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2 / 담장 전원주택 담장 종류와 최신 트렌드
담장은 집의 인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사방이 노출된 전원주택에서 담장 설치는 필수다. 담장은 단순히 집을 둘러싼 조경물에 그치지 않고 주택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면서 내·외부 경계를 구분하고 외부를 장식하는 디자인 요소로써 역할을 한다.
글 박지현 기자 | 사진 전원주택라이프DB, 협력업체 홈페이지
담장 설치 방식과 자재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외부로부터 실내공간을 보호하기 위해 허용범위 내에서 높게 쌓아올려 폐쇄적으로 조성할 수도 있고, 일부만 개방감을 주기 위해 투명 담장 혹은 부분 담장으로 계획할 수도 있다. 자재는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목재부터 석재, 개비온, 주물펜스까지 건축주의 설계 의도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띤다.
석재 담장
다양한 모양과 크기로 가공이 가능한 석재 담장은 내구성이 강하고 견고하면서 주택에 고급스러운 느낌을 선사한다. 담장에 활용되는 석재에는 대리석, 화강석, 라임스톤, 샌드스톤, 트라버틴, 하이랜드 스톤, 현무암 등이 있으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세월의 흔적이 새겨질 수록 천연석재 고유의 멋을 발휘한다. 수많은 석재 중에서도 부동의 1위는 대리석과 현무암이다. 두 석재는 깔끔한 디자인과 특유의 고급스러움으로 오랜 시간 꾸준한 인기를 유지하고 있다. 반면 자재 자체의 단가가 높고 규격이 크며 무게가 많이 나가 운반·시공 비용이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다.
목재 담장
목재 담장은 나무를 재료로 한 담장으로 전원주택의 가장 대표적인 담장 종류 중 하나이다. 목재는 종류가 셀 수 없을 만큼 많기 때문에 디자인적으로 다양한 변형을 선보일 수 있어 지루함이 없다. 친환경적이면서 소재 선택에 따라 주택의 분위기를 달리할 수 있고, 석재나 타일 등 다른 마감재와의 조화도 좋은 편이다. 또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한 시야 차단 효과가 뛰어나고 현관, 벽체 같이 일부분에만 포인트를 줄 경우, 따뜻한 느낌을 주면서 차분한 분위기 연출이 가능하다. 목재는 방부목부터 고급 합성목재가 있고 최근에는 천연목재에 대팻밥과 발포제를 섞어 가공한 합성목재의 인기가 높아지는 추세다. 하지만 자재 특성상 파손 우려가 높고 병충해를 방지하는 등 유지관리를 위한 여러 노력이 필요하다. 담 높이와 종류, 범위에 따라 가격도 크게 달라져 이러한 부분을 고려해 시공해야 한다.
벽돌 담장
벽돌은 가장 클래식한 담장 자재로 벽돌의 형태와 색상, 질감에 따라 다양한 분위기를 낼 수 있다. 주로 활용되는 벽돌로는 파벽돌, 적벽돌, 회벽돌 등이 있고 들여쌓기, 마구리쌓기, 길이쌓기 등 쌓는 방식에 따라 다양한 디자인의 담장을 조성할 수 있다. 재료의 응용도도 높아 주택뿐만 아니라 다양한 시설물에 활용이 가능하고 목재나 철재와 혼합해 시공할 경우 큰 이질감 없이 자연스러운 조화를 이룬다. 벽돌은 자재 운반과 시공이 용이하고 전문가가 아닌 숙련된 일반인이라도 직접 시공이 가능하다. 하지만 수용성 염분에 의해 백화현상이 일어날 수 있고 줄눈 시공 시, 세밀한 작업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균열이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개비온 담장
개비온(GABION)은 ‘돌망태 옹벽’으로 철사를 꼬아 만든 망태 안에 돌을 채워 넣어 만든구조물이다. 개비온은 견고함이 뛰어나고 안전성이 높아 화재나 배수에 강한 것이 장점이다. 자재의 유연성이 좋아 설치와 보수가 쉽고 수명이 길어 별도의 유지관리가 필요하지 않아 편리하다. 활용되는 석재에는 개비온석, 현무암, 자연석 등이 있으며 철망도 스테인리스, 컬러도징 등 망태의 모양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자유롭게 구현할 수 있다. 꼭 전문가의 손을 빌리지 않아도 셀프 부분 수리가 가능해 비용 측면에서 경제적이고 무엇보다 재활용이 가능해 친환경적이다. 하지만 시공 인건비가 높고 시공 기간이 길어 섬세한 계획을 필요로 하며 자재 종류에 따라 비용 폭이 크게 뛰는 편이다.
주물 담장
주물 담장은 목재 담장과 비슷하게 가장 많이 활용되는 구조물로 주택의 아름다움을 높이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부여한다. 주물은 금속을 용해하고 특정 형태의 거푸집에서 틀을 갖춰 생산되는 소재로 재질과 주형, 주조법에따라 종류가(주철주물·알루미늄합금주물·구리합금주물) 다양하게 세분화된다. 알루미늄부터 황동, 청동, 비철 등 어떤 재질과 기법을 선택하느냐에 결과물은 천차만별이다. 담장은 주로 알루미늄으로 제작하는 경우가 많은데 일반 철보다 가벼워 하중에 대한 부담이 없고 설치 작업도 수월하다. 비규격 길이로 시공이 가능하고 내구성이 좋아 부식이나 변형에 강해 오랜 기간 사용이 가능하다. 다른 담장 소재들에 비해 유지 보수비용이 적게 드는 것 또한 장점이다. 단, 주물 특성상 표면에 코팅처리를 하지 않을 경우 쉽게 녹슬 수 있고 제품 자체의 표면 불량, 기공, 변형과 균열 등의 결함이 발생하기 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