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상금 94억원 테러리스트였다’…암살된 헤즈볼라 사령관 정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스라엘이 레바논 수도 베이루트를 겨냥해 표적 공습으로 살해한 무장정파 헤즈볼라의 지휘관 이브라힘 아킬은 미국이 테러리스트로 지정해 10년 가까이 제재 명단에 올리고 거액의 현상금까지 걸었던 인물로 드러났다.
20일(현지 시각) AFP 통신과 미국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아킬은 레바논 무장정파 헤즈볼라의 특수작전 부대 라드완의 지휘관으로, 헤즈볼라의 최고위 지도부 중 한명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美 국무부, ‘특별 국제테러리스트’ 지정
20일(현지 시각) AFP 통신과 미국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아킬은 레바논 무장정파 헤즈볼라의 특수작전 부대 라드완의 지휘관으로, 헤즈볼라의 최고위 지도부 중 한명이다.
이스라엘군에 따르면 아킬은 2004년부터 헤즈볼라 작전 책임자로 활동해왔으며, 대전차 미사일 부대와 방공 작전 감독 등을 맡았다.
헤즈볼라와 가까운 한 소식통은 아킬을 지난 7월 이스라엘의 공습으로 사망한 헤즈볼라 최고위 지휘관 푸아드 슈크르에 이은 서열 2위의 지휘관으로 묘사했다.
이스라엘군 수석대변인 다니엘 하가리 소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아킬은 손에 많은 피가 묻어있다”면서 “그는 많은 민간인과 무고한 사람들의 죽음에 책임이 있다”고 밝혔다.
미국은 아킬이 헤즈볼라의 최고 군사 기구인 ‘지하드 위원회’의 일원이자 350명 넘게 숨진 1983년 베이루트 미국 대사관 및 미국 해병대 막사 폭탄 테러의 배후에 있는 헤즈볼라 연계 그룹 ‘이슬람 지하드 기구’의 주요 일원이라고 밝히고 있다.
아킬은 이 미국 해병대 막사 폭탄 테러 등을 지휘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미국은 이 두 사건에서 그가 한 역할을 이유로 그를 지명 수배했다.
또 미국은 아킬이 1980년대 말 레바논에서 있었던 미국인, 독일인 인질 납치를 지휘했으며 1986년 프랑스 파리 폭탄 테러에도 연루됐다고 밝혔다.
미국 재무부는 2015년 아킬과 슈크르를 테러리스트로 제재했고, 미국 국무부는 2019년 아킬을 ‘특별 지정 국제 테러리스트’ 명단에 올렸다.
다른 대부분의 헤즈볼라 지도부와 마찬가지로 아킬에 대해서도 알려진 것이 거의 없다. 헤즈볼라 조직원들은 그의 이름을 ‘하즈 압둘 카데르’라는 콜사인(호출부호)으로만 알고 있다.
60대로 추정되는 그는 1980년대 헤즈볼라 창설 즈음부터 조직원이었던 것으로 알려지며 앞서 여러 차례 암살 시도에서 살아남은 바 있다.
NYT는 이스라엘의 한 전직 장성을 인용해 이스라엘이 과거에도 여러 차례 아킬을 암살하려고 했으나 그는 매번 목숨을 건졌으며 2000년에는 이스라엘 헬리콥터들이 아킬의 차량에 포격을 가했지만 그는 경상만 입은 채 살아남았다고 전했다.
앞서 이스라엘군은 20일(현지 시각) 레바논 수도 베이루트를 겨냥한 ‘표적 공습’으로 헤즈볼라 특수작전 부대 라드완의 지휘관 이브라힘 아킬을 제거했다고 밝혔다.
몇시간 뒤 헤즈볼라도 아킬이 이스라엘의 공습으로 살해됐다고 확인했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태명 지어줘야 하는데”…득녀 4개월만에 둘째 소식 전한 걸그룹 출신女 - 매일경제
- “266억원 로또 당첨된 장 모씨”...잭팟 터뜨린 주인공 한인이라는데 - 매일경제
- “기사마다 악의적 허위사실 유포”…박수홍 아내가 밝힌 악플러의 정체 ‘충격’ - 매일경제
- “자네 일단 짤린 걸로 하자고”…사장까지 가담한 실업급여 부정수급 4년새 200배 껑충 - 매일경
- 내비만 믿고 달렸는데 ‘5시간 논길감옥’…날벼락 맞은 이유 알고 보니 - 매일경제
- 10년간 딸 성폭행하고 살해시도까지 한 ‘인면수심’ 父 - 매일경제
- 너도 나도 따라하겠네…평창동 이사 앞둔 이효리가 걸친 백의 정체 - 매일경제
- “시장은 내가 자란곳”…가슴아픈 가정사 털어놓은 안재현, 무슨일이 - 매일경제
- “손가락에 결혼반지 안보이네”…3개월 만에 유튜브 복귀 티아라 지연 - 매일경제
- 김지수 한국축구 15번째 EPL 데뷔 향해 순항 - MK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