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으로 뚝딱!' 바느질 필요 없는 강아지 모루 인형 키링 만들기

요즘 대세, 모루 인형 다들 아시죠? 모루 철사를 활용해서 만드는 인형인데요. 손으로도 만들 수 있고, 코바늘을 사용해도 10분밖에 걸리지 않아서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그램에서 '모루 인형', '모루 인형 만들기', '모루 인형 키링' 등을 검색하면 개성 있는 모루 인형 사진들이 나오는데요. 한 번쯤 만들어보고 싶었던 분들을 위해서 오늘 10분 안에 완성할 수 있는 강아지 모루 인형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모루 인형 재료,
어떤 게 필요하나요?

모루 인형 만들기 전에 우선 재료부터 알아봐야겠죠? 모루 인형이나 키링 등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한 게 "어떤 모루 철사를 쓸 것인가?"입니다.

모루는 구부리기 쉬운 철사에 털이 보송보송 달린 공예 재료를 의미합니다. 맨 왼쪽 하얀색 모루 철사는 문구용 모루 철사예요. 구하기가 쉽고 가격이 저렴해서 연습용으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하지만 털의 촘촘함이 덜해서 철사가 보이기도 하고 철사의 내구도가 약해 구부렸을 때 끝이 뾰족하게 마무리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맨 오른쪽 베이지색 모루 철사는 다양한 색깔과 두께를 가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개성 있는 모루 인형, 모루 인형 키링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입 모루 철사라 소량으로 판매하지도 않고 공식적으로 수입이 되지 않는 모루 인형 재료라 구하기가 어렵습니다.

가운데 크림색 모루 철사는 국내에서 양모로 제작되고 있는 모루 베어 전용 모루 철사인데요. 매우 촘촘하고 철사의 내구도도 좋습니다. 털의 느낌이 뽀송뽀송해서 털을 잘 정리하면 플러피 같은 느낌도 낼 수 있습니다.


그 외 모루 인형 재료에는 털을 깔끔하게 구부릴 수 있는 니퍼, 정밀 핀셋(ㄱ자 핀셋), 모루 인형 키링의 눈, 코를 붙일 때 사용하는 가는 송곳, 털을 다듬을 때 쓰는 수예용 가위 등이 있습니다.



강아지 모루 인형 키링
만들어보자!


그럼 한 번 강아지 모루 인형 키링을 만들어볼게요! 오늘은 모루 인형 초보자 시간이니까 몸통은 제외하고 강아지 얼굴만 만들어보는 걸로 합시다:)


1. 강아지 모루 인형의 코 만들기

모루 철사를 일자로 놓고 송곳 2배 길이 부분(빨간색 박스)을 접어주세요.

접힌 부분에 송곳을 끼워 넣고 송곳을 기준으로 긴 모루 철사를 감아줍니다. 감아준 부분(빨간색 박스) 이 강아지의 코 부분이 될 거예요. 총 2번 감아주세요! 그 후 두 갈래의 철사를 꼬아서 코 부분을 고정시킬게요.


2. 귀 만들기

두 갈래의 모루 철사 중 짧은 쪽이 아닌 긴 쪽의 철사로 원하는 귀의 길이만큼 접어주세요. 이때 끝을 동그랗게 접어야 귀여운 강아지 모루 인형이 완성될 수 있어요! 만들어진 귀를 꼬아서 고정해주고 반대편 귀도 똑같이 만들어주세요.



3. 얼굴 만들기

이제 귀 앞 쪽으로 모루 인형 재료인 모루 철사를 감아 얼굴을 완성시킬 건데요! 머리 부분을 만들 때는 모루 철사를 너무 꽉 당기지 마시고 어느 정도 부피감을 두어서 감아주세요. 옆모습도 틈틈이 확인해주시면서 귀여운 강아지 모루 인형 키링을 완성해보세요!



더 귀여운 강아지
모루 인형 키링 만들기!

형태를 잡는 것에 익숙해졌다면 털을 다듬고, 양모를 이용해 주둥이를 만들어 섬세하게 표현해보세요. 털을 다듬는 과정은 간단한 작업인 것 같지만 어떻게 다듬는지에 따라서 완성도나 개성이 많이 달라지기 때문에 무척 재밌는 과정이 될 거예요:)

모루 철사를 활용해서 강아지 얼굴을 만드는 게 익숙해졌다면 몸통도 도전해보세요. 손으로만 만들기 대문에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기가 더 쉬울 거예요!

다양한 색깔의 모루 철사를 활용해서 개성 있는 모루 인형 키링을 만들어보세요. 정밀 핀셋으로 눈, 코를 붙이고 나면 볼 터치로 더 귀여운 강아지 모루 인형 키링을 만들 수 있어요!  인형에 꼭 어울리는 소품도 함께 만들어볼 수 있으니까 지금 클래스101 <모루로 만드는 내 손안의 귀염둥이, 모루 인형> 클래스를 수강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