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3대 미술관이 서울에 온다고?

5,400명이 구독하는🥳
해외 여행 뉴스레터!📬
매주 금요일 오전 10시 발송!🧳

1. 세계 3대 박물관 '루브르'🖼️

ⓒ인스타그램 s0ngjina

루브르, 세계 3대 박물관🖼️
루브르 박물관은 대영박물관(영국), 메트로폴리탄 미술관(미국)과 함께 세계 3대 박물관으로 꼽혀요.😲 현재는 세계적인 박물관으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사실 루브르는 프랑스 궁전이었어요. 지난주 소개드렸던 베르사유 궁전 기억하시죠? 루브르는 루이 14세가 베르사유로 궁을 옮기기 전까지 프랑스 절대왕정의 상징이었어요!👑 루브르가 본격적으로 박물관이 된 건 나폴레옹 1세 때부터예요! 유럽을 정복한 나폴레옹이 전쟁 중 약탈·수집한 예술품을 보관하면서 지금의 거대한 박물관이 된 거예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그림, 모나리자😲
루브르 박물관에는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그린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그림 '모나리자'가 있어요. 웃고 있는지, 울고 있는지 알 수 없는 미스테리 한 표정을 지은 모나리자는 지금까지도 언제, 누구를 그린 것인지 알 수가 없어요.🙄 다빈치가 그림에 서명하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다만 피렌체의 유력자 '조콘도'의 부인일 것이라는 추정이 가장 유력해요. 또 모나리자는 황금비율 얼굴에 눈썹이 없고 보는 사람의 위치에 따라 표정이 다르게 보이는 것이 특징인데요. 구독자님은 모나리자가 어떤 표정을 짓고 있는 것 같으신가요? hoxy... 저만 무섭게 느껴지나요?..😅

모나리자 실망이야!😥
모나리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작품이지만 의외로 보고 난 뒤에 실망했다는 사람들이 많아요. 그 이유는 세로 77cm, 가로 53cm로 생각보다 작고요. 작품 보호를 위해 방탄유리 안에 보관되어 있으며, 몇 m 떨어져서 봐야 하기 때문이에요. 게다가 인파도 엄청나게 몰려서 겨우 겨우 볼 수 있어요.

모나리자 ⓒ인스타그램 sy_ng230 ㅣ 사모트라케의 니케 ⓒ인스타그램 jjaeuning

나이키의 원조, 사모트라케의 니케🪽
루브르 박물관에는 모나리자 말고도 꼭 봐야 하는 작품들이 있어요. '사모트라케의 니케'는 승리의 여신 니케(Nike)의 조각상이에요. 그런데 'Nike' 어디서 많이 보지 않으셨나요? 맞아요! 바로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예요.✅ 나이키가 바로 이 니케 조각상에서 브랜드 이름과 로고를 따왔어요. 니케 조각상의 날개를 자세히 살펴보면 나이키의 로고를 찾아볼 수 있답니다!

비너스를 빼놓을 순 없지!💛
학창 시절에 교과서에서 보던 '밀로의 비너스'도 루브르 박물관에 있어요! 기원전 150년경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밀로의 비너스'는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의 조각상이에요. 비록 두 팔은 없지만 황금 비율을 자랑해 수많은 관람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어요.🩷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가슴을 노출한 여성이 프랑스 국기를 들고, 그 뒤를 총과 칼을 든 남성들이 따르는 그림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많이 보셨죠?🖼️ 이 그림은 '외젠 들라크루아'가 1830년에 일어난 '7월 혁명'을 기념하기 위해 그린 그림이에요. 그림 속 여성은 자유의 여신 '리베르타스'에서 영감을, 그녀가 쓴 모자는 로마시대에 자유를 얻은 노예들이 썼던 '프리지아 모자'라고 해요. 이처럼 그림 속 여성은 자유를 상징하죠.🆓 우리가 익히 아는 미국 자유의 여신상도 이 그림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됐대요!

2. 퐁피두 센터: 유럽 최대 현대미술관🎨

ⓒ인스타그램 hxng_s_kxx

프랑스 3대 미술관🎨
퐁피두 센터는 루브르 박물관, 오르세 미술관과 함께 프랑스 3대 미술관으로 꼽히는 곳이에요. 프랑스 19대 대통령인 '조르주 퐁피두' 재임 시절에 건립하기 시작해 퐁피두 센터라는 이름이 붙었어요.

공사 끝난 거야?😅
퐁피두 센터를 처음 보신 분들은 '아직 완공이 덜 된 건가?'하고 많이들 착각해요. 그도 그럴 것이 배수관, 파이프, 전기 배선 등 본래 건물 안에 있어야 할 것들이 모두 건물 밖에 보이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완공 당시에는 흉물이라는 비판도 많이 받았어요. 하지만 지금은 유럽 최대 현대미술관으로 명성이 자자해요.😆

피카소부터 앤디 워홀까지🖼️
퐁피두 센터는 문화 복합 공간이에요. 영화관, 콘서트 홀, 미술관 등이 전부 센터 안에 들어있죠. 그중에서도 단연 최고는 미술관인데요. 20세기 초 거장들인 피카소, 샤갈부터 앤디 워홀, 로버트 라우센버그 등 현대 작가들의 작품까지 감상할 수 있어요. 아쉽게도 퐁피두 센터는 올림픽이 끝난 후 점진적으로 건물을 폐쇄해요.🚪 내년 하반기부터는 완전히 문을 닫고 보수 공사를 한 뒤 2030년에 재개장할 예정이오니 그전에 꼭 가보세요!

퐁피두 미술관이 서울에?😲
지난 6월 63빌딩 아쿠아리움이 문을 닫았다는 소식 많이 접하셨을 텐데요.🐠 그 자리에 '퐁피두 센터 한화 서울'이 들어설 예정이에요! 퐁피두 센터는 한국 이외에도 스페인 말라가, 중국 상하이에 분관을 냈어요. 세계 유명 미술관·박물관이 분관을 내는 것을 전문가들은 '문화 프랜차이즈'라고 불러요. '문화'가 경제·관광 부문에서 막대한 수익을 올리는 비즈니스가 된 지 오래예요. K팝만 하더라도 엄청난 경제 효과를 내고 있죠.💸 그래서 세계적인 미술관들은 자국 문화를 널리 알리고, 경제적인 효과까지 누리기 위해 해외 분관을 설치하고 있어요. 한편 내년 10월에 들어설 '퐁피두 센터 한화 서울'의 개관 전시는 한국 설치미술계의 거장 이건용 작가인 것으로 알려졌어요.

3. 오르세 미술관: 파리 No.1 미술관!🖼️

ⓒ인스타그램 mi.ran

프랑스 NO.1 미술관🖼️
루브르 박물관이 세계 3대 박물관이고, 퐁피두 센터가 프랑스 3대 미술관이라면, 오르세 미술관은 프랑스 NO.1 미술관이에요. TV광고, 매체 등에서 한번쯤 봤을 만한 인상파 거장들의 명화가 전부 이곳에 모여 있어요!

원래는 기차역이었다네🚂
오르세 미술관은 본래 기차역이었어요. 에펠탑, 그랑팔레와 함께 만국박람회(1900년)를 기념하기 위해 지은 기차역으로, 오를레앙 철도의 종착역이었죠.🚉 하지만 철도 전기화로 역을 사용하지 않게 되면서 오르세역은 경매소, 우편센터, 포로수용소 등으로 사용됐어요. 사실상 방치된 역을 지금의 세계 최고 미술관으로 바꾼 건 '조르주 퐁피두' 대통령이었는데요. 퐁피두 센터와 오르세 미술관까지, 그의 선견지명은 어디까지였을까요?😲

인상파 거장들 다 모였어!😲
인상파는 19세기 후반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미술 유파예요. 인상파는 빛에 따라 시시각각 변화하는 자연을 보이는 그대로 묘사했는데요.🌞 대표적인 작가로 모네, 고갱, 세잔, 반 고흐 등이 있어요. 오르세 미술관에서는 인상파 거장들의 명화 원본을 볼 수 있는데요. 모네의 '이삭줍기', '만종',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 '자화상', 고갱의 '타히티의 여인들' 등이 전시되어 있어요. 오르세 미술관은 미술에 관심 없는 사람도 매력에 푹 빠지게 하는 곳이니까요. 버킷리스트에 꼭 넣어두세요!

더 많은 해외여행 소식이 궁금하다면?
👉https://wheretotravel.stibee.com

Copyright © 여행어디로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