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2019 인구감소지역 통합지원’ 공모에 최종 선정된 홍성군 광천읍 대평리마을의 복합문화창업공간 ‘잇슈창고’ 모습.
행정안전부 ‘2019 인구감소지역 통합지원’ 공모사업에 충남 홍성군의 복합문화창업공간 ‘잇슈창고’ 사업이 최종 선정됐다.
17일 본 사업 PM인 청운대 박두경 교수와 홍성군에 따르면, 행정안전부 인구감소지역 통합지원사업은 주민과 지자체가 중심이 되어 지역현실에 맞는 활성화 사업을 스스로 기획·운영함으로써 지역의 인구감소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지역 활력의 핵심주체인 청·장년의 정착과 창업을 지원하고 귀촌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사업으로 충남도에서 홍성군이 유일하게 선정되었다.
지역주민들과 지역이주 청년창업가, 지역대학생, 지역특화산업 관계자들이 유기적으로 소통·교류하고 지역 활성화 및 발전을 위한 청년창업공간 겸 주거·문화예술·휴식·여가 기능의 체류형 복합문화창업공간으로 구축한다.
홍성 복합문화창업공간 ‘잇슈창고’는 광천농협 소유 폐창고를 지역민과 지역정착을 희망하는 청년창업가들을 위해 무상으로 사용토록 협조한 공간으로 홍성군과 본 사업기획자이자 PM인 청운대 박두경 교수가 협력해 지역특화 6차산업 글로벌 청년창업가들을 인큐베이팅 및 육성하고 의식주와 오감을 만족하는 체류가능 가족형 문화공간을 구축해 운영할 예정으로 ‘잇슈워킹펍’, ‘잇슈놀이터’, ‘잇슈하우스’ 등 세 가지의 목적과 특화컨셉으로 계획됐다.
‘잇슈워킹펍’은 지역 특산물기반 푸드창업가를 위한 공유오피스 공간과 상업기능이 결합된 푸드창업 현장실습공간인 청년창업가들이 운영하는 레스토랑공간을 지칭한다.
청년 공유오피스 공간은 IT융·복합형 6차산업 청년·여성 창업가육성을 위한 특화 프로그램 및 온라인과 모바일 비즈니스를 위한 미디어콘텐츠 제작 스튜디오를 지원, 청년·여성 창업가들의 온라인·모바일 창업환경 구축에 최적화된 공간을 디자인 될 예정이다.
향후 청년창업 레스토랑을 활용한 갤러리, 작은콘서트, 공연, 지역음식만찬회(소셜다이닝), 영화상영회, 작은결혼식 등 지역민의 문화·예술·여가·소통·교류 공간으로 활용된다.
또 지역 식자재에 기반한 카페, 레스토랑, 펍 운영을 통해 홍성의 특산물인 홍성한우·한돈·계육 바베큐, 광천김 등을 활용한 메뉴와 지역 주류(막걸리, 수제맥주) 등 음식문화를 경험 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워킹펍 한 켠에는 리브랜딩(Re-branding) 된 지역 특산품을 파는 청년푸드상점이 구축된다.
홍성군 광천읍 대평창고 전경
‘잇슈놀이터’는 문화예술기반 시설 및 여가 인프라가 부족한 지역주민을 위한 공동육아, 스터디, 아동·청소년들의 자연친화형 놀이가 가능한 북카페 겸 스터디룸으로, 전인교육과 놀이를 테마로 꾸며진 실내 자연 나무놀이터다.
부모는 북카페에서 아이가 노는 걸 보며 독서를 하거나 지역주민들과 스터디 모임을 할 수 있고, 아이들은 나무놀이터에서 예술놀이를 즐길 수 있다.
이 놀이터는 외지에서 창업을 위해 정착한 청년·여성 창업가, 부부, 아동·청소년 등이 독서와 스터디, 놀이를 하며 소통하고 교류하는 소통지향형 문화자연놀이터로 활용될 예정이다.
또한, 지역의 맞벌이부부, 한부모 가정의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자기주도적 놀이가 중심이 되는 유료 야간돌봄놀이 서비스를 개발하고 지원할 예정이다.
‘잇슈하우스’는 청년창업가들의 쉐어하우스 구축을 통한 착근형 청년창업 주거지원 및 지역민들과 관광객, 예비청년창업가들 대상의 중저가 게스트하우스로 게스트하우스를 통해 단기 숙박형·관광형의 ‘놀고 먹고 즐기는 창업캠프’를 진행하여 창업에 관심 있는 청년들에게 쉽고 재미있는 놀이와 휴식 개념의 체류형 창업프로그램을 지원하고 다양한 유료 숙박형 관광상품을 통한 공간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하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박두경 청운대 교수는 “지역주민, 홍성군, 지역 산업체, 대학이 연합한 민관산학 거버넌스에 기반한 창의적이고 민주적인 운영을 통해 홍성 ‘잇슈창고’가 전국 및 글로벌 선도 복합문화창업공간으로 육성될 수 있도록 온 역량을 집중하고 이 공간을 통해 우수한 지역기반 창업협동조합기업을 육성하여 코스닥 상장기업으로 육성시키겠다”고 말했다.
또한 도시계획 및 도시재생 전문가인 청운대 이우종 총장은 “청운대와 PM이 보유한 정부지원 및 대학자체 청년창업가육성 경험, 참여와 소통기반 지역재생 전문역량, 글로벌 인적 인프라와 마케팅역량을 의식주와 오감을 만족하는 문화·예술·창업·소통·여가 기반의 홍성복합문화창업공간 구축 및 운영에 적극 지원·협조하여 지역 착근형 글로벌 청년창업가 양성에 필요한 대학과 지역의 내밀한 연계체계를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지역연계 대학모델의 글로벌 우수사례를 구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