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지하철 교통패스 파스모/ 스이카 총정리(+ 구매, 환불, 충전 방법)
일본 여행 중 가장 골치아프고 어려운 것 중 하나는 교통수단 이용방법입니다. 한국과 달리 일본은 철도, 지하철, 버스 회사가 제각각이며 이용할 수 있는 교통권도 한정되어 있어 많은 관광객들이 불편함을 겪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일본 도쿄에서 많이 쓰이는 대표적인 선불식 충전카드인 스이카SUICA 와 파스모PASMO에대하여 총정리해드려합니다. 대중교통을 이용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편의점 등에서도 함께 사용이 가능한 선불식 충전카드로 어려운 도쿄 교통수단의 편리함을 더해주기에 꼭 준비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최근 세계적인 반도체 부족으로 기존의 스이카와 파스모 카드는 일시적으로 신규 발급이 중단되었습니다. 하지만 일시적으로 “신규 발급”이 중단된 것일 뿐, 기존 스이카 / 파스모 카드를 가지고 계셨다면 계속 충전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 “웰컴 스이카” 와 “파스모 패스포트” 카드로 신규 발급은 가능하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또 아이폰 유저인 경우 모바일로 파스모와 스이카카드를 이용할 수 있으니 걱정하시 마시길 바랍니다.
스이카 / 파스모
일본 선불식 교통카드에는 「JR 동일본」 주요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스이카(Suica)’와 「도쿄 메트로」, 「도에이 지하철」 등의 지하철 매표소에서 발행되는 '파스모(Pasmo)'가 있습니다. 두 카드 모두 한번 발급받은 카드는 최대 10년까지 유효하며 최대 20,000엔까지 충전이 가능합니다.
두 종류 모두 지하철, 버스를 제한없이 이용할 수 있으며 자판기나 편의점, 제휴 가맹점 쇼핑, 택시 이용 등 카드 하나로 편리하게 여행을 즐기는데 도움이 됩니다.
웰컴 스이카 / 파스모 패스포트 : 관광객 전용
‘웰컴 스이카(Welcome Suica)’, ‘파스모 패스포트(Pasmo Passport)’는 짧은 체류 기간 해외 관광객들이 사용하는데 특화된 카드로 두 카드 모두 28일간의 유효기간가 있습니다.
이용 방법은 스이카, 파스모와 동일하게 교통 카드 외에도 ‘Suica’, ‘PASMO’, ‘IC card’ 로고가 적혀있는 곳에서 사용 가능하며, ‘파스모 패스포트’의 경우는 파스모 구간의 일부 점포에서 우대 할인을 받거나 ‘산리오 퓨로랜드’의 우대 특전도 있습니다. 단 충전된 금액은 환불 되지 않으니 주의해야합니다.
스이카/파스모 구입하기
스이카, 파스모는 각각의 철도 회사의 역 창구나 매표 발매기를 통해 구입할 수 있습니다. 스이카는 JR선 환승역(도쿄역, 시나가와역, 우에노역, 신주쿠역, 시부아역, 긴자역 등 18개역) 매표 창구인 ‘미도리노마도구치(みどりの窓口)’를 통하거나, 다기능 발매기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파스모의 경우는 ‘도쿄 메트로’나 ‘도에이 지하철’ 매표소, 혹은 발매기에서 구할 수 있는데요. 이때 기기 이용 시에는 충전만 가능한 발매기도 있으니, 카드 발급이 가능한 다기능 발매기인지 확인하신 후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무기명식 / 기명식(My Suica)]카드 발행 시에는 기명식 ‘마이 스이카(My Suica)’ 와 설정이 필요없는 무기명식 가운데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이 스이카’는 이름이나 전화번호 등의 개인 정보 입력이 필요하고, 분실 시에는 재발급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장기 여행자나 이동이 많아 고액 입금을 원한다면 ‘기명식’을 선택하는 것 추천)
웰컴 스이카/파스모 패스포트 구입하기
해외 여행객 전용 카드인만큼 ‘웰컴 스이카’나 ‘파스모 패스포트’는 공항 터미널에서 구입하는 것이 가장 편리합니다. ‘웰컴 스이카(Welcome Suica)’를 구입한다면 공항 터미널의 <웰컴스이카 전용 판매기>을 이용하시면됩니다.
‘파스모 패스포트(Pasmo Passport)’를 구입한다면 나리타 공항 터미널 ‘스카이라이너&게이세이 관광정보센터’, 하네다 공항 터미널 ‘게이큐 관광정보센터’, ‘인포메이션’ 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 도쿄 도심의 주요 역 매표소, 정기권 판매소 등에서도 판매되지만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구입 시에는 여권 제출이 필수)
모바일 카드(간편결제)
실물 카드가 아닌 ‘모바일 스이카’, ‘모바일 파스모’로 스마트폰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카드는 따로 발급하지 않더라도 즉석으로 간편결제(애플페이/구글페이) 충전이 가능하고, 잔액확인도 실시간으로 할 수 있는데요.
또 모바일 카드로 사용한 결제 내역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한국형 스마트폰의 경우, 애플페이 가능한 아이폰 기종에 한정된다고 합니다.
[아이폰 모바일 카드 등록&충전 방법]
1) [지갑] 어플에서 우측 상단[+]를 누르고 [교통 카드] 추가
2) 스이카, 파스모 중 원하는 교통카드 선택(이용방법 동일함)
3) 원하는 금액 충전(파스모의 경우 이후 충전도 가능)
- 전자머니(애플페이/구글페이), 선불카드 등록 후 충전
- 모바일 스이카,파스모 전용 판매기 충전
- 편의점, 세븐 은행(세븐일레븐) ATM에서 현금 충전
4) 모바일 카드 발급 (어플 실행 시 자동 연동됨)
5) 지갑 기능의 ‘익스프레스 교통 카드’ 체크하기
충전하기
충전하는 방법은 'チャージ(충전)'이라고 써있는 역의 발매기, 혹은 역내의 제휴 편의점, ATM 등을 통해 가능합니다. 충전액은 1,000엔, 2,000엔, 3,000엔, 5,000엔, 10,000엔 순서로 최대 20,000엔까지 입금 가능합니다.
✅ 발매기에서 충전하기
발매기 언어 선택하기> IC카드 투입> Suica(Pasmo)선택하기 > 충전 금액 선택> 현금 투입> 카드 받기
✅ 편의점에서 충전하기
직원에게 직접 말을 해야할 경우 ‘스이카(파스모) 챠-지시테 쿠다사이’ 라고 말하면 된다.
✅ 모바일 카드 충전하기
모바일 카드의 경우 발급할 때와 동일하게 전자페이(애플페이/구글페이) 충전을 할 수도 있지만 모바일 전용 충전기나 편의점을 통해 현금 충전도 가능하다(자동 충전 옵션도 가능).
환불하기
카드를 반환하고 환불 받으려면 구매했던 것과 동일하게 역 창구, 혹은 공항의 환불 전용 기기를 통하면 가능하시면 됩니다.
잔액이 남을 시에는 수수료가 공제된 금액(220엔)과 보증금 500엔이 함께 반환되는데, 잔액이 없다면 수수료 부담 없이 보증금을 받을 수 있으므로 편의점이나 자판기 등에서 소진 후 환불을 받는 것도 팁!
웰컴 스이카, 파스모 패스포트는 환불되지 않으며, 모바일 카드의 경우 회원 탈퇴 시에만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2주~4주의 기간이 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