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치 프리뷰] 클럽 월드컵 여정 떠나는 도르트문트, 플루미넨시전 관전 포인트는?

보루시아 도르트문트(BVB)가 오는 6월 18일 새벽 1시(이하 한국 기준), FIFA 클럽 월드컵 2025 F조 첫 번째 경기로 플루미넨시를 메트라이프 스타디움에서 상대한다. 플루미넨시는 브라질 명문 구단으로, 2023 코파 리베르타도레스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클럽 월드컵 진출권을 따냈다.


바이에른 뮌헨과 함께 분데스리가를 대표해 클럽 월드컵에 나서는 도르트문트는 F조에 속해 플루미넨시를 포함해 마멜로디 선다운스, 울산 HD를 상대한다. 클럽 월드컵은 이번 해, 32개 팀 참여로 개편되면서 전 세계 6개 대륙의 강호들이 모여 ‘세계 최고’라는 타이틀을 두고 경쟁한다.

도르트문트의 클럽 월드컵 첫 상대는 플루미넨시다. 치아구 시우바가 이끄는 플루미넨시는 이번 대회에서 가장 나이가 많은 팀이다. 도르트문트의 평균 선발 라인업 연령이 27.3세인 반면, 플루미넨시는 31.6세로 베테랑 선수들이 주축으로 활약 중이다. 한편, 도르트문트는 1997년 인터컨티넨탈컵 크루제이루전에 이어 역사상 두 번째로 브라질 팀을 상대하게 된다. 당시 도르트문트는 크루제이루를 2-0으로 꺾으며 우승을 차지했다.

마라카낭을 홈구장으로 사용하는 플루미넨시는 열정적인 팬들로 유명한 팀이기도 하다. 도르트문트 역시 약 8만 명의 관중을 수용 가능한 가운데, 플루미넨시 역시 홈구장의 수용인원은 약 8만 명으로, 많은 팬들이 미국으로 넘어와 역사적인 클럽 월드컵 첫 경기를 마주할 예정이다.

플루미넨시는 세리 A에서 11경기 6승 2무 3패를 기록하며 6위에 올라있다. 플루미넨시는 최근 통산 여섯 경기에서 4승 1무를 기록하며 승승장구 중이다. 도르트문트 역시 24/25 시즌 마지막 여섯 경기에서 모두 승리하며 긍정적인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클럽 월드컵 2025는 DAZN에서 무료 시청 가능하며, 한국어 중계는 쿠팡플레이에서 시청할 수 있다.


보루시아 도르트문트 FIFA 클럽 월드컵 2025 경기 일정(한국 기준)


6월 18일(수) 새벽 1시: 플루미넨시 v 도르트문트
6월 22일(일) 새벽 1시: 마멜로디 선다운스 v 도르트문트
6월 26일(목) 새벽 4시: 도르트문트 v 울산 H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