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세→18세 몸으로" 미국 억만장자가 노화를 되돌린 방법
45세 억만장자가 18세의 몸을 가질 수 있었던 25억짜리 비밀은?
미국 실리콘밸리의 소프트웨어 개발자 브라이언 존슨은 10대 시절 몸으로 돌아가기 위해 올해도 약 200만 달러, 한화 25억 원 이상을 지출할 예정이다. 현재 존슨의 심장은 37세, 피부는 28세, 체력과 횡경막 힘은 18세 수준이다. 피부 나이 역시 본인의 생체 나이보다 22세가량 젊다.
이렇게 젊어질 수 있었던 그의 비결은 무엇일까?
노화생물학자들은 이 사업가가 얻은 역노화의 효과를 아주 적은 돈과 생활습관만으로도 대부분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 실제로 존슨은 매달 고가의 검사를 받고 수혈을 받으며 면역억제제와 혈당흡수속도를 느리게 만드는 보조제를 섭취하지만 그의 ‘역노화’에는 30여 명의 의사와 과학자들이 짜준 엄격한 생활습관을 지키는 것이 핵심이다. 이는 노화생물학자들이 말하는 4M 내재역량과 거의 유사하다.
1. 이동성(Mobility) 하루 1시간, 일주일에 3번씩 고강도 운동
2. 마음건강(Mentation) 규칙적 수면, 명상
3. 건강과 질병(Medical issues)* 적절한 소식,아몬드 우유 등 풍부한 단백질 섭취
4. 나에게 중요한 것(What Matters) 육체적⋅정신적 스트레스 완화
*원래의 4M에는 질병과 약제(Medication)가 들어가지만, 질병이 생기기 이전부터의 문제를 다룬다는 점에서 ‘건강과 질병’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실제로 8주 동안 단순당과 정제곡물, 붉은 고기를 멀리하는 식사와 충분한 신체 활동, 몸과 마음을 충분히 회복시켜주는 수면, 마음 챙김을 하면 대조군에 비해 3.2년이나 노화 나이가 젊어진다는 연구도 있다.
이쯤 되면 브라이언 존슨이 얻은 효과 역시 그의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 대부분 이뤄졌음을 짐작할 수 있다. 그렇다면 브라이언 존슨이 진행하는 생활 습관 외에 노화생물학자들이 권하는 것은 또 무엇이 있을까?
1. 몰입은 강력한 저속노화 인자
몰입은 훌륭한 집중상태인 동시에 마음의 엔트로피를 극단적으로 낮춘다.
나에게 맞는 몰입환경을 설계하라.
2. 술과 담배, 예외는 없다
흡연은 시작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술 역시 내가 단 한 잔만 마실 의지가 없다면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3. 재화의 가치를 재평가하라
건강한 노년은 세상의 욕망에서 자유롭다.
나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다시 한번 돌아보라.
브라이언 존슨처럼 가속노화를 고치는 데 25억까지 필요하지는 않다. 사람들의 시선을 빼앗는 25억 원이라는 숫자와 화려한 요법들의 이면에 숨어 있는 느리게 나이 드는 비밀의 해답은 이미 우리 삶 속에 숨겨져 있다.
노화가 두렵고 노년이 막막하다면,
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 정희원 교수가 제안하는 건강하게 나이 드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