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척 편리하고 효율적인 미니 타워 스피커
Q Acoustics
M40
오디오 기기는 결국 사람의 성격이라는 생각이 든다. 친구를 보면 그 사람을 안다는 말도 있지만, 오디오를 보면 그 주인도 알게 되는 것은 아닐까. 훌륭한 고가 제품을 쓴다고 해서 그 주인의 품격이 높아진다는 것은 아니다. 싸구려 제품도 마찬가지. 아날로그 전문가들 중에 너무도 섬세하고 까다로워 얘기 나누기가 어려운 사람이 많다. 그 대신 그냥 평범한 제품으로 아무렇지 않게 음악을 즐기는 분들일수록 성격이 원만하다. 성격이 유연하고 까다롭지 않고 마음이 편안한 사람이 환영받는 것처럼, 그처럼 무난하고 사용하기 쉬운 하이파이 스피커 한 기종을 원한다면 본 시청기를 한 번 들어 봄 직하다. 시각, 청각, 가격대를 종합해 봐도 어린 시절의 동네 친구처럼 정겹기 짝이 없는 제품이다. 사운드도 좋고 스타일도 멋지며 방이 작은 곳이나 큰 곳이나 가리지 않고 매우 잘 어울린다.
Q 어쿠스틱스라는 제작사는 영국 오디오 브랜드인데, 소형 보급기를 잘 만드는 것으로 알려졌고, 근래 인상적인 소형 무선 액티브 스피커 시스템을 선보여 화제가 되었다. 카메라 삼각대와 비슷한 스탠드 위에 올려진 그 소형 무선 액티브 스피커 Q 액티브 200은 생김새는 물론이고 그 훌륭한 사운드로 빅 히트했는데, 이 새로운 기종 M40은 독특한 미니 플로어스탠딩 디자인으로 올인원 오디오 시스템의 다양성을 두 배로 늘렸다. M40 이전에 M20이라는 미니 북셀프 기종도 역시 히트작인데, 그 성공에 뒤이어 크기를 늘린 본격적인 제품이 시청기 M40.
M40을 제작사에서는 마이크로 타워 디자인이라고 부른다. 너비, 깊이는 전형적 소형기 크기이지만 높이가 71cm이며 그 높이에서 울려 나오는 소리는 중형기 못지않다. M40의 특징은 Q 어쿠스틱스의 새로운 드라이버인 C3 Continuous Curved Cone 미드·베이스 드라이버라고 할 수 있는데, 125mm 크기의 이 드라이버는 이 브랜드의 주력 모델 5000 시리즈 스피커에서 처음 사용되었으며, 전통적인 직선 콘의 저음 성능과 플레어 콘의 고음·중음 제어 및 충실도를 결합한 특별한 드라이버다. 고역 쪽은 22mm 크기의 디커플드 트위터를 사용했다. 또한 채널당 최대 100W 출력의 클래스D 앰프를 내장해 사운드가 이 가격대의 제품으로는 단연코 A클래스로 꼽힌다.
이 액티브 스피커는 유선 및 무선 연결 모두 가능하다. 블루투스는 기본적으로 지원되며 aptX HD, aptX LL, AAC 코덱도 지원해 보다 고음질로 블루투스를 통한 스트리밍 재생을 할 수 있다. 그리고 고해상도 음원(최대 24비트/192kHz)까지 지원하는 USB B, 옵티컬 디지털 입력에 RCA, 3.5mm Aux 아날로그 입력을 갖추고 있으며, 서브우퍼와 연결하기 위한 서브 아웃도 갖추고 있어 더욱 강력한 저음도 가능하다.
이 액티브 스피커는 사용법이 간결한데, 앰프가 내장된 쪽을 좌 또는 우로 정하는 스위치를 설정하고, 제공되는 스피커 케이블로 좌우 스피커를 연결하고, 리모컨이나 스피커 상단의 버튼을 사용해 스마트폰과 블루투스 페어링하는 것이 전부다. 따로 다운로드할 앱도 없고, Wi-Fi 연결도 없으며, 비밀번호도 입력할 필요가 없다. 또한 후면에 있는 EQ 스위치를 통해 3가지 스피커 배치(코너에 설치된 경우, 벽에 가까이 설치된 경우, 벽이나 코너에 멀리 떨어진 경우)에서 최적의 저역을 재생하게 할 수 있다. 이렇게 사용법이 전혀 번거롭지 않다. 상쾌할 정도로 간단하다.
이 스피커는 Q 어쿠스틱스의 특징인 곡선형 인클로저 스타일로 되어 있는데, 캐비닛 내부에는 정재파를 줄이는 HPE(Helmholtz Pressure Equaliser) 기술을 갖췄고, 또한 Q 어쿠스틱스 고유의 P2P(Point to Point) 내부 브레이싱 기술을 적용해 최대한 단단하고 비활성적으로 만들었다. 그리고 분리되지 않게 고정된 그릴에는 실버 컬러의 가장자리를 더해 멋지게 마감 처리되었으며, 적절한 스파이크(씌울 수 있는 고무 커버 포함)가 포함되어 있는 것도 장점이다. 화려한 외관은 아니지만 보고 있으면 굉장한 매력을 느끼게 된다.
이 스피커를 어떻게 거치를 하는 것이 좋을까? 시청기 같은 미니 타워형 제품이야말로 복음이나 다름없다. EQ 스위치를 통해 어느 위치에서든 사운드를 최적화할 수 있으며, 무거운 앰프와 연결해야 하는 제약도 없으니 마음 놓고 이리저리 옮겨 가면서 소리를 즐길 수 있다. 스피커 중 이처럼 제 성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기종은 드물다. 음질 수준도 대단히 높다. 기본적으로 활기차고, 강렬하며 분명하고, 뒤쪽에 너무 밀착시키지 않는 한 균형도 뛰어나다. 어떤 입력을 사용하든 풀 사이즈의 강력하고 몰입감 넘치는 사운드로 공간을 채우는 가장 편리하고 효율적인 제품이다. 글 | 김남
수입원 삼아디엔아이(주) (02)6677-7667
가격 159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