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직 헬기조종사 아들의 뜻깊은 ‘수리온’ 헬기 체험 비행

정충신 기자 2024. 10. 6. 07: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육군은 5일 일반 국민 대상 국산 기동헬기 '수리온'(KUH-1) 체험 비행을 실시했다.

'2024 지상군 페스티벌'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실시된 이번 체험 비행은 수리온 헬기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이들은 5일 수리온 헬기의 부조종석에 착석, 육군 항공학교에서 이륙해 충남 논산, 공주, 계룡지역 인근을 약 40분 동안 비행했다.

비행을 마친 참가자들은 박안수 육군참모총장으로부터 '주황 머플러'와 수리온 조종사 체험 임명장, 기념품을 받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독립운동가·참전유공자 후손 등 ‘23대1 경쟁률’ 뚫은 국민 4명 체험
박안수 육군참모총장 ‘수리온 조종사 체험 임명장’ 수여
조종사 체험에 선발된 일반 국민 4명이 5일 충남 논산, 공주, 계룡 지역 상공에서 수리온 체험 비행을 실시하고 있다. 육군 제공

육군은 5일 일반 국민 대상 국산 기동헬기 ‘수리온’(KUH-1) 체험 비행을 실시했다.

‘2024 지상군 페스티벌’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실시된 이번 체험 비행은 수리온 헬기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순직 헬기 조종사 아들인 강재왕(44) 씨를 비롯해 간호사 김보준(33) 씨, 학군사관 후보생 최정우(22·여) 씨, 6·25전쟁 참전유공자 조부를 둔 안진호(38) 씨 등 4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5일 수리온 헬기의 부조종석에 착석, 육군 항공학교에서 이륙해 충남 논산, 공주, 계룡지역 인근을 약 40분 동안 비행했다.

강재왕 씨는 헬기 조종사였던 아버지 고(故) 강기욱 중령과 현재 항공학교에서 교관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형을 두고 있다. 강 씨는 항공장교로 헌신했던 부친과 형의 노고를 조금이나마 느껴보기 위해 지원했다고 말했다. 체험 비행을 마친 강 씨는 “비행을 하는 동안 군인아파트에 살았던 기억이 떠올랐다”라며 “하늘에 계신 아버지에게 항공기에서 안부를 전할 수 있어 감회가 남달랐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김보준 씨는 소방학교 입교를 앞둔 예비 소방관으로 코로나19 팬데믹이 한창이던 때 20개월간 의료현장을 지킨 바 있다. 1700여 시간의 봉사 활동과 250km 사하라 사막 마라톤 참여 모금액(크라우드 펀딩, 500만원)을 소아암 환우들에게 기부하는 등 선행을 실천해왔다. 김 씨는 “수리온이 점점 진화를 거듭하고 있는 기종임을 체험과정을 통해 느낄 수 있었다”며 “수리온처럼 앞으로도 도전하고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체험 비행을 끝낸 국민 4명이 수리온을 배경으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강재왕 씨, 최정우 후보생, 안진호 씨, 김보준 씨. 육군 제공

한성대 4학년생인 최정우씨는 외증조부(독립운동가)와 외조부(6·25와 베트남 참전유공자) 영향으로 어릴 때부터 군인을 꿈꿔왔다. 최 후보생은 “조종복을 입고 부조종석에 앉았을 때 설렘은 절대 잊지 못할 것 같다”며 “장교로 임관 후 꼭 항공장교에 지원하고 싶다”고 말했다.

6·25전쟁 참전유공자 조부를 둔 안진호씨는 전북도청 공무원으로 평소 6·25전사자 유가족 찾기, 보훈 대상자 관리 등 적극적인 보훈 업무에 앞장서왔다. 안 씨는 “최선을 다해 조종사 체험에 임한 만큼 오늘의 경험이 두고두고 기억에 남을 것”이라며 “어린 아들에게 자랑스러운 아버지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비행을 마친 참가자들은 박안수 육군참모총장으로부터 ‘주황 머플러’와 수리온 조종사 체험 임명장, 기념품을 받았다.

육군은 체험 비행 대상자를 선정하기 위해 지난 7월 공모와 8~9월 두 달간 서류심사·면접·신체검사, 기초 항법비행 과정이 포함된 전술 시뮬레이터 등 소정의 선발·훈련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총 90여 명의 지원자 중 최종 4명을 선발했다.

정충신 선임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