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히트플레이션 원인과 해법 짚어보고
2. 양평고속도로 의혹 압수수색한 특검,
3. 여름 에어컨 화재 사고 공통 원인,
4. 경북 폭우 소식까지 알아봐요.


수박 한 통에 3만 원이라고요? 히트플레이션이 몰고 온 ‘더위 먹은’ 물가 해법은
푹푹 찌는 찜통더위가 이어지고 있잖아요 🥵. 장바구니 속 가격표를 보고도 날씨가 체감되는 요즘인데요. 매년 반복되는 ‘히트플레이션’, 원인과 해법을 짚어봤어요.
히트플레이션이 뭐야?
‘열(heat)’과 ‘물가 상승(inflation)’을 합친 말로, 폭염과 같은 기후 이상 현상 때문에 물가가 오르는 걸 뜻해요. 한여름 폭염으로 농작물 생육이 더뎌지거나 어류 폐사가 잦아지는 등의 현상으로 → 농·수산물 공급이 줄고 → 가격이 쭉쭉 오르는 것. 기상청에 따르면 올해 7월 상순(1~10일) 전국 평균기온은 28.2도로, 1973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인데요. 이렇게 때 이른 더위가 찾아오면서 작황 부진이 이어지고, 이로 인해 가격이 오르면서 히트플레이션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에요.
물가가 얼마나 올랐는데?
이번 여름 히트플레이션 영향은 과일과 채소부터 수산물까지 나타나고 있어요. 대표적인 품목 몇 가지의 사례를 살펴보면:
수박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지난 11일 기준 수박 한 통 소매가는 2만 9115원을 기록했어요. 일주일 전 2만 3763원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22.5% 올랐고,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6.5%나 비싼 건데요. 지난달 장마로 일조량이 부족해 생육이 늦어진 데다, 무더위가 갑자기 찾아오면서 찾는 사람이 늘어난 게 주요 원인이라고.
배추 🥬:
작년 ‘금배추’ 사태를 겪었던 배춧값은 올해도 만만치 않게 뛰었어요. 지난 11일 기준 배추 한 포기 소매가는 4309원으로, 일주일 새 27.4% 올랐는데요. 폭염 때문에 산지에서 낮에 작업을 못해 공급량이 줄고 있다고. 배추와 함께 여름철 고랭지 채소로 묶이는 무 역시 1개당 2313원으로 일주일 전보다 가격이 15.8% 올랐어요.
우럭 🐟:
해양수산부는 지난 9일 서해·남해·제주 연안에 고수온 ‘경계’ 단계를 발령했는데, 작년보다 보름이나 빠른 시점이에요. 고수온에 약한 대표 양식 어종인 우럭은 수온이 26도를 넘으면 폐사가 시작되는데요. 실제로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3월까지 우럭 출하량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7.3% 줄었고, 7월 들어 도매 가격은 1kg당 1만 6125원으로 41.8% 폭등했어요.
한편 남미 페루·칠레산 오징어 🦑로 만드는 오징어채 가격 역시 1kg당 2만 8000원으로 작년보다 40% 올랐는데요. 이곳에선 라니냐 현상으로 인해 우리나라와 정반대로 수온이 크게 떨어지며 오징어 어획량이 급감했다고. 지구 반대편 기후변화의 영향이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미친 것.
정부는 히트플레이션 우려가 커지자 대책 마련에 나섰는데요. 하지만 전문가들은 단기 대응책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지적해요. 폭염은 매년 반복될 가능성이 높고, 이미 이상기후는 ‘뉴노멀’이 됐기 때문. 한국은행은 기후위기에 따른 농산물 가격 충격은 6개월 이상 이어지며, 따라서 중장기적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는데요. 물가를 넘어 경제 전반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 히트플레이션이 매년 반복되는 걸 막기 위해선 구조적인 해결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는 거예요.

특검, ‘양평고속도로' 의혹 압수수색
김건희 여사와 관련된 서울-양평고속도로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특별검사팀이 14일 국토교통부 등 18곳에 대해 압수수색에 나섰어요. 특검팀은 사업 관련 계약서 등 확보한 물증을 분석한 뒤 담당 공무원과 관계자를 줄줄이 소환할 것으로 보인다고. 자세히 보기
여름 에어컨 화재 사고 증가, 원인은 멀티탭?
최근 아파트 화재의 공통 원인으로 멀티탭 발화가 지목되고 있어요. 멀티탭을 안전하게 쓰려면 제한 용량과 콘센트별 사용 용량을 확인하고, 에어컨 등 소비전력이 큰 제품은 멀티탭 대신 벽면 콘센트에 직접 연결하는 게 좋아요. 자세히 보기
폭우로 주민 100명 대피한 경북
지난 13~14일 밤사이 경북 경주·포항 등지에 최대 140mm 이상의 비가 내리며 주민 100명이 일시 대피하는 일이 벌어졌어요. 기상청은 이번 호우를 장마의 연장선상에서 보고 있다며, 이번 주 중으로 전국에서 더 많은 비가 예상된다고 경고했어요. 자세히 보기
👉 뉴닉 웹·앱에서 실시간으로 뉴스 보기 👈

#지식토스트 #지식토스트_모닝브리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