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아동' 불법 이주 혐의…ICC, 푸틴 체포영장 발부

강희연 기자 2023. 3. 18. 18:3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국제형사재판소가 전쟁을 일으킨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아이들을 러시아로 강제 이주시켰다는 혐의인데요. 실제로 체포로 이어질지는 불투명하지만 국제사회에서 러시아의 고립은 더 심화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강희연 기자입니다.

[기자]

전쟁 범죄 등을 다루는 국제형사재판소가 현지시간 17일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했습니다.

전쟁을 하면서 우크라이나 아이들을 러시아로 불법 이주시킨 혐의입니다.

재판소가 공식적으로 러시아 최고위급 인사를 피의자로 특정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피오트르 호프만스키/국제형사재판소장 : 점령군이 민간인을 다른 영토로 강제 이주시키는 건 국제법에 따라 금지되어 있습니다.]

러시아는 곧바로 반박했습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러시아 크렘린궁 대변인 : 이런 종류의 어떠한 결정도 법의 관점에서 무효고 효력이 없습니다.]

실제 푸틴 대통령이 체포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러시아가 이미 2016년 이 재판소에서 탈퇴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푸틴 대통령이 재판에 참석하지 않을 것으로 보여 재판을 할 수 있을지도 불투명합니다.

하지만 러시아를 향한 미국 등 국제사회의 압박은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조 바이든/미국 대통령 : (체포영장 발부는) 정당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명백히 전쟁범죄를 저질렀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번 푸틴 대통령의 체포 영장 발부에 이어 다른 러시아 인사들에 대한 강제 수사도 속도를 낼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