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술 한잔에 한장의 이야기, 위스키 부터 전통주 까지 모든 술의 이야기를 보관하는 술장 이라고 합니다.

날씨도 많이 풀리고, 벚꽃 시즌을 맞이하여 일본 여행을 계획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일본 여행의 묘미중에 하나는 쇼핑인데, 특히 위스키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놓칠 수 없는 기회가 바로 일본 현지에서의 위스키 구매입니다.
일본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께서는, 일본 까지 가서 무겁게 위스키를 사온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수 있습니다.하지만 생각보다
“야마자키, 히비키 파는곳”
“일본 위스키 어디에서 사요?”
“얼마에 사면 잘 산 걸까요?”
등등 질문 글이 하루에도 수십건 이상 검색이 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위스키를 ‘잘’ 구매만 한다면 거의 절반 값에도 좋은 위스키를 구매하실 수 있고, 비행기 티켓은 위스키 값으로 퉁칠 수도 있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일본에서 위스키 구매하는 꿀팁 과 함께, 지역별 추천 리쿼샵 , 그리고 적정가를 한번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일본에서 위스키를 구매하는게 한국보다 저렴하다.
먼저, 일본에서 위스키를 구매하면 더 저렴한 이유 2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주세 제도의 사이
위스키에 부과되는 세금이 한국의 ⅓ 수준이에요.

- 한국의 주세
한국은 주세가 세계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맥주, 소주, 막걸리 등에는 용량에 따른 주세 (종량세) 를 부여하지만, 와인, 위스키 등의 수입 술에 대해서는 수입 가격에 주세를 부여하는 종가세를 부여합니다.
위스키의 경우 72% 주세, 관세 20%, 교육세 30%(주세의 30%), 부과세 10% 가 부과되어 대략 술값에 155% 의 세금을 추가로 부담하여야 합니다.
- 일본의 주세
일본은 주류 종류별로 차등 세율을 적용하며, 위스키에 대한 세금이 한국 대비 현저히 낮습니다.
일본의 위스키 주세는 용량 및 알코올 도수에 따라 부과되며, 한국의 약 ⅓ 수준입니다.
2. 유통 구조의 차이
산토리는 2013년 빔 (Beam Inc) 을 인수하며 빔 산토리로 사명을 변경하면서 디아지오, 페르노리카 다음으로 큰 세계 3위 규모의 대형 기업으로 탈바꿈하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빔산토리는 일본 위스키 외 짐빔, 메이커스마크 등 100개 이상의 브랜드를 보유하게 되었고 자국시장 우선 판매 전략 및 유통 구조를 단순화 전략을 취하였습니다.
빔산토리의 이러한 노력으로 일본에서는 소비자가 쉽고 저렴하게 위스키를 구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본에서 위스키는 어떻게 구매해야 할까요?
일본에서 위스키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방법 3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인터넷 구매 후 호텔 수령
가장 쉽고 편리한 방법으로, 내가 원하는 위스키의 재고만 있다면 힘들게 발품 팔 필요 없이 일본의 온라인 주류 판매점에서 미리 주문하고 호텔에서 수령하는 방법입니다.여행 전 숙박하려는 호텔에 택배 수령이 가능한지 문의 후 , 택배 수령지에 호텔 주소 및 체크인 날짜를 입력하면, 체크인 시 간편하게 위스키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 아래에 해당한다면 인터넷 구매를 추천 "
- 쇼핑보다 관광, 여행이 목적이거나, 여행 일정이 짧아 여행 시간을 위스키 리쿼샵 방문에 할애하기 어려우신분
- 도쿄, 오사카, 훗카이도 등 대도시 방문이 아니거나, 숙소 주변에 리쿼샵이 없는 분
- 국내에 수입이 되지 않거나, 일본 어디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는 위스키가 아닌 특별한 경험을 하고 싶으신 분
- 인터넷 구매 추천 사이트

인터넷으로 거래가 가능한 사이트 중 보유 재고가 가장 많은 편으로,
한국인들이 일본에서 위스키를 주문할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사이트입니다. 회원가입 후 주문시 1% 적립도 되니 나중을 위해 회원 가입을 하고 주문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점으로는 한국어, 영어 서비스가 없이 일본어 서비스만 제공하기 때문에, 무카와 사용법을 검색해서 구매를 하거나, Chrome 등의 실시간 번역 서비스를 통해 구매 해야 합니다.

무카와와 다르게 우리나라의 스마트스토어와 같이, 판매자가 상품을 등록 후 직접 배송을 해주는 시스템입니다. 일본은 개인간 주류거래가 합법이기에 가능한 플랫폼입니다.판
매자마다 가격 및 배송 정책이 다르기 때문에 호텔 배송 가능 여부 등을 판매자에게 문의 또는 상세 페이지 확인 후 구매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무카와에 비해 희귀 바틀들이 많은 편이나, 최근에는 카드결제 거부 등 이슈가 있어 편리성은 무카와에 비해 떨어지는 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2. 현지 백화점/주류 전문점에서 구매
직접 매장을 방문하여 구매하는 방법으로, 제품을 직접 볼 수 있고 즉시 구매 가능합니다.
제품상태를 직접 확인이 가능하고, 다양한 제품 들을 각 매장에서 제공하는 유/무료 시음 서비스를 통해 시음해보고 구매 해 볼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인기있는 제품들은 조기 소진이 될 수 있으며, 보유 재고 및 가격 확인을 위해서는 매장에 직접 방문해야 한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따라서, 인기 있는 제품 구매를 위해서는 오픈런을 하거나, 폐점 보다는 이른 시간에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지역별 추천 리쿼샵은 다음 장에서 상세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3. 공항 면세점 구매

다음으로 귀국 전 공항 면세점에서 구매하는 방법입니다.
기내면세나 입국 면세에서 위스키를 구매하는 방법도 있지만, 제 경험상 기내 면세는 대중적인 발렌타인, 조니워커, 로얄 샬루트 등 스테디셀러들만 구비되어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또, 후쿠오카 귀국 편에서는 비행시간이 짧아 기내면세가 운영되지 않는 경우도 있어 귀국 전에 마지막으로 위스키 구매가 필요하다면 가급적 공항 면세점에서 구매 하시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공항면세는 현지 리쿼샵 보다는 규모가 작은편이고, 종류도 많은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공항에 따라 무료 시음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며, 간혹 야마자키, 히비키, 하쿠슈 등의 재고가 있을 때도 있습니다. 그리고 공항면세 한정 상품을 판매하기도 하니 비행기 타기 전 한번 둘러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입국면세는 기내면세나 공항면세 대비 가격적인 면에서 메리트는 떨어지는 편이고, 종류도 다양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말 아쉬운 경우에만 구매하거나, 수하물이 나오기 전 잠깐 구경하는 정도로만 활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역별 추천 구매처
자 그럼! 일본의 대표 여행 지역별로 일본 위스키를 저렴하게 득템할 수 있는 리쿼샵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일본 전역에 있는 체인점
- 야마야 (やまや)

야마야는 일본 전국에 체인을 둔 대형 주류 전문점으로, 국내외 다양한 위스키를 합리적인 가격에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일본 위스키는 물론 버번, 스카치 위스키 , 사케 등을 구비하고 있으며, 회원카드를 만들면 추가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 야마야 정보 "
😀면세 여부
- 일부 매장에서 면세 가능 (5,000엔 이상 구매 시)
✨주요 지점
- 도쿄: 신주쿠점, 이케부쿠로점, 시부야점, 긴자점
- 오사카: 난바점, 우메다점
- 교토: 카와라마치점, 가라스마점
- 후쿠오카: 텐진점, 하카타점
- 삿포로: 오도리점, 스스키노점
- 킹그램 (キングラム / KING RAM)

킹그램은 특이하게도 위스키를 매입해서 판매하는 중고 거래샵과 같은 곳 입니다.
한국에서 개인 간 주류 거래는 불법이지만, 일본에서는 개인거래가 합법이고 야후 옥션등과 같은 사이트에서 경매에 붙여 위스키를 판매하기도 합니다. 킹그램은 이러한 방식으로 위스키 등을 매입하여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야마자키, 히비키, 하쿠슈 등의 라인업의 재고가 항상 있는 편이고, 가격도 합당한 가격으로 위 위스키들을 꼭 구매하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방문해 보시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 킹그램 정보 "
😀면세 여부
- 면세 가능
✨주요 지점
- 도쿄: 칸다점
- 오사카: 난바, 니시텐마점
- 리쿼 마운틴
(カーマウンテン / LIQUOR MOUNTAIN)

리쿼 마운틴은 전국에 체인을 둔 대형 주류 전문점으로, 위스키에 특히 특화된 리쿼샵 입니다, 프리미엄급, 희귀 위스키 취급이 많아 특별한 제품을 찾는 분들께 추천하는 주류 판매점 입니다.
일본 전역에 매장이 있으며, 특히 대도시 지역에는 대부분 체인점이 영업 중으로 여행하시는 지역에서 리쿼 마운틴을 검색하시면 쉽게 매장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시음 이벤트와 다양한 프로모션도 진행하고 있으므로 방문 전에 미리 확인해 보고 가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리쿼 마운틴 정보 "
😀면세 여부
- 대부분 매장에서 면세 가능 (5,000엔 이상 구매 시)
✨주요 지점
- 도쿄: 아키하바라점, 롯폰기점, 시나가와점
- 오사카: 도톤보리점, 키타신치점
- 교토: 시조점
- 나고야: 사카에점
- 고베: 산노미야점
- 돈키호테 (ドン・キホーテ / Don Quijote)

돈키호테는 24시간 운영하는 대형 기념품 상점으로, 이제는 한국 관광객들에게 일본여행 필수 코스로 자리잡은 곳 중에 한 곳입니다.
24시간 운영하기 때문에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위스키를 구매할 수 있으며, 산토리 가쿠빈과 같이 대중적인 위스키부터, 야마자키, 히비키, 하쿠슈 등 일부 프리미엄 제품까지 진열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프리미엄 제품은 재고가 거의 항상 있는 반면, 가격은 사악한 편으로 타 리쿼샵과 가격 비교는 필수입니다.
꼭 지금 구매해야겠다 하시는 분들이 아니라면 돈키호테보다는 다른 리쿼샵에서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돈키호테 정보 "
😀면세 여부
- 모든 매장에서 면세 가능 (5,000엔 이상 구매 시)
✨주요 지점
- 도쿄: 신주쿠점, 롯폰기점, 아키하바라점, 시부야점
- 오사카: 도톤보리점, 신사이바시점
- 교토: 가와라마치점
- 후쿠오카: 텐진점, 캐널시티점
- 오키나와: 나하 국제거리점, 아메리칸빌리지점
🎁특별 서비스
- 24시간 운영, 매장 내 전용 면세 카운터, 다국어 대응
- 빅카메라
(ビックカメラ / BIC CAMERA)

빅카메라는 가전제품 판매점으로 유명하지만, 의외로 주류 코너가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일부 대형 매장에서는 대형 리쿼샵 만큼의 라인업과 재고를 보유 중입니다.
돈키호테와 마찬가지로 대부분 매장이 건물도 크고, 간판도 화려하기 때문에, 길을 가다 보이면 한번 쯤 방문 해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빅카메라 정보 "
😀면세 여부
- 모든 매장에서 면세 가능 (5,000엔 이상 구매 시)
✨주요 지점
- 도쿄: 신주쿠 본점, 이케부쿠로점, 유라쿠초점, 아키하바라점
- 오사카: 나카노시마점, 난바점
- 교토: 교토역점
- 삿포로: 삿포로역점
- 이세탄/다카시마야
(伊勢丹 / ISETAN・高島屋 / TAKASHIMAYA)
" 정보 "
😀특징
- 백화점 지하 식품관에 있는 주류 코너
- 프리미엄 및 한정판 위스키 종류와 재고가 많은 편
- 가격은 높은편이라, 선물용이나 소장용 제품 구매하기에 적절
- 면세 여부: 모든 매장에서 면세 가능 (5,000엔 이상 구매 시)
✨주요 지점
- 이세탄: 신주쿠 본점, 교토점
- 다카시마야: 니혼바시 본점, 신주쿠점, 교토점, 오사카점
2. 도쿄에 있는 체인점
- 시나노야
(信濃屋 / SHINANOYA)

시나노야는 1930년 설립되어, 100년 가량의 역사를 가진 도쿄지역에서 유명한 주류 전문점 입니다. 주류를 직접 수입하여 판매 할 뿐만 아니라, 독립 병입자 (독병) 위스키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시음 서비스도 제공하며, 보유하고 있는 위스키도 많은 편 입니다.
추가로, 시나노야에서만 볼 수 있는 시나노야 한정판 위스키 , 독립병 등 다른데서 찾아보기 힘든 위스키등도 많이 판매중이니 새로운 도전을 해보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 드립니다.
" 시나노야 정보 "
😀면세 여부
- 5,000엔 이상 구매 시 면세 가능
✨도쿄 주요 지점
- 긴자, 신주쿠점, 시부야점, 이케부쿠로점
3. 오사카에 있는 체인점
- 울트라위스키
울트라 위스키는 특이하게도 한국인 사장님께서 운영하시는 위스키 전문점입니다. 홈페이지(http://osakadrug.com/)에서 재고 및 가격 조회가 가능하여 접근성 또한 매우 편리합니다.
1층은 드럭스토어, 2층은 주류 판매점으로 운영되는데, 2층에서는 유료 시음 서비스도 제공중이고, 가격 또한 합리적이므로 오사카 여행을 계획중이시라면 한번 쯤 방문 해 보시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 울트라 위스키 정보 "
😀면세 여부
- 면세 가능
✨주소 및 영업시간
- 4 Chome-8-10 Nipponbashi, Naniwa Ward, Osaka, 556-0005, Japan
- 11:00~19:30
4. 후쿠오카에 있는 체인점
- 샴드뱅 (CHARME du VIN)

샴드뱅은 한국인들이 후쿠오카에 위스키를 사러 가장 많이 가는 리쿼샵중 하나입니다. 오죽하면 야마자키, 히비키 재고가 없을경우, 야마자키 히비키 없어요! 라고 한글로 입구에 써서 붙여 놓을 정도. 위치도 텐진과 하카타역 사이에 있어서 접근성도 좋은 편입니다.
후쿠오카에서 위스키 보유 종류가 가장 많은 편으로 위스키 성지로 불릴 정도이기에, 후쿠오카에서 위스키 구매를 계획 중 이시라면 샴드뱅에 꼭 방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샴드뱅 특징 "
😀면세 여부
- 5,000엔 이상 구매 시 면세 가능
✨주소 및 영업시간
- 4-13 Gionmachi, Hakata Ward, Fukuoka, 812-0038 일본
- 10:00~20:00 (일요일 휴무)
지금까지 일본 여행 시 위스키를 사기 좋은 구매채널과 장소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역시 가장 중요한 것은 “그래서 얼마에 구입해야 이득인가?” 이겠죠?
노써치 웹사이트의 원본글에서 일본 여행 시 사기 좋은 위스키는 무엇인지, 얼마에 구입해야 하는지 등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