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플한 가정용 공유기, ipTIME A2004S 유무선공유기

인터넷을 가입하면 기본적으로 설치되는 공유기들이 있다. 이러한 통신사 기본 공유기는 사용하는데 큰 지장이 없는 한 고이게(?) 된다. 하지만 인터넷을 사용하는 기기가 늘어나게 되면 점점 느려지는 속도를 체감하게 된다. 이때가 바로 기본 공유기에서 벗어날 때다.

EFM네트웍스에서는 다양한 상황에 맞춰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유무선공유기를 출시하고 있다. 이번 소개할 제품은 EFM ipTIME A2004S 유무선공유기(이하 ipTIME A2004S)로 PC를 비롯해 다양한 유무선 환경의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 가정에서 사용하기 좋은 유무선공유기다.


심플 이즈 베스트, 간편한 설치와 쾌적한 네트워크

ipTIME A2004S는 이름 그대로 802.11ac/a/n을 지원하는 무선랜과,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WAN포트 1개와 LAN포트 4개가 탑재된 유무선공유기다. 특히 리얼택의 RTL8197F CPU와 64MB DRAM, 그리고 8MB 낸드 플래시를 통해 쾌적한 네트워크를 구성한다.


무선 환경은 각각 5GHz 대역에서 867Mbps, 2.4GHz 대역에서 300Mbps 무선 링크 속도를 지원한다. 안테나는 대역폭 당 2개씩을 사용하며,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두가지 대역폭 중 하나를 선택해 연결하면 된다.


측면에는 기가비트 지원하는 1개의 WAN포트와 4개의 LAN포트를 탑재하였으며, 이를 통해 사용자는 양방향 2000Mbps(2Gbps)의 통신 속도를 사용할 수 있다. 랜포트 우측에는 와이파이 설정을 손쉽게 해주는 WPS(WiFi Protected Setup) 버튼, 그리고 리셋 버튼과 전원포트가 자리잡았다.


측면에는 LED가 숨겨져 있는데, 이는 ipTIME 공유기의 특징으로 소등상태에서도 거슬림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공유기는 24시간 동작해야하는 전자 기기이니만큼 발열에 신경을 써야한다. 그렇기에 ipTIME A2004S는 저전압으로 설계되었으며 공유기 내부에서 발생하는 발열 해소를 위해 하단, 그리고 측면부에 통풍구를 설치해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하였다.


추가로 하단부에 거치홀이 존재해 벽면 등에 설치도 가능하며, 이때에는 안테나의 가동 범위를 별도 표기해 안테나 파손을 방지했다.


구성품은 ipTIME A2004S 외에도 랜케이블, 어댑터, 제품 구성 및 보증서, 그리고 모바일/PC 설치 도우미가 동봉된다.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다양한 기능도 탑재한

ipTIME A2004S는 기본에 충실한 공유기면서 EFM네트웍스의 네트워크 기술 역시 탑재하였다. 특히 MU-MIMO(Multi User-MIMO) 통신기술은 다수의 기기가 ipTIME A2004S에 연결된 상태에서도 속도 저하를 줄여주는 기술로, 이를 통해 다수의 기기 모두 최대 속도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

여기에 빔포밍(Beamforming) 기술 역시 적용해 먼 거리에서도 쾌적하게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이지 메시 기술도 적용되었는데, 이지 메시 기술이란 하나의 네트워크(SSID)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는 기술로, ipTIME A2004S에는 라이트 메시 버전이 적용되었다. 이를 통해 이지 메시 상단 컨트롤러와 연결해 이지 메시를 구성할 수 있으며, 에이전트 공유기와는 유선 연결만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WOL, VPN, DDNS 등 다양한 부가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사용자는 손쉽게 ipTIME 관리페이지에서 ipTIME A2004S를 설정할 수 있다.


가정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공유기, ipTIME A2004S

ipTIME A2004S는 가정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유무선공유기다. 4개의 안테나에서 나오는 5GHz와 2.5GHz 대역폭의 와이파이는 물론이고, 양방향 2000Mbps를 지원하는 4개의 LAN 포트와 1개의 WAN 포트는 유선 환경을 사용하고 있는 PC 혹은 스위칭 허브와 연결하기 충분하다.

거기에 더해 MU-MIMO, 이지 메시, 보안 설정 등 다양한 EFM네트웍스의 기능을 더했으며 심플한 디자인과 컴팩트한 크기를 통해 공간 활용에도 편리한 것도 장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