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비노기, 드디어 엔진 교체 선언… 판타지 파티 통해 여름 업데이트 공개

마비노기가 19번째 생일을 맞아 오랜만에 많은 유저들과 함께 하는 판타지 파티를 개최했습니다. 마비노기는 이전부터 ‘판타지 파티’라는 이름으로 주년 유저 행사를 개최해 왔는데, 사정 상 오프라인으로 진행한 것은 지난 15주년 판타지 파티 이후 4년 만입니다. 오랜만인 만큼 많은 유저를 초대하고 싶었는지 킨텍스 제1전시장 2홀에서 5천여 명의 밀레시안들과 함께 진행됐습니다.

낮에는 햇빛이 너무 강해(...) 쉬기는 힘들었던 입구의 휴식 공간
마비노기 모바일의 축하 커피차. 환생 물약처럼 생긴 망고 주스를 나눠 주었습니다.

행사가 시작하고 좀 지나서 진행된 쇼케이스지만, 쇼케이스 소식을 먼저 전달할 수밖에 없겠네요. 2023년 여름 업데이트를 소개한 쇼케이스는 정말 내용이 풍부하고 엄청난 소식이 기다리고 있었거든요.

성승헌 캐스터의 MC로 진행된 마비노기 2023년 여름 업데이트 쇼케이스는 유튜브 생중계도 진행됐으며, 북미/일본 등 마비노기의 글로벌 서비스를 통해서도 생중계가 진행될 정도로 ‘큰 소식’이 기다리고 있는 쇼케이스였습니다. 유저들이 손꼽아 기다리던 새로운 아르카나도 판타지 파티 입장 선물을 통해 예고가 되었으니까요.

쇼케이스는 유저들이 제작한 기념 영상과 ‘마비노기 모바일’의 축하 인사로 시작됐습니다. 마비노기 모바일은 행사장 밖에서 축하 선물을 나눠주기도 했죠.

이후 등장한 민경훈 디렉터는 “오랜만에 이렇게 많은 분들을 모신게 감회가 새롭고, 찾아와 주셔서 감사하다. 재밌게 즐기다 가셨으면 좋겠다.”고 전했습니다. 최동민 콘텐츠 리더는 “많은 분들이 찾아오고 환호성 질러 주니 감격스럽다. 여러분이 좋아할 소식으로 준비했고 소개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고 전했습니다.

발표가 시작되기 전부터 유튜브 생중계 하단의 링크를 통해 발표 이후에 진행될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답변할 질문도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첫 발표를 시작한 최동민 리더는 “마비노기를 물심양면으로 도운 밀레시안 분들 덕분에 마비노기가 지금까지 이어져 온 것 같다”면서, 신규 밀레시안과 복귀 밀레시안을 위해 준비했다고 전했습니다.

7월 업데이트
‘편안한 성장’

① 아르바이트 개편

작년의 전투 콘텐츠 개편에 이어 생활 콘텐츠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아르바이트가 개편됩니다. 먼저 아르바이트 보상을 랜덤에서 선택으로 변경됩니다. 아르바이트만 가지고 성장할 수 있을 정도로 보상도 추가됩니다. 또한 아르바이트의 종류와 보상, 시작이 가능한 수주 게시판이 추가됩니다. 그리고 유저들을 괴롭히면 수행 횟수 감소 패널티는 삭제되고 인원 제한도 확대됩니다.

서버 내에서 아르바이트를 많이 진행하면 파에아의 풍요라는 버프 효과가 추가됩니다. 활성화되면 많은 보상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② 성장 개편

블로니의 성장 지원의 정보량이 개선됩니다. 중요한 정보들 위주로 개편되며 콘텐츠 자체의 난이도가 완화됩니다. 또한 무음이던 블로니의 대사들이 모두 풀보이스가 지원됩니다.

③ 정령 튜토리얼 추가

정령 튜토리얼이 추가됩니다. 튜토리얼은 과거에 밀레시안을 도와주던 ‘아이리’가 돌아옵니다. 정령 스펙업을 빠르게 체험하고, 에고 포인트도 빠르게 체험할 수 있습니다. 모델링도 추가되어 실체화 스킬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리의 복귀와 함께 정령 UI가 확장되고, 아이리는 기존 정령 수와 관계 없이 추가로 계약할 수 있게 됩니다.

④ 메인스트림 경험 개선

메인스트림 UI가 개선됩니다. 넓어진 UI를 통해 단계별 퀘스트 진행 설명이 추가되어 어디서 진행해야 하는지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메인스트림 개선이라면 빠질 수 없는 RP 미션도 개선됩니다. RP 미션 캐릭터들의 이동 속도가 상향되고, 미니맵이 간소화됩니다.

G3 마지막 보스나 ‘해도를 아십니까’와 같은 어려운 미션도 난이도가 다소 완화되며, 컷신 감상에 방해가 되던 자이언트들의 카메라 앵글도 개선됩니다.

마지막으로 편한 성장을 위한 전투와 생활 콘텐츠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제공될 예정입니다.

8월 업데이트
‘아르카나’와 ‘강화 시스템 개선’

① 신규 아르카나

첫 번째 신규 아르카나와 관련된 NPC는 ‘글렌 베르나’에서 만날 수 있는 산지기 ‘로시네’입니다. 저격수 타이틀을 달고 대화하면 숨겨진 복선을 찾을 수 있던 캐릭터죠. 궁술이 주력이며 최근 발생한 사건을 통해 ‘연금술’의 힘을 얻게 되어 ‘알케믹스팅어’ 아르카나가 발현합니다.

알케믹스팅어는 궁술과 전투 연금술의 조합으로, 화살이나 볼트에 연금술 4대 속성을 조합하여 공격하는 형태로, 속성에 따라 다른 매커니즘이 준비되고 있습니다. 매그넘 샷 이외에도 다양한 조작 재미를 줄 수 있도록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영상을 통해 개발 중인 ‘프레임 버스트’와 ‘트리어 어설트’를 공개했습니다. 프레임 버스트는 불의 결정을 이용하여 일정 범위에 2차 공격을 가하는 스킬이며 개방 레벨에 따라 더 넓은 범위에 공격이 가능합니다. 또한 기존 궁술 스킬과 다르게 조준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트라이 어설트는 세 번의 직선 공격을 가하는 스킬로, 빠른 두 발 뒤에 강력한 한 발을 발사합니다. 역시 조준이 불필요하며 많은 적을 상대할 때 편리합니다.

두 번째 신규 아르카나는 새롭게 등장한 NPC ‘로완’을 통해 개방합니다. 로완은 견습 마법사로 일반적이지 않은 배경으로 인해 성격이 어두워졌고, 내면의 부정적인 힘인 ‘이스시’가 발현하여 새로운 힘, ‘다크 메이지’ 아르카나를 얻게 됩니다.

다크 메이지는 마법 재능과 체인 슬래시의 조합으로, 마법에 도르카를 장착하여 공격합니다. 마법 스킬로도 도르카를 빠르게 모아 피어싱 효과 등을 통해 마법 재능의 한계였던 고점 한계를 돌파할 수 있도록 준비 중입니다.

다크 메이지의 신규 스킬은 ‘스노우 스톰’과 ‘라이트닝 체인’이 공개됐습니다. 스노우 스톰은 지금까지의 어떤 스킬보다 적을 잘 묶을 수 있는 스킬로, 일정 주기로 공격을 당하면서도 공격을 당해도 밀려나지 않습니다. 다만 높은 성능으로 인해 자주 사용할 수는 없다고 합니다. ‘라이트닝 체인’은 한 명의 적에게 지속적인 경직과 대미지를 주면서 캐릭터를 움직이고 다른 공격이 가능한 것이 특정입니다. 다대일의 전투에서 특별히 강력한 적을 견제하거나 많은 대미지를 줄 때 사용합니다.

신규 아르카나의 스킬은 더 개발 중으로, 차후 테스트 서버를 통해 먼저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아르카나 업데이트는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됐으며 더 다양한 아르카나를 빠르게 선보일 예정이라고 덧붙였습니다.

② 강화 시스템 변경

인챈트 시스템과 특별 개조가 변화합니다. 인챈트는 더 안전하고 가볍게 인챈트를 할 수 있도록 개편됩니다. 실패 패널티 때문에 버려졌던 높은 가치의 인챈트를 쉽게 도전할 수 있도록 장비를 깨지 않고 인챈트의 내구도를 100 소모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특별 개조는 R 개조와 S 개조를 전환할 수 있는 아이템이 추가되며 반복 개조의 편의성이 개선됩니다. 또한 의미가 약해진 S 타입 개조에 보너스 대미지 효과가 추가됩니다.

9월 업데이트
‘연대기 퀘스트’와 ‘무기군 추가’

7월과 8월의 프리 시즌에 이어 9월 업데이트도 공개됐습니다. 성장 이후를 주제로,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① 연대기 미션

아본의 글로브 극장 오른쪽 문을 통해 입장하는 미션으로, 에린의 과거를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블로니를 통해 자연스럽게 진입할 수 있으며 블로니의 장비를 교체할 수 있게 됩니다.

첫 역사는 ‘모이투라 1차 전투’로, 누아자와 투하 데 다난이 벌인 전투로, 누아자가 한 쪽 팔에 큰 부상을 입게 된 과거입니다. 연대기를 통해 누아자에게 큰 부상을 입혔던 피르보르족 전사 ‘스렝’이 등장합니다. 첫 연대기 퀘스트 보스로 등장하며, 블로니 무기로 전투할 수 있도록 난이도가 준비되고 있습니다. 미션을 통해 거래는 불가능하며 세공이 1랭크인 켈틱 무기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핵심 보상으로 보호의 개조석이 추가됩니다.

② 무기군 추가

다만 현재 켈틱 무기군에는 존재하지 않는 무기들이 있기 때문에 활, 랜스, 양손검 켈틱 무기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켈틱 이외에도 무기군 추가가 절실한 ‘페러시우스’ 무기도 추가됩니다. 테흐 두인을 거치며 장비 선택의 폭이 좁아지기 때문에 14종의 무기가 추가되며, 이 무기들은 ‘크라켄의 심장’이 핵심 재료가 아닐 수 도 있습니다. 추가로 나이트브링어 시리즈에서도 부족했던 한손 둔기도 추가될 예정입니다.

디바인 시리즈와 나이트브링어 사이에 추가되는 만큼, 나이트브링어 무기군의 의미가 약해지지 않도록 상향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③ 던전 유효 보상 드랍률 상향

지난 ‘다클라’ 차단 이전보다 더 던전에서 보상을 얻을 수 있도록 준비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벤트
‘아르바이트’와 ‘프리 시즌’

아르바이트 개선과 함께 하는 ‘우리들의 여름 아르바이트’ 이벤트가 진행되며, 달콤 커피와의 제휴도 정식으로 공개됐습니다.

이번 여름에도 프리 시즌이 진행되며, 대여하는 켈틱 장비가 세공 15레벨로 상향됩니다.

여름 업데이트 전 사전 등록이 진행됩니다. 서프보드와 튜브 이외에도 엑스트라 토템, 정령석 등이 제공될 예정입니다. 판타지 파티 진행 오후 3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비전 발표
‘엔진 교체’

최동민 리더의 발표가 끝난 후 새로운 그래픽의 나오 영상이 등장했습니다.

이후 민경훈 디렉터가 “마비노기가 앞으로 영속적으로 나가길 꿈꾼다”는 말과 함께 등장했습니다. 마비노기의 엔진을 교체하기로 결정했고, 업데이트를 지난 3월부터 진행하고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프로젝트 이름은 ‘마비노기 이터너티’로 정해졌습니다.

새로운 엔진 환경에 맞춰 거의 신규로 제작해야 해서 1~2년 안에 선보이긴 어렵다고 합니다. 과정에 따라 잘 쓰이지 않는 콘텐츠는 과감히 덜어낼 예정이라고 합니다. 앞으로도 추억을 쌓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결정이라고 판단했고, 모든 구성원들이 함께 염원하던 꿈이기도 했다고 밝혔습니다.

마비노기 이터너티 프로젝트를 통해, 마비노기만의 매력을 가진 접근성과 비주얼을 살리는 것을 첫 번째 목표로 삼았다고 합니다. 두 번째는 판타지 라이프의 확장으로, 그래픽적인 변경 이외에도 생활적 경험을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바다 맵도 구현 가능해 질지도?
직접 만든 조각배로 호수에서 낚시. 판타지 라이프와 가장 어울리는 장면 같습니다. 다만 네이드는...?
교역 중의 공중 전투
보정이 필요 없을 정도로 예쁜 퀄리티를 목표로. 디렉터도 후보정을 가한 스크린샷을 많이 봤다고 합니다.
새로운 언리얼 엔진 모델링을 위한 나오의 신규 원화

민경훈 디렉터는 마지막으로 마비노기의 영속적인 유지를 위해 한 큰 결심이며, 올해 하반기부터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개발 진척 상황을 공유하겠다고 전했습니다.

질의응답

이후에는 성캐와 함께 같이 등장해 질의응답을 진행했습니다. 원래 유튜브에 게재된 링크를 통해 온라인 질문을 받았으나, 현장에서도 질문을 받기도 했습니다.

감정이 북받쳐 울컥한 민경훈 디렉터

현장과 온라인을 통해 진행된 질의응답을 간단하게 정리하였습니다. 편의상 말투는 단답형으로 통일하였습니다.

Q. 자이언트는 ‘알케믹스팅어’ 아르카나를 선택할 수 있나?

최동민 리더: 살짝 아쉬움을 느낄 것 같지만, 자이언트는 알케믹스팅어를 선택할 수 없다. 이렇게 결정하기까지 논의한 걸 공유드리고 싶다. 개발팀은 엘프와 자이언트 모두 종족의 특징을 극대화하여 각자의 재미를 찾는 데 집중하고 있다. 현재 활 아르카나를 자이언트에게 적용하면 이후 랜스 아르카나가 나왔을 때 재미가 떨어질 수 있다는 점을 리스크로 판단했다. 지금은 처음부터 존재했던 전사, 마법사, 궁수 세 개의 기본 재능을 좀 더 로망을 실현시키는데 집중하고, 더 멋진 모습으로 랜스 아르카나를 선보이려 준비하고 있다. 이렇게 생각한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랜스 재능 플레이 패턴이 사실 걸어다니면서 사냥하지 않는다. 탈 것이 있어야 사냥할 수 있는데, 현재 랜스 아르카나를 내리면 탈 것에 탔다가 내렸다가 해야 한다. 때문에 랜스는 별도 리워크를 진행한 다음에 아르카나 재능으로 소개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Q. 랜스와 아틀라틀 추가는 없나?

최동민 리더: 페러시우스와 켈틱 무기군에 랜스는 추가된다. 특히 켈틱 랜스는 인게임에서는 처음 선보이는 스피어 형태로 멋지게 준비하고 있다. 아틀라틀은 이번 업데이트에 포함되지 않는다. 주재능을 선택하기 위한 개발 방향이라고 생각해주시면 좋겠다. 아틀라틀에 대한 고민도 계속 하고 있다.

Q. 최상위 무기군 추가 계획은 없나?

민경훈 디렉터: 당연히 있다. 9월 업데이트를 보여드렸듯이 다른 무기군 보완을 한 이후에 순차적으로 추가할 예정이다. 이 사이클을 계속 만들어 나가 무기나 방어구를 주기적으로 추가하려고 한다.

Q. 은행 최대 한도 풀어줄 계획은?

민경훈 디렉터: 계획에 있다. 작업 중이며 빠른 시일 내에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숫자가 단순히 커지는 게 아니라 데이터 형식을 변화하는 작업이 필요하여 생각보다 단순한 계획은 아니다.

Q. 신규 메인스트림 개발 진척 상황이 궁금하다.

민경훈 디렉터: 올 겨울에 나온다. 새로운 이야기를 시작해야 하기 때문에 최대한 궁금한 부분이나 기대할 부분을 충족시키기 위해 시나리오 작업을 진행 중이다. 메인스트림과 함께 선보일 새로운 콘텐츠도 기대해 주시길 바란다.

Q. 인챈트 개편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이 궁금하다.

최동민 리더: 기존에 사용한 방식은 그대로 선택할 수 있고, 추가로 ‘오피서의’ 같은 가격은 싼데 성능은 준수하여 초보가 많이 선택하려고 하다가 장비를 잃을 위험이 높은 인챈트를 위한 추가적인 선택지를 제공하는 형태다. 고가의 인챈트는 기존의 방식을 사용할 수 있고, 초보자나 가격이 싼 인챈트를 바를 땐 새로운 방식을 선택하면 된다.

민경훈 디렉터: 인챈트 스크롤을 보호할 지 장비를 보호할 지 선택할 수 있게 된다는 건다.

Q. 새로운 콘텐츠가 업데이트되면 ‘사계의 숲’ 등 제외되는 콘텐츠가 있다.

최동민 리더: 사계의 숲을 포함한 넓은 범위의 던전은 개선을 준비 중이다. 이 내용은 개발도 오랜 기간이 걸리고 특히 테스트에 굉장히 오랜 기간이 걸린다.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Q. 스킬 수련치나 마창 대회 등 기존 유저들은 패널티를 먹는 느낌이다. 아르바이트도 그런  느낌인가?

최동민 리더: 기존 아르바이트 플레이하던 밀레시안은 더 좋아진 아르바이트를 경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르바이트를 할 때 불편했던 성공률이 100%가 아니면 실패를 누적시켜 성공률을 올리고 진행해야 했던 부분이나 보상을 선택해서 받을 수 있도록 보완된다.

Q. 엔진 교체가 ‘마비노기 2’인가?

민경훈 디렉터: 오히려 여러분께 물어보고 싶다. 마비노기 2를 원하는지 마비노기가 영원하길 원하는 지. 그 바람을 들어드리기 위해 하는 것이 엔진 교체이다.

Q. 엔진 교체는 아주 힘이 많이 들어가는 작업인 것 같다. 기존 라이브 서비스에 영향이 가진 않을까?

민경훈 디렉터: 현재는 초기 단계라 라이브 서비스와 트랙을 분리해서 진행하고 있다. 영향이 있을 땐 소통을 하며 진행하려고 하고 있다. 당장 영향이 있지는 않을 것 같다.

Q. 현재 결혼 상태에서 성별을 바꾸면 결혼이 깨져버린다. 이 부분에 대한 개선이 있을 지 궁금하다.

민경훈 디렉터: 에린 토론 광장을 통해 많은 의견을 주고 계신다. 편의성 측면에서 결혼과 관련된 부분은 개선하고 있지만 해외와 사양이 다른 부분은 지금 이미 노선이 다르고 시스템이 쌓여서 해결하기 어려운 영역이 많다. 편의성은 개선하되 아예 어려운 부분은 양해를 부탁하고 싶다.

Q. 의상 디자인이 남캐와 여캐의 디자인이 차이가 많이 난다. 성별 제한 해제나 기묘한 시리즈를 더 추가할 예정은 없나?

민경훈 디렉터: 남녀 의상 구분 없이 디자이너들은 노력하고 있다. 그렇게 느꼈다면 최대한 개선해 보겠다. 19년 동안 서비스된 게임이다 보니 시도할 수 있는 디자인을 많이 시도해 왔다. 요즘엔 디테일에 집중하는 편으로, 의견을 주시면 최대한 많이 반영하고 시도해 보겠다. 기묘한 의상은 의도한 건 아니지만, 늘려보도록 하도록 하겠다.

Q. 화살의 경우는 전용 화살이 두 가지 있고, 제작할 수 있는 화살도 있다. 볼트는 옛날에 나온 아이템 말고는 없다. 이후에 나올 신형 볼트나 나이트브링어 전용 볼트가 있을지 궁금하다.

최동민 리더: 가능성은 열려 있다. 하지만 석궁은 볼트가 제작에 집중된 경향도 있고 에린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존재한다. 넓게 살펴보며 개발이 필요한 부분이다. 앞으로 개발 과정에서 인지하고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니즈를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해 보겠다.

Q. 엔진 교체 예상 기간은?

민경훈 디렉터: 3월부터 시작한 초반 단계라 정확히 얼마나 걸릴 지 말하기는 조심스럽다. 개발이 진척되면 업데이트 시점을 정해 놓고 약속을 드릴 예정이다.

Q. 추가 장비 슬롯이 적용 중인데, 타이틀을 스왑할 때 장비 따라서 계속 바꿔줘야 한다. 같이 타이틀이 바꿀 수 있도록 적용할 수 있을까?

최동민 리더: 준비하고 있다. 타이틀을 바꾸거나 장비를 바꿀 때 지금도 렉이 걸린다. 타이틀을 변경할 때도 효과를 모두 뺐다가 더하는 효과가 필요하다. 성능적인 문제도 있고, 잘못하면 스왑을  할 때마다 스탯이 올라가는 등의 문제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테스트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Q. 계속 신규 아르카나가 추가 중인데, 추가 스킬 슬롯은 두 개밖에 없다. 추가할 계획이 있는지 궁금하다.

최동민 리더: 추가적인 스킬 창을 배치했더니 게임이 아니라 비행기 조종석 같은 느낌이었다. 더 나은 솔루션을 찾고 있다.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발이 진행 중이다.

그럼 행사장을 둘러볼까요?

19주년 판타지 파티는 아르바이트 이벤트 존, 메인 존, 개인상점 존, 휴식 존, 캠페인 존, 아티스트 존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이벤트 존에서는 마비노기의 아르바이트를 한다는 콘셉트로 화석 감정, 야금, NPC 퀴즈 등 작은 미니 게임에 참여할 수 있었고 여기서 ‘별’을 모아 안내 데스크에서 상품으로 교환할 수 있었습니다. 입장할 때 준 ‘아르카나 모양 뱃지’의 중복 물건을 유저들과 교환하여 4가지 색을 맞춘 뒤 보상을 받는 것이 제일 어려워 보였네요.

행사장 곳곳에 배치된 휴식 존에서는 정기적으로 작은 연주회가 개최됐습니다. 앤틱문의 전자키보드 공연, 마법과 인형극단의 인형극 등 마비노기의 OST와 퀄리티 높은 공연을 쉬면서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메인 무대에서도 포에니스 콰르텟의 클래식 공연, 브로박의 루프스테이션 공연, 옐로위크의 밴드 공연 등 쉴 새 없이 유저들의 귀를 즐겁게 해 주었죠.

메인 스테이지의 2023년 여름 업데이트 발표 쇼케이스와 OST 공연 이외에도 크리에이터 이벤트와 코스튬 페스티벌도 진행됐습니다. 쇼케이스 이외에는 항상 MC 레나가 유저들과 소통하고 행사를 유쾌하게 진행해 주었네요.

마비노기와 다양한 제휴를 맺은 푸르메소셜팜과 달콤커피도 만날 수 있었습니다. 푸르메소셜팜의 다양한 재배 물품을 맛보거나 구매할 수 있었고, 재미있는 체험 존도 마련했습니다. 또한 깜짝 등장한 달콤커피는 ‘아로마베어’를 이용한 다양한 굿즈를 7월 정식 콜라보에 앞서 행사장에서 미리 선보였습니다.

달콤커피와의 제휴가 7월 진행 예정! 아로마 베어가 정말 귀엽습니다.

마비노기하면 빼놓을 수 없는 밀레시안들의 ‘금손’ 개인상점도 출동했습니다. 준비하면서 고생도 많았고 여러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그만큼 엄청난 인기를 자랑했죠. 판타지 파티가 오픈하자마자 긴 줄이 생긴 부스도 많았습니다.

마치 시장 한 가운데에 있는 듯한 개인상점들. 퀄리티 높고 구매하고 싶은 물건이 정말 많았습니다.

개인상점 이외에도 아트전을 통해 여러 밀레시안들의 일러스트와 영상을 감상할 수도 있었습니다. 크리에이터 존에서는 마비노기를 주제로 생방송을 진행할 수 있었고, 행사장을 돌아다니며 존재감을 내뿜던 코스튬 플레이어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오후에는 메인 무대에서 코스튬 페스티벌이 진행됐죠.

아트전에서 공개된 19주년 나오 신규 비주얼.

이번 마비노기 판타지 파티는 ‘엔진 교체’라는 큰 소식과 함께 넓은 곳에서 오랜만에 많은 밀레시안들이 참가하고 교류할 수 있던 행사였습니다. 푸르메소셜팜과 같은 뜻깊은 캠페인과 달콤 커피와의 깜짝 제휴 공개, 모두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한 아트와 공연 등, 그야말로 마비노기의 ‘생일’을 밀레시안 모두가 축하하고 나눌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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