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급으로 오른 한국 증시, 기업들의 2분기 실적은?

요즘 우리나라 기업들이 하나둘 2분기 실적을 발표하고 있어요. 시가총액 No.1 기업인 삼성전자의 발표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2분기 어닝시즌의 막이 올랐다고.
.
최근 증시가 핫하잖아. 실적이 잘 나온 거야?
최근 우리나라 증시가 연일 연중 최고치를 새로 쓸 정도로 분위기가 좋지만, 모든 기업의 실적이 좋은 건 아니에요. 오히려 미국의 관세 폭탄 영향으로 올해 2분기부터 실적이 휘청인 기업들이 본격적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산업별로 어떤 분위기인지 살펴보면:
.
#반도체 🏭
반도체 톱 2의 명암이 엇갈렸어요:
- 삼성전자: 2분기 영업이익이 작년보다 55.9% 감소해 4조 6,000억 원에 그쳤어요. 당초 영업이익이 6조 원에 달할 거라는 전문가들의 전망치를 한참 밑도는 ‘어닝 쇼크’를 기록한 건데요. 미국이 중국에 첨단 반도체와 관련 장비 수출을 금지하는 대중 제재의 직격탄을 맞아 반도체 사업이 삐끗한 영향이에요.
- SK하이닉스: 반면 SK하이닉스는 역대급 분기 실적을 달성하며 활짝 웃었어요. 올해 2분기 매출 22조 2,320억 원, 영업이익 9조 2,129억 원을 기록해 기존 최고치였던 지난해 4분기를 넘어선 것. 특히 영업이익은 고대역폭메모리(HBM) 판매량이 급증한 덕분에 70% 가까이 늘어났어요.
.
#자동차 🚗
비상이 걸렸다는 얘기가 나오는데요:
- 현대차: 매출 48조 2,867억 원으로 1년 전보다 7% 넘게 늘었지만 걱정이 컸어요. 영업이익은 오히려 8,000억 원 넘게 감소했기 때문인데요. 미국이 수입산 자동차에 25% 관세를 매긴 효과가 본격적으로 나타나며 이익 규모가 쪼그라들었다는 분석이에요. “앞으로가 더 걱정이야!” 얘기도 나와요. 그동안 현대차는 한미 FTA 덕분에 관세 없이 수출하며 경쟁사인 일본∙유럽차보다 5%가량 저렴하다는 강점이 있었는데, 미국과의 관세 협상에서 한국산 자동차에 붙는 관세를 낮추지 못하면 직격탄을 맞을 가능성이 크거든요.
- 기아: 타스만∙EV4 등 신차 효과와 친환경차 판매량이 눈에 띄게 늘며 매출이 살짝 늘었어요. 하지만 현대차와 마찬가지로 미국의 관세 여파로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했는데요. 1년 새 25% 가까이 줄어들었다고.
.
#이차전지 🔋
- LG에너지솔루션: 매출 5조 5,654억 원, 영업이익 4,922억 원을 기록했어요. 매출이 10% 가까이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152%나 증가했는데요.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세액공제로 인한 이익을 제외하고도 6개 분기 만에 흑자를 기록했어요. 여전히 전기차 시장이 차갑게 가라앉은 상황이지만, 에너지저장장치(ESS)로 방향을 성공적으로 튼 데다, 북미 공장의 생산량을 크게 늘린 덕분이에요.
- 삼성SDI∙SK온: 곧 실적을 발표할 예정이에요. LG에너지솔루션이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둔 만큼 다른 이차전지 제조사의 실적에 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요. SK온이 출하량을 높이며 선전하며 적자 폭을 줄였을 거라는 전망이 나와요. 하지만 삼성SDI는 3개 분기 연속 손실이 예상된다고.
.
다른 업종들도 비슷한 분위기야?
실적이 공개된 기업들 몇 곳만 추가로 살펴보면:
- LG전자 📺: 영업이익이 반으로 쪼그라들었어요. 글로벌 경기 침체로 시장 분위기가 차갑게 가라앉은 데다,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마케빙 비용이 증가한 영향이에요. 무엇보다 미국 정부가 매긴 관세의 영향이 컸고요.
- 현대건설 🏗️: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47.3% 증가하면서 분위기 반전에 성공했어요. 하지만 작년 건설 업계 실적이 좋지 않았던 탓에 상대적으로 증가 폭이 크게 보이는 거라 분위기를 조금 더 살펴봐야 한다고.
- KB금융∙JB금융 🏦: 두 곳 모두 사상 최대 분기 실적을 달성했어요. KB금융은 2분기 순이익이 1조 7,384억 원, JB금융은 2,077억 원을 기록했는데요. 다른 금융사들도 실적이 큰 폭으로 늘어날 거라는 전망이 나와요.
.
한입 뉴스
14억 원 넘어선 서울 집값 🏠
서울 아파트 평균 매매 가격이 사상 처음으로 14억 원을 넘어섰어요. KB 부동산 시세 기준 7월 서울 아파트 평균 매매가가 13억 572만 원을 기록한 것. 지난 4월 처음으로 13억 원을 넘어선 이후 3개월 만에 1억 원이 더 올랐어요. 하지만 이달의 서울 매매가격 전망지수는 98을 기록해 “집값 내릴 거야!” 생각하는 사람이 많아졌는데요. 정부가 지난달 27일 수도권의 주택담보대출 한도를 6억 원으로 제한하는 강력한 대출 규제를 발표한 영향이라는 분석이에요.
.
일단 무역 전쟁을 피하기로 합의한 미국-EU 🇺🇸🇪🇺
미국과 유럽연합(EU)이 협상 시한을 나흘 앞두고 EU산 자동차를 포함한 수출품에 15% 관세를 매기는 데 전격 합의했어요. 항공기∙반도체 장비 등 전략 품목은 상호 무관세로 하는 대가로 EU가 미국 산 에너지를 7,500억 달러(약 1,000조 원)어치를 구매하고, 미국산 무기도 사들이기로 한 건데요. 자동차 등 EU의 주력 산업은 최악을 피했다는 평가가 나오지만, 이전보다는 미국으로 수출할 때 높은 세율이 적용되는 만큼 상당한 타격이 예상된다고.
.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 놓쳤다면? 이제 자유롭게 신청하세요! 💰
지난주 전 국민에게 1인당 15~45만 원을 지급하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1차 신청이 시작됐어요. 신청 첫 주였던 지난주에는 출생 연도 끝자리에 맞춰 요일제로 신청을 받았는데요. 이제는 출생연도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신청할 수 있어요. 1차 지급은 오는 9월 12일까지 이뤄져요.
.

.
#지식토스트, #지식토스트_모닝브리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