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트 파이터6가 케이팝 대표 걸그룹 에스파를 만나다.

케이팝 그룹의 인기가 글로벌 시장에서도 제대로 빛을 보며 근래 글로벌 시장 타깃의 게임과의 협업도 다수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과거 광고 영상 정도에 머무르던 협업 콘텐츠도 게임 곡 삽입, 라이브 스트리밍, 게임 콘텐츠로 확장되고 있다.
특히 '리그 오브 레전드'는 가상 걸그룹 K/DA에 아이들 소연과 미연이 보컬로 참여해 큰 사랑을 받았고, 이후 보이그룹 컨셉의 하트스틸은 이즈리얼 파트를 EXO 백현에게 맡기기도 했다. '오버워치2'는 르세라핌과 함께 싱글 'Perfect Night'를 선보이며 큰 사랑을 받았고 르세라핌에 영감을 받은 인게임 콘텐츠가 출시되기도 했다. 이후 블리자드는 르세라핌과 두 번째 협업까지 진행하며 곡 'So Cynical'과 함께 추가 스킨 및 아이템을 공개했다. 배틀그라운드 역시 블랙핑크, 뉴진스와 함께 스킨, 테마, 가상 콘서트 등 다양한 협업 이벤트를 진행한 바 있다.

한편, 이번 협업 정보는 앞서 인게임 및 데이터마이닝을 통해 온라인상에 그 내용이 일부 유출된 바 있다. 게임 내 에스파 로고가 박힌 주리 복장이 공개된 게 시작이었다. 여기에 칭호 등도 에스파 관련 내용이 추가될 것으로 추측됐다. 캡콤이 업데이트로 공개된 복장을 가리긴 했지만, 협업을 공식으로 발표한 만큼, 에스파와 스파6의 정보도 곧 추가로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에스파는 최근 6월 27일 발매를 앞둔 싱글 'Dirty Work'의 퍼포먼스 비디오와 비하인드 장면 등을 공개하면 본격적인 컴백 준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