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은 보는 거리와 관계없이 눈이 안개 낀 것처럼 뿌옇고 침침한 증상, 시력 저하, 사물이 겹쳐 보임, 눈부신 증상들이 나타난다. 백내장은 노인성 질환이 대부분이지만 40대 이전에도 생길 수 있다.
백내장은 노안과 증상이 헷갈릴 수 있다. 백내장을 진단해 볼 수 있는 간단한 자가진단법을 소개한다.
#백내장 자가진단법
1. 왼쪽 눈을 감고 오른쪽 눈을 뜬 다음 오른손을 쭉 뻗어서 엄지손가락을 바라본다.
2. 달력이 보이는 곳에 서서 엄지손가락과 달력을 번갈아 바라본다.
3. 오른쪽 눈도 동일하게 실시한다.
이때 멀리 있는 달력과 가까이 있는 엄지손가락 모두 뿌옇게 보인다면 백내장 위험군이다.
#백내장을 예방하는 식품
음식은 눈 건강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식습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면 노화 속도를 낮출 수 있다. 눈 건강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본다.
-비타민 A 식품
비타민 A가 풍부한 식품은 안구 표면의 점막을 건강하게 해 안구 건조증 예방, 시력감퇴 예방에 효과가 있다. 또 비타민 A가 부족하면 야맹증에 걸리기 쉽다. 비타민 A가 풍부한 식품에는 당근, 늙은 호박, 김 등이 있다.
-녹황색 채소
녹황색 채소에는 망막의 피해를 막는 작용을 하는 루테인 성분이 풍부하다. 눈 건강에 좋은 녹황색 채소에는 케일, 브로콜리, 시금치 등이 있다.
-제아잔틴 많은 과일과 채소
루테인과 비슷한 효과를 내는 제아잔틴은 밝은 색 채소와 과일에 많이 함유돼 있다. 제아잔틴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으로 옥수수, 오렌지 등이 있다.
-오메가-3 풍부한 생선
오메가-3는 눈물 막을 탄탄하게 해 건조한 눈을 개선하고, 시력을 보호한다. 특히 연구에 따르면, 꾸준한 오메가-3 섭취가 황반 변성 위험을 최대 60%까지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메가-3는 연어, 참치, 고등어 등 등 푸른 생선에 많이 들어있다.
Copyright © 가지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