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리피커와 체리슈머란?

조회 2572025. 3. 24. 수정
오늘은 다들 한 번쯤은 들어본 경제용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뜻은 조금 생소한 단어 체리피커와 체리슈머라는 단어인데요.
단어의 유래가 조금 유사하기에 오늘 같이 설명할 용어로 묶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설명 없이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체리피커의 뜻과 의미
먼저 체리피커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영어 단어인데요. 체리와 피커를 합친 용어입니다. 그럼 체리를 골라내는 것이 과연 어떤 의미일까를 생각해보면 되는데요.
혹시 케이크에서 가장 위에 얹어있는 체리를 보신적이 있으신가요? 바로 이 체리를 골라내는 것으로부터 유래가 된 단어인데요. “Cherry Picker”라는 용어는 원래 과일이나 열매를 선택적으로 골라내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하여 이 용어가 점차 경제에서의 사용으로 확장되었습니다.
체리슈머의 뜻과 의미
체리슈머는 앞선 체리피커에 조금 더 발전하여 만들어진 용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슈머라는 단어가 들어간 것으로, 체리피커가 시장에서 값을 지불하지 않고 수익을 얻으려는 행위보다는 그래도 일정 비용을 지불하는, 곧 한정된 자원으로 전략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를 말합니다. 그렇기에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지 않으면서 관련한 혜택만 챙기는 ‘체리피커’보다는 기업입장에서는 낫다고 볼수 있습니다.
체리피커와 체리슈머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당연 이러한 전략적인 소비행동은 이전과 같은 기업의 판매전략이 더 이상 효율적이지 않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이제 인터넷만으로도 상품의 각종 정보를 파악하고 또 관련된 타사의 상품까지 충분히 가격, 품질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기에 소비자들의 니즈는 점점 더 까다로워지고 눈도 높아지고 있죠.
이로 인해 과대광고, 허위광고 등도 이전처럼 쉽지 않을 뿐더러 기존 업계와는 다른 혜택등이 차별화 전략이 더욱 요구되고 있습니다.
예를 든다면 1가지 종류의 물품도 단체로 구매하는 공동구매 플랫폼등이 새롭게 생기겨나고 그에 해당하는 품목들도 이전에 식품 외에 최근들어서는 의류, 화장품, 전자제품 등 다양해졌으며, 보다 이러한 부분에서 효율적인 소용량 제품을 과일, 채소, 축산, 수산, 초밥 등 다양한 제품을 구매하는 것도 이에 해당한다고 볼 수있습니다. 당연 최대한 이득을 챙길수록 소비자 입장에서는 꼼꼼하고 현명한 선택이 되기 때문이죠.

Copyright © 불펌금지by퓨름

이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
이런 콘텐츠는 어때요?

최근에 본 콘텐츠와 구독한
채널을 분석하여 관련있는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더 많은 콘텐츠를 보려면?

채널탭에서 더 풍성하고 다양하게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