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리태 두유, 사 먹는 것보다 더욱 고소하고 영양가 있게 집에서도 만들 수 있습니다. 서리태 두유는 콩 불리는 것이 귀찮긴 하지만, 만드는 법은 생각보다 굉장히 간단합니다.
재료
서리태 50g(2컵 기준)
소금
꿀

서리태는 필요한 양만큼 꺼낸 다음 자기 전 불려두세요. 서리태는 보통 8시간 이상 불려야 삶았을 때 식감이 부드럽습니다.

서리태 불린 물은 사용하지 마시고 버리세요. 그 이유는 껍질에 남아 있던 먼지나 불순물이 물에 섞여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콩의 사포닌, 쓴 성분 등이 녹아 있어, 마시면 복부 팽만감이나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콩은 처음에 강불로 끓이다가 보글보글 거품이 올라오기 시작하면 중불로 낮춰 15분 푹 삶습니다.

삶은 콩은 약 1시간 정도 충분히 식히세요. 뜨거운 콩을 그냥 믹서에 넣으면 믹서기 내부 압력과 온도가 급격히 올라가, 믹서기가 고장 나거나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식힌 콩을 믹서에 넣고 물은 콩의 양의 약 1.5배를 넣습니다. 원하는 농도에 맞춰 물의 양은 조절해 주세요.

소금을 2~3꼬집 추가하세요. 두유 만들 때 소금을 넣으면 콩의 단맛을 돋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콩 특유의 비린내를 줄입니다.

꿀이나 시럽 등을 소량 첨가합니다. 단맛이 전혀 없어도 괜찮다 하시면 생략하셔도 됩니다.

뚜껑을 닫고 믹서기를 작동시켜 콩을 곱게 갈아 주세요. 너무 뻑뻑한 경우 물을 조금 더 추가합니다.

삶은 콩이라 쉽게 갈립니다. 서리태 콩으로 갈았더니 색도 서리태 두유와 비슷하게 나옵니다. 소금, 꿀밖에 넣지 않았지만 콩을 직접 갈아서 사용했더니 훨씬 풍미가 좋습니다.
📌 유용한 생활꿀팁 시리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