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찾아낸 북한군의 정체...김정은 수행하던 의문의 남성과 일치? [Y녹취록]
■진행 : 김선영 앵커
■ 출연 :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NOW]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쌓여가는 증거. 지금도 나오고 있지만 그래픽을 좀 보여주시죠. 우리 국정원에서도 북한군의 러시아 파병과 관련해서 보도자료를 냈는데 저도 보고 깜짝 놀랐거든요. 이거 AI가 찾아냈다고 하는데 80%가 일치했다는 거잖아요?
◆문성묵> 지금 사진 왼쪽에 있는 건 러시아 쪽에서 찍은 사진이죠. 그리고 오른쪽에 있는 사진은 작년에 저 인원이 김정은을 수행하면서 찍힌, 북한에서 찍힌 사진이거든요. 이걸 우크라이나 정보당국의 협조를 받아서 사진을 입수했고, 이걸 AI 기법으로 안면인식기술로 해서 보니까 80%가 일치한다는 거예요. 그렇다면 저 동일한 인원이 지금 러시아에 파병이 돼서 북한에서 개발한 미사일을 러시아에 지원했지 않습니까? 그 기술 지원을 하고 있다라는 사실을 보여주는 명백한 증거다, 이렇게 볼 수 있습니다.
대담 발췌: 이미영 디지털뉴스팀 에디터
#Y녹취록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매일 밤 귀신 소리" 北 괴음 방송에 주민들 고통…"대북 전단 때문에?"
- 삼성, 가장 얇은 접는 폰 출시...'두께 전쟁' 본격화
- "성범죄 전과 비슷한데 왜 나만 퇴출?"…유명 배우 저격한 고영욱
- "소방관이 범죄자보다 못 먹네" ...'부실 급식 논란' 커지자 결국
- 5대 은행 주담대 절반 '뚝'...집값 오름세 꺾일까
- '주차요금 내려다가'…50대 여성 주차 차단기에 끼어 숨져
- 피자 먹었더니 "어질어질"...기름 떨어져 '이것'으로 구웠다
- 무인 사진관서 성관계 커플 '경악'… 충격 빠진 업주 "가게 접는다"
- 문다혜 '불법 숙박업' 의혹 오피스텔, 경찰 수사 중 또 의문의 방문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