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침대는 안전할까?" 빈대가 걱정된다면 '이것'부터!

전국민 빈대 주의보

집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침대 매트리스. 휴식과 숙면을 취하는 곳이라 깔끔하고 청결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무거운 매트리스를 청소하기란 여간 까다로운 게 아닌데요. 게다가 요즘은 빈대 때문에 걱정거리가 하나 더 추가되었죠.

침대와 가구 틈을 살피는 것은 필수! 오늘은 빈대 예방과 퇴치에 좋은 침대/매트리스 고온 살균 청소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트리스 청소를 왜 해야 하나요?

우리는 하루의 약 1/3을 침대 위에서 생활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덮고 자는 이불과 매트리스 위에는 자면서 흘린 땀과 노폐물이 많이 묻어있죠.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말이에요. 이런 환경은 빈대가 좋아할 수밖에 없는데요. 매트리스 청소를 하면 숨어있던 집 먼지 진드기는 물론, 곰팡이와 세균까지 제거가 가능하기 때문에 각종 피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한다면 매트리스 청소는 선택이 아닌 필수!

청소 시, 환기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무거운 매트리스를 매번 들어 먼지를 털 수는 없겠죠. 일상에서 매트리스를 가장 쉽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은 주기적으로 환기를 시켜주는 건데요. 환기를 시켜주면 매트리스가 머금고 있던 습기가 사라지고 건조해지면서 집 먼지 진드기가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매트리스를 환기시키는 방법은 아주 간단해요. 먼저 햇빛이 잘 드는 날, 창문과 문을 모두 활짝 열어서 사방으로 공기가 통하도록 만들어 줍니다. 이때 매트리스를 살짝 세워서 햇빛을 직접적으로 받게 만드는 것도 좋은데요. 다만 라텍스 침대의 경우 햇빛을 많이 받으면 경화 현상으로 딱딱해질 수 있기 때문에 햇빛을 쐬는 것보다 바람이 잘 통하게 만들어서 건조한 상태로만 유지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침대 매트리스 청소 방법이 궁금해요.

전문 업체에서 진행하는 청소는 크게 습식 청소와 건식 청소로 나뉩니다. 습식 청소는 물을 사용하여 얼룩이나 소변 자국 등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방법이에요. 청소 후 6~8시간 동안 건조하여 매트리스를 사용해야 합니다. 건식 청소는 물 없이 청소기로 먼지를 흡입하는 방법이에요. 먼지, 진드기, 곰팡이를 제거할 때 청소 직후 매트리스를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건식 클리닝 : 물 없이 청소기로 매트리스 내부와 표면의 미세먼지, 세균 제거(먼지, 진드기, 곰팡이 제거에 특화)
- 습식 클리닝 : 물을 이용해 얼룩(소변자국 등) 제거

침대/매트리스 청소를 진행한 김OO님 후기

요즘 뉴스에 빈대, 진드기 관련 얘기가 많이 나와 걱정이 되더라고요. 오래된 침대가 생각나서 바로 상담하고 청소 맡겼습니다. 집에 오시자마자 설명을 잘 해주셔서 믿음이 갔어요. 전문 기기로 청소하시니 제 눈에는 보이지 않던 먼지들이 보이고, 깨끗했던 물이 구정물로 바뀌는 순간 ... '청소 안 맡겼으면 큰일 났겠다' 싶더라고요. 이제는 새롭게 바뀐 매트리스에서 맘 편히 잘 수 있겠어요. 빈대가 걱정된다면 침대부터 깨끗하게 살균 소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