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등이 꿀렁거릴까?"...고양이 지각과민증후군, 원인부터 치료법까지 알아보기

온라인 커뮤니티

고양이 등이 꿀렁거리고 피부가 움찔움찔 하다가 뛰어 다닐 때 지각과민증후군이 의심 된다는 분들이 계시지만 꼭 이런 증상이 지각과민증후군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지각과민증후군이란 무엇일지 알아볼까요?

지각과민증후군이란?
온라인 커뮤니티

지각과민증후군은 스스로 제어하지 못하는 감각 과잉 상태를 보일 때 나타나는 모든 행동을 의미합니다. 지각과민증후군이 나타나면 증상은 피부를 움찔 거리거나 꿀렁거림, 과도한 그루밍, 꼬리 쫓기, 꼬리 깨물며 자해, 이유 없는 공격적 행동, 사지말단을 신경적으로 깨물며 자해, 이유 없는 울음, 갑자기 뛰어다니기 등 입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이 명확한 것은 아니고 모호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증후군으로 분류되며 명확한 질환으로 분류되지는 않습니다.

지각과민증후군과 비슷한 증상
온라인 커뮤니티

고양이는 태생적으로 주변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고 감각이 예민하며, 아픈 곳이 없는 고양이도 손으로 등과 엉덩이를 쓰다듬어주면 손길을 따라 피부가 움찔거리는 것은 아주 일상적인 모습입니다. 따라서 하루에 한 두번씩 뜬금없이 뛰어다니는 우다다도 정상행동입니다.

또한 벼룩, 진드기 등의 외부기생충 등이 있어도 몸을 움찔거리며 과도한 그루밍을 하게 됨으로 이 역시도 지각과민증후군으로 오해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하지만 이런 모든 원인들에 대해 파악하고도 지각과민증후군으로 최종 진단 된다면 고양이의 삶의 질을 유지하고 고양이가 느끼는 불편함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지각과민증후군의 치료
온라인 커뮤니티

행동학적 문제의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환경 풍부화를 해주고 통증과 불안함을 완화하는 약물을 쓰면 증상이 많이 개선 될 수 있습니다.

강박증의 경우 환경개선, 놀이치료 등이 기본적으로 바탕이 될수 있지만 약에 대한 반응 및 개선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 약 처방은 필수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예를 들어, 귀 터는 증상으로 지각과민증후군이 온 고양이는 약을 투약할 경우 1주일안에 빠르게 개선될수 있으며 늦어도 4주에서 6주정도가 되면 정상적인 피부상태로 회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귀 터는 증상으로 내원하는 고양이 지각과민증후군 보호자들은 넥카라 없이 생활 했으면 좋겠다고 말합니다.

그런 불편함을 줄이기 위한 약물 치료이니 지각과민증후군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꼭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겠죠?

고양이 지각과민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고양이의 이상한 모습이 반복적으로 관찰되고 지각과민증후군 증상이 의심된다면 병원에서 그 증상이 보이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바로 그 순간을 핸드폰으로 동영상을 찍어서 동물병원에서 수의사에게 영상을 제공함으로써 더욱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Copyright © © 오토카뉴스. 모든 권리 보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