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증상 나타나면" 바로 병원 가세요 '장폐색' 전조증상입니다

"장폐색, 이런 전조증상 보이면 빨리 병원 가야 합니다!"
장폐색(腸閉塞)은 장이 막혀 음식물이나 가스가 이동하지 못하는 급성 위장 응급질환입니다. 아래와 같은 전조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장폐색의 대표적인 전조증상

복통
갑자기 시작되는 발작성 혹은 경련성(파도처럼 주기적) 복통이 주로 나타납니다. 처음에는 배 한쪽에서 시작하지만 점차 복부 전체로 퍼질 수 있습니다.

복부 팽만
장 내용물이 장에 고여 배가 점점 팽팽하게 부풀고, 손으로 배를 눌러도 단단하거나 불편한 느낌이 듭니다.

구토
처음에는 담즙 성분이나 소화액이 섞인 구토를 하다가 시간이 지나면 대변 냄새가 나는 구토물을 토할 수 있습니다. 소장이 심하게 막힌 경우 특히 심한 구토가 나타납니다.

배변‧가스 정체
장이 완전히 막히면 변도, 방귀도 전혀 나오지 않습니다. 부분적으로 막힌 경우 소량 설사가 나올 수 있으나, 완전 폐색은 배변‧가스 모두 끊깁니다.

식욕 부진, 오심
음식을 전혀 먹고 싶지 않고, 속이 미식거린다는 느낌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탈수, 저혈압, 빈맥
구토와 복부 팽만, 소화 흡수 장애로 인해 심한 수분 및 전해질 불균형이 나타납니다. 맥박이 빨라지고(빈맥), 혈압이 떨어지는 증상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심해지면
장 폐색이 심할 경우 열이 나거나 쇼크(청색증, 의식저하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장폐색을 의심하세요!
❗오랜 변비증상이 갑자기 심해져 배와 가슴이 펑펑 부풀고, 복통이 2~3시간 이상 지속될 때
❗구토를 했는데 대변 냄새가 날 때
❗갑작스럽게 변, 방귀가 전혀 안 나오거나 설사가 계속될 때
❗복부를 눌렀는데 매우 단단하거나 뚜렷하게 팽팽할 때

장폐색은 시간이 지날수록 장 괴사, 장 천공, 복막염 등 생명을 위협하는 상태로 진행될 수 있으니, 위와 같은 전조증상이 의심된다면 절대 기다리지 말고 즉시 응급실이나 병원 진료를 받으세요.

Copyright © 반딧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