡기 엔진입니다. 일반유 넣어도 아무 문제 없지만 이 차가 이동 수단이기도 하지만 개인적인 취미이기 때문에 자기만족으로 고급유로 주요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심적인 만족뿐만 아니라 실질 주행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고급류를 주유하면 엔진 회전수가 올라갈 때 더 조용하고 부드럽게 올라가고, 변속할 때 튕김 같은 것도 없어집니다.

다른 장점으로는 이전에 있던 단점이 보완된 것과 차음성, 또 무의미하지만 승차감이 있습니다. 고속주행을 하면서 풍절음이라는 게 있는데, 이 풍절음을 굉장히 많이 보완된 것 같습니다. 08년식 뉴모닝을 몰아본 적이 있는데, 그 차는 뒷좌석 창문이 열린 게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들 정도로 시끄러웠습니다. 반면에 이 차는 그 차 대비해서 확실히 개선이 된 것 같습니다.

3세대로 넘어오면서 토크 벡터링 시스템이라는 게 적용이 돼가지고 빠른 속도의 코너에 진입할 때 안쪽 휠에는 제동력을 그리고 바깥쪽 휠에는 보다 많은 동력을 전달해 줘서 안정적으로 코너링 할 수 있게 좀 많이 개선이 됐다고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경험했을 때는 차체에서 오는 한계가 분명해서 시스템이 있으나 마나 한 것 같다는 개인적인 생각이 있습니다.

이 차의 디자인도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전 세대 모닝들은 약간 귀여운 느낌이 있었는데, 이 차는 직선을 굉장히 많이 활용하고 스포티한 디자인으로 살린 것처럼 보입니다.

만약 이 차를 중고로 구매를 생각하고 계시다면 무조건 스타일 옵션이 들어갈 차를 사시기를 바랍니다. 프레스티지의 완전 무 옵션 차량을 구매했는데, 아무리 최상위 트림이기는 하지만 스타일 옵션이 안 들어가다 보니 신경이 쓰이는 부분이 있습니다. 특히 헤드 램프가 그렇습니다. 사비를 들려 전면부만 프로젝션 헤드램프로 교체했습니다.

측면부 보면 이 휠이 모닝의 정말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16인치 휠이 운전 재미의 요소도 있어서 굉장히 만족하는 점입니다. 후면부는 2세대 차량과 약간 비슷한 것 같지만, 이전 세대 모닝이랑 다르게 트윈 머플러가 달려있습니다. 럭셔리 트림에는 아트 컬렉션이라는 옵션이 들어가지 않음으로써 트윈 머플러가 없습니다.

이 차의 실내 디자인도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스파크 실내 디자인을 보면 모닝에 비해서 정갈하지 못한 부분이 있는데, 실내가 어두운 것도 개인적인 취향과 맞지 않습니다. 반면에 모닝의 실내 디자인은 내비게이션 밑에 있는 에어컨 송풍구도 패밀리 룩인데, 송풍구에도 포인트를 아주 잘 줬습니다.

핸들도 스팅어 핸들이랑 별 차이를 모를 정도로 스포티함이 있습니다. 계기판도 7.2인치 디지털 계기판 이런 건 아니지만, 3,500만 원짜리 깡통 스팅어랑 신형 모닝이랑 계기판도 비슷합니다. 그만큼 실내에 신경을 많이 쓴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차가 프레스티지에 무옵션 차량인데, 있어야 할 것은 다 있습니다. 예를 들면, 크루즈 컨트롤이 있고, 경사로 미림 방지 장치가 있습니다. 그리고 긴급제동 보조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는데, 아주 정확하게 작동합니다. 차가 앞에서 갑자기 급정거를 했을 때 자동으로 긴급으로 제동하는 기능이 있는 장치입니다.

모닝의 최고의 장점은 감가 방어가 엄청 잘 된다는 점입니다. 중고차 시장에서 거의 슈퍼세이브를 하고 있는 차량입니다. 스파크나 그런 경차에 비하면 중고가 방어는 아주 잘되고 있는 차량입니다.

본 콘텐츠는 '한기사'의 이용허락을 받아 제작했습니다.

Copyright © 저작권 보호를 받는 본 콘텐츠는 카카오의 운영지침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