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큰한 매운맛의 유혹, 갈치조림 레시피 양념장까지 맛있게!

추운 날씨와 함께 얼큰한 생선조림이 생각나는 날, 갈치조림 레시피로 맛있는 저녁 어떠신가요?

매콤한 맛 덕분에 스트레스가 풀리고, 부드럽고 간이 잘 밴 무와 감자는 정말 별미랍니다.
📌 갈치조림
조리 시간: 30~40분
조리 난이도: ★★☆☆☆

재료:
도톰한 갈치 4~5도막
무 1/4도막, 감자 2~3개
양파 1/2개, 대파 1대, 청양고추 2개, 홍고추 1개
육수 600ml

양념장 재료:
고춧가루 3숟가락
다진 마늘 1숟가락
설탕 1숟가락
맛술 2숟가락
고추장 1/2숟가락
진간장 2숟가락
국간장 2숟가락
생강술 1/2숟가락(또는 생강가루 약간)
후추 톡톡

육수 재료:
국물용 멸치 1015마리, 다시마 34장
대파 하얀 부분 1대, 양파 1/2개, 무 한 덩어리

시중에서 나오는 멸치육수팩을 사용하셔도 좋아요.
국물용 멸치의 내장을 제거하고, 다시마, 대파, 양파, 무와 함께 물 1리터에 넣어 센 불로 끓입니다.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여 15~20분간 우려낸 뒤 육수만 걸러 준비합니다.
갈치의 비린내 제거를 위해 지느러미는 가위로 잘라내고 내장과 검붉은 부분을 제거해주세요.

비늘은 칼로 살살 긁어내되 절반만 제거해 주세요.

비늘과 내장 제거가 끝나면 깨끗한 물로 여러 번 헹구어 준비합니다.

무는 1cm 두께로 썰고 감자는 동글동글하게, 양파와 고추 대파는 먹기 좋게 썰어둡니다.



냄비 바닥에 무를 깔고, 그 위에 감자를 얹은 후 손질한 갈치를 올려주세요.


고춧가루, 다진 마늘, 설탕, 맛술, 고추장, 진간장, 국간장, 생강술, 후추를 섞어 양념장을 만듭니다.

고춧가루 3숟가락, 다진 마늘 1숟가락, 설탕 1숟가락, 맛술 2숟가락, 고추장 1/2숟가락, 진간장 2숟가락, 국간장 2숟가락, 생강술 1/2숟가락(또는 생강가루 약간), 후추 톡톡

계량은 밥숟가락 기준입니다.
​맛술 대신 소주나 청주로 대신해도 좋고 생강가루 없으면 빼도 괜찮아요.

양파, 대파, 고추를 올리고 갈치조림양념장을 남김없이 다 올려주고 청양고추와 홍고추를 올린 후 육수 600ml를 부어줍니다.

육수가 없다면, 다시물이나 쌀뜨물 사용하고 그마저도 없다면 정수물 사용하세요.

센 불로 뚜껑을 덮고 팔팔 끓어오를 때까지 끓여줍니다.

팔팔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이고 대파와 양파를 올려 20분간 끓이고 다시 약불로 5~ 10분간 졸여내면 갈치조림 완성!

이 때 후춧가루를 톡톡 한번 더 뿌려주면 비린내 제거에 탁월해요.

부드럽게 푹 익은 간이 제대로 밴 감자와 무는 그 자체만으로도 맛있고 자박하게 국물을 담아 국물을 떠서 먹어도 비린내 없이 갈치조림을 즐기기 좋답니다.

얼큰한 생선조림이 생각난다면 오늘은 갈치조림 양념장 만들어서 저녁 식탁을 꾸려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