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밀리터리 트렌드1편] 미군도 반한 우리 지상무인차량 아리온스멧

무기 전력들도 트렌드가 있을까?

올해 각광받을 무기 트렌드! 효기자의 픽은 바로~~~~~ 이거!!

한화 무인지상차량 아리온스멧 출처:한화에어로스페이스 유튜브

이유인 즉슨, 국방부장관 왈, 혁신하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다는 임전필승의 각오로 말씀하신 바! AI 기반 유·무인 복합체계의 단계적 구축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강조하셨습니다.^^

또한 지난해 밀리터리 외신을 뜨겁게 다루었던 무기 중 하나가 바로 무인전력이었습니다. 지상, 해상, 공중 할 것없이 모든 부분에서 다루었던 무인전력들이 개발되었고 공개되었고 시연되었습니다.

지난해 외신에서 소개된 무인전력에 대해 잠깐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로 미국방부 연구소 DARPA에서 공개한 무인지상차량 시뮬레이션 기술 레이서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DARPA RACER 주행훈련 장면. (출처:AT)
DARPA RACER PROGRAM (출처 :DARPATV 유튜브)

영국 육군은 테세우스 프로젝트를 통해 자율주행차량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유해물질을 탐지할 수 있는 바이킹의 기술시험도 진행했습니다.

영국 국방부는 최전선에 재보급 및 전달을 위한 4개의 새로운 로봇 및 자율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 테세우스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출처: dst 트위터

폴란드 육군은 대전차 유도미사일 피라트(Pirat)발사 시험을 진행했고, 유럽방위청은 iMUGS의 무인지상차량 혹한테스트를 핀란드에서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또한 미국 노스먼 그룹사가 EMAV-LW30 기동 및 실사격 시험을, UAE EDGE사는 UMEX2022에서 AI기반 무인지상차량 스콜피오-B(Scorpio-B)를 공개했고 독일 라인메탈사는 미션마스터 SP의 실사격 시연을 진행한데 이어 유로사토리 2022에서 히어로 120으로 무장한 미션마스터 XT를 공개했습니다. 참고로 수륙양용차량임!! 에스토니아에서는 밀렘(Milrem Robotics) THeMIS를 공개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는 어떨까요?

국방혁신4.0의 일환으로 AI기반 유무인 복합체계가 단계적으로 구축됩니다. 제대·고도별 다양한 감시정찰 무인기를 확보하고 현재 전력화가 완료된 고고도 무인기를 포함해 중고도UAV·군단급 UAV를 포함 부대 규모 및 용도에 맞는 무인항공기를 확보할 계획입니다.

또한 수색용 무인수상정, 폭발물탐지 및 제거로봇을 전력화하고 무인수색차량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입니다.

AI기반 유·무인 복합체계가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고 전투효율성을 증대시켜 과학기술 강군, 튼튼한 국방으로 나아가는 모습이 그려지지 않나요?

현재 우리나라에서 개발중인 유무인 지상차량을 만나볼 시간 그 첫번째는 바로~~~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아리온스멧(Arion-SMET)

아리온 스멧은 단순한 무인차량이 아닌 지능형 무인차량으로 불리웁니다. 그 이유를 낫낫히 파헤쳐보자구효!!

한화 무인지상차량 아리온스멧 출처:한화에어로스페이스 유튜브
Q1. 아리온스멧에 왜 지능형이라는 수식어가 붙을까?

말 그대로 똑똑하기 때문입니다. 아리온스멧에는 AI기술과 딥러닝 학습 데이터가 들어가 있습니다. 스스로 판단해서 움직이기도 하고 사람, 차량 이런 걸 스스로 식별하고 임무를 합니다. 총성 탐지 장치라는게 있어서 총알이 공기중으로 가르고 날아갈 때 생기는 음압, 음압을 인식해서 총이 날아오는 방향과 발생 장소를 탐지하고 판단하게 돼 있습니다.

Q1. 적의 총소리와 우리 총소리를 어떻게 구분하죠? 더군다나 폭음이 대단한 전장에서 사용될 텐데...

일반적으로 생각할 때에는 적군 총소리와 아군 총소리가 같다고 생각되지만 총성을 분석해보면 적군과 아군의 총소리는 탄종별로 해서 서로 다르게 나타납니다. 그 총소리를 미리 분석한 데이터를 아리온스멧은 가지고 있습니다.

Q3. 아리온스멧의 기본 제원은?

이 차량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시중에서 볼 수 있는 전기차와 동일한 배터리로 움직이는 전기 차량입니다. 포장도로에서 40kph이상 달리고 야지에서 30kph 이상 속도로 달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운용할 때는 전투원과 함께 20kph이하에서 주로 운용하게 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Q4. 크기가 생각보다 작은데 적재적량 550kg이 맞나요?

550kg을 적재할 수 있는게 맞고요. 일반적으로 전투원이 들고 다니는 박격포라든지 탄약, 그리고 부상병이 발생했을 때 부상자를 4명까지 실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걸 충분히 커버할 수 있는 페이로드하고 적재 공간이 충분하다고 전투 실험을 통해 입증이 됐습니다.

한번 타보니 상당히 승차감도 나쁘지 않고, 조용하고 너무너무 좋은데 이렇게 좋은 전력을 해외에서 탐내지 않을 수 없잖아요. 확인하러 함께 가볼까요?


한화 무인지상차량 아리온스멧 출처:한화에어로스페이스 유튜브
Q1. 타보니 너무 좋던데 미군이 아리온스멧에 관심을 보이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아무래도 전기식 차이기 때문에 일반 엔진 차량에 비해서 소음이 월등히 적고 또 감시 정찰 할 때는 차의 속도도 빠른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조용한 환경에서 소리가 조금만 들려도 바로 발각되기 때문에 소음이 작은 것이 미군이 우리 장비를 선택한 큰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파악이 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리온스멧 차량에서 자율 기동 기능이 있어서 간단한 버튼 조작만으로도 물자 수송을 편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그것 또한 높이 사서 미군이 우리 장비를 선정해서 시범 운용을 진행하는 것으로 파악이 됩니다.

Q2. 작년에 미군과 시범 운용을 했었는데 현재는 어떤 상황인지 궁금합니다.

작년 연말에 미군 기지에서 직접 장비를 갖고 가서 아리온스멧에 대한 성능 기술 시험을 실제 보여주었고 해당 시연에 대한 반응이 좋아서 앞으로 어떤 곳에서 어떤 임무를 수행 할지 협의를 하게 될 예정입니다. 협의를 마치게 되면 미국 본토나 국내에 있는 미군 기지에 가서 특정한 임무를 수행할 예정입니다.

Q3. 미군의 주요 관심 사항과 피드백은?

미군 같은 경우에는 아리온스멧에 관련해서 원격무장, RCWS에 달려 있는 감시 카메라를 가지고 자동으로 사람을 인지 및 탐지를 해서 추적을 하는 기능에 대해서 굉장히 반응이 좋았고, 심지어 사람을 세워놓고 사람이 달렸을 때 그것을 놓지지 않고 끝까지 추적을 하는 모습에 다들 감명받은 것 같고 또한 자동 기동을 보여줬을 때 버튼 하나만으로도 이전 지역까지 물자를 수송해가서 병사들이 쉽게 해당 지역에서 물자를 나를 수 있는 그런 부분들이 크게 느껴진 것 같습니다.

Q4. 미군 이외에 아리온 스멧에 러브콜을 보내는 국가는?

미국과 더불어 호주에서도 아리온스멧에 대해 많이 관심을 갖고 실제로 많이 와서 장비를 보았고 그외에 다른 나라들도 많이 보긴 했지만 아무래도 내부 기밀사항이라 전부 이야기하기 제한됩니다.

Q5. 많은 국가에서 러브콜을 받는 다면 향후 아리온스멧의 확장 가능성은?

아리온스멧같은 경우에는 많은 발전 가능성을 내제하고 있는데 우선 타겟으로 우리가 계획하고 있는 것은 통신 중계용 드론을 통한 작전 운용 지역 범위 확대 또 대전차 지뢰 탐지 장치를 개발해서 추가 지뢰 탐지, 전기차이기 때문에 전기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레이저 무기 체계를 탑재하여 화력 증대등을 검토하고 있고 그 외에도 계속해서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유튜브 영상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