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생 끝에 결국 성공하는 사람들의 4가지 특징
- 자신이 성공할 것이라고 기대하지 않는다
- 비전과 목표 없이 하루하루 살아갈 뿐이다
- 공부는 졸업과 동시에 끝났다고 생각한다
- 뭘 해도 제대로 집중하지 않는다
실패하는 사람들이 가지는 공통점입니다. 여러분은 여기서 몇 개나 해당되시나요?
세계적인 자기계발 전문가 브라이언 트레이시가 강조하는 ‘성공하는 사람의 특징'은 이와는 정확히 반대합니다. 성공한 CEO, 비즈니스 컨설턴트로 활약 중인 트레이시의 자기계발 강연은 1시간에 무려 8억 원 가치를 지닌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는 원래부터 엄청나게 똑똑했거나 빵빵한 지원을 받은 건 아니냐고요? 아니요, 오히려 전형적인 ‘흙수저'에 가까웠죠. 캐나다의 한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나 10살 때부터 돈을 벌어야 했고, 고등학교도 제대로 졸업하지 못했는데요.
말단 영업사원으로 입사해 가장 우수한 영업사원의 노하우를 배우며 “뭐든 잘되는 사람을 따라 하면 훨씬 결과가 좋다"라는 인생을 바꿀 수 있는 깨달음을 얻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자신이 깨달은 것들을 ‘연봉 두 배 올리기 매뉴얼'로 만들어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주자 많은 이들의 삶도 달라지게 되었습니다.
“제 메뉴얼을 따르면 연봉을 두 배로 올릴 수 있습니다. 따라하시겠습니까?”
스스로 인생을 역전시키며 얻은 깨달음으로 성공에 대해 강의하며 많은 이들의 인생을 바꿔놓게 됩니다.
그가 말하는 성공하는 사람들의 특징,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자신이 성공할 것이라고 기대한다.
가장 시작은 마인드 설정입니다. 우리가 아는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 낙관적입니다. 마냥 잘될 거라고 생각하는 무한 긍정이 아닌, 현실적으로 문제가 있어도 해결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믿는 태도죠. 성공한 사람들은 계속해서 미래의 비전을 그립니다. 세상이 단지 3%만이 뚜렷한 비전을 가지고 산다고 하죠. 머릿속으로 그릴 수 있다면 성공에 한발 다가간 겁니다.
둘째, 끊임없이 학습하고 인생에 적용한다.
현재의 자신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하고 있는 일에서 좋은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즉, 더 잘 살기 위해 꾸준히 공부합니다.
“독수리가 되고 싶다면, 독수리 떼와 함께 하라"
셋째, 내가 원하는 자리에 롤모델을 정하고 그 사람을 따라한다.
뭐든 잘 되는 사람을 따라하면 결과가 좋습니다. 롤모델처럼 되려면 뭘 해야 할지 분석하고, 그에 맞게 목표와 계획을 정한 뒤 살아갑니다.
넷째, 한 번에 하나씩만 몰입해서 처리한다.
방해받지 않는 환경 속에서 계획한 시간동안 집중력을 잃지 않으며 맡은 일을 책임감 있게 완수합니다.
한 심리학자에 따르면 단지 2%의 사람만이 자아실현 욕구를 가진다고 합니다.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고, 목표를 세운 뒤 실천하라는 트레이시의 메뉴얼은 어쩌면 뻔하게 느껴질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성공한 사람들은 마치 선택받은 것처럼 아무도 모르는 비밀을 발견한 게 아니라, 평범한 상태에서 누구나 아는 단순한 진리를 실천했을 뿐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이 글을 끝까지 본 당신이 바로 그 상위 2%가 될 것입니다.
“이 책을 놓치면 10년 후 당신은
또 다시 후회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