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마니아에게 꼭 필요한 어플 [아트파인더] 추천!

* 이 콘텐츠는 아티팩츠의 유료광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디에서 전시 정보를 얻나요? ‘어디서부터 어떻게 찾아야 할지 잘 모르겠다’고 생각하지는 않나요? 사실 전시를 보고 싶어도, 어떤 키워드로 검색해서 정보를 얻어야 할지 감이 잘 오지 않죠. 티켓 판매 사이트나 포털 사이트에서 무작정 검색해 봐도, 가기도 전에 쏟아지는 복잡한 정보에 지쳐버려요. 심지어 미리 찾아보지 않은 상태에서 전시 한번 보러 갈까 싶을 때는 더 막막하기만 하죠. 이럴 때 내가 있는 위치를 기반으로 곧바로 손쉽게 전시 정보를 찾고, 한곳에 저장해둘 수 있는 유용한 앱이 있다면 어떨까요?

여기 어려움을 겪는 전시 마니아, 아트 러버들을 위한 어플이 있습니다. 바로 “아트파인더”인데요! 이것만 있으면, 위치를 기반으로 빠르고 쉽게 예술을 만날 수 있죠. 굳이 검색하지 않아도 됩니다. 복잡한 기능 없이 내가 원할 때, 내가 있는 곳에서 앱을 실행하기만 하면 끝이에요! 자동으로 현재 내 위치를 파악해서 전시 정보를 알려주죠. 가장 가까운 전시장부터 현재 방문할 수 있는 전시까지 전부 다요!

우선 내 위치를 기반으로, 지도 위에 전시장 개수가 나타납니다. 지도 아래에선 일정, 참여 작가와 작품 이미지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데요. 마음에 드는 전시를 클릭하면 티켓 가격과 전시 소개문, 전시장 위치 등을 상세히 알려줘요.

#검색을 쉽게 도와주는 다양한 필터들
다양한 필터 기능도 유용한데요. 원하는 날짜, 곧 끝날 전시, 무료 전시 등 제공하는 필터를 이용해 내 필요에 딱 맞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서 열리는 다른 전시까지 모두 추천해 주니까 가까운 전시장은 한꺼번에 도장 깨기 하듯 전시를 관람할 수 있는데요. 그야말로 ‘예술을 찾는 사람들’을 위한 앱 그 자체죠!

#필요한 정보만 보여주는 ‘좋아요’

그런데 또 정보가 많으면 나한테 필요한 것만 쏙쏙 골라보고 싶잖아요. 그럴 때는 ‘좋아요' 기능이 아주 유용합니다. 전시 정보 옆이나 앱 하단의 하트를 누르면 되는데요. 다음부턴 마이페이지에서 내가 관심 있는 전시 정보만 모아볼 수 있어요. 전시 기간이 얼마나 남았는지, 전시장이 언제 열려있는지도 태그로 알려주죠. 정보를 모르거나 까먹어서 전시 놓칠 일도 없어져요.

또 갤러리, 미술관이나 작가를 팔로우할 수 있습니다. 한번 팔로우 해두면 관련 소식이 업데이트될 때마다 누구보다 빠르게 알람을 받아볼 수 있어요. SNS에서 손품 팔며 하나하나 찾아 팔로우하고 정보를 모을 필요 없어요. 아트파인더 앱에선 모두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죠! 이 팔로우 목록도 당연히 마이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취향을 찾는 당신을 위한 큐레이션 탭

아직 뚜렷한 취향이 없어 고민된다면, ‘Discovery’ 탭에서 다양한 큐레이션도 추천해요! ‘지금 주목받는 전시'와 ‘예술계 인플루언서의 추천 리스트’를 제공하는데요. 다른 사람들이 아트파인더에서 어떤 전시를 눈여겨보고 있는지 알 수 있고요. 매월 새로운 주제로 달라지는 인플루언서의 추천 리스트도 참고할 수 있어요.

게시물을 클릭하면 해당 인플루언서의 관점으로 선정한 추천 전시가 보이는데요. 인플루언서마다 자신만의 취향을 담아 핫하고 놓치면 후회할 전시만 콤팩트하게 알려줘요. 뭘 봐야 할지 결정하기 어려울 때, 참고하기 좋겠죠? 여러 큐레이션에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전시라면 지금 정말 핫하다는 의미니까요. 요즘 가장 트렌디한 전시만 쏙쏙 골라 관람하는 재미도 느껴보세요!

#내가 만드는 나만의 전시 기록, ‘체크인’

전시 관람 후 ‘나만의 전시 관람 서사’를 만들어주는 ‘체크인’기능도 있어요. 방문했던 전시를 앱 안에 아카이빙 해 둘 수 있는 거죠. 그동안 다녀왔던 전시를 기록하며 뿌듯함은 물론 나만의 스토리를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전시를 보며 느꼈던 감정과 생각, 사진뿐만 아니라 아트파인더에서 간편하게 확인한 전시 정보를 더하면 후기도 더욱 풍성해질 거예요. 아주 간단한 기록이라도 쌓이면 역사가 되니 관람 후 리뷰 작성까지 추천해 드립니다!

#해외 아트 러버를 위한 ‘해외 전시 정보 제공’

여기서 끝이 아니에요! 혹시 해외에 계신 아트 러버를 위해 ‘해외 전시 정보’도 제공합니다. 요즘 해외여행 가는 분들도 많이 계시죠? 해외에서 전시 찾기, 정말 쉽지 않은데요. 유명 미술관이 아닌 작은 갤러리들은 정보 찾기가 정말 어려워요. 미리 계획하지 않고 방문하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깝죠.

‘해외 갤러리에서 전시 보기' 미션도 아트파인더만 있으면 가능해요! 해외에서도 다른 설정 없이 앱을 실행하기만 하면 내 주변에서 지금 바로 방문할 수 있는 전시를 조회할 수 있죠. 아트파인더는 세계적인 미술 잡지 ‘아트포럼(Artforum)’과의 협업을 통해 예술 애호가들이 사랑하는 런던, 뉴욕, LA, 베니스 등
해외 주요 도시의 전시 정보를 제공해요. 

창간 60주년이 넘은 아트포럼은 현대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전하는 역사가 깊은 매체예요. 현대 미술 관련 기사나 리뷰, 전시와 작가 소개까지 다루는 영역도 무척 넓죠. 앞으로도 아트파인더는 아트포럼과 손잡고 한국 외에도 문화예술로 유명한 도시의 해외 전시 정보를 꾸준히 제공할 예정입니다.

한편 휴대폰 화면 속에서 만나던 아트파인더를 실물 지도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현재는 서울시립미술관, 서울공예박물관, 타데우스 로팍, 초이앤초이 갤러리, 원앤제이 갤러리 등에 비치되어 있는데요. 실물 지도에서도 앱과 똑같이 지도 위 전시장 위치와 전시 정보를 살펴볼 수 있어요. 모바일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애호가분들에겐 이 실물 지도가 큰 도움이 되겠죠?

오늘 소개해 드린 아트파인더! 궁금하다면 일단 먼저 SNS에서 아티팩츠(@artifacts_art)를 팔로우해보세요! 오늘 소개한 앱 아트파인더를 만든 ‘아티팩츠(@artifacts_art) 계정에서는 전시 전경 영상과 다양한 작가의 인터뷰 콘텐츠도 제공해요. 관람 전후로 작가의 생각이나 작품의 비하인드 스토리가 궁금해질 때 있잖아요. 이때 흥미롭게 들을만한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전시나 앱 유저가 가장 ‘좋아요'를 많이 누른 전시도 간단명료하게 보여주니, 앱 설치 전 유용한 정보들을 맛보기에 좋습니다.

전시를 사랑할수록 더욱 유용해질 아트파인더! 나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고, 내 취향을 꾸준히 발견하고 넓힐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앞으로도 아트파인더를 활용해 만나볼 전시들이 무척 기대됩니다. 그럼, 여러분도 아트파인더와 함께 예술이 가득한 생활 즐겁게 누리시길 바랄게요!

👉지도로 찾는 전시! [아트파인더] 다운받기: https://artfinder.artifacts.a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