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보다 4배 젊게 사는 "저속노화" 식사법 7 계명 정리해 드립니다

흰쌀밥에 갈비찜. 추석을 맞아 상다리 부러지게 차려놓고 가족들과 푸짐한 한상을 즐기는 것 이상의 즐거움은 또 없죠.

그러나 한국에서 '저속노화' 유행을 일으킨 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 정희원 교수는, 이런 식사야말로 우리의 노화를 부추기는 가속노화 식단이라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남들이 10면 늙을 때, 우리는 2.5년만 늙을 수 있다는, 무려 4배 젊게 살 수 있는 저속노화 식사법은 무엇일까요?

저속노화란?

저속노화란 말 그대로 '노화를 늦춘다'는 뜻입니다. 평소 식단을 조절해서 뇌를 포함한 우리의 신체가 늙어가는 속도를 늦춘다는 것이죠.

노화 속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영양 섭취와 식습관, 운동, 음주, 흡연 등이 있습니다.

정희원 교수는 그중 영양섭취와 식습관에 주목하여, 저속노화 식사법이라는 간단한 개념을 제시했습니다.

저속노화 식사법 7 계명

남들보다 느리게 늙기 위한 식사법 7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실생활에서 바로 실천할 수 있단 점에서 다른 방법보다 간편합니다.

3분건강레터제작

이는 다른 레터에서 소개해드린 적 있는 지중해 식이와 고혈압 환자에게 권장되는 DASH 식단의 장점만 모아놓은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당지수가 낮은 복합탄수화물 통곡물과 콩 등으로 밥을 지어 주요 칼로리와 단백질원으로 삼는 것입니다. 단순당과 정제곡물 섭취를 피할 수 있어 혈당은 자연스럽게 관리됩니다.

술은 와인으로 대체한 후 최대 하루 한 잔, 치즈와 붉은 육류를 피하고, 기름은 올리브유만 사용해서 조리하는 것은 지중해 식이의 특징입니다. 이는 체지방을 줄일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식단이기도 합니다.

저속노화 식사법 7 계명을 따라 식습관을 건강하게 바꿔나간다면, 혈당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만성 질환들이 자연스럽게 좋아질 수 있습니다. 건강한 몸 상태를 유지하면 남들보다 훨씬 느린 속도로 신체 노화를 맞이하게 되는 것이죠.

통곡물로 지은 잡곡밥이 소화가 잘 안 된다면, 좋아하는 잡곡부터 섞어서 밥을 지어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추석 연휴가 끝나고부터 건강을 위해, 저속노화 식사법을 시도해 보는 건 어떨까요?

Copyright © 해당 콘텐츠의 저작권은 3분건강레터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