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부분의 시설이 내부에 잘 갖추어진 캠핑카지만 겨울철 야외에서 지내는 시간이 길어진다면 실내에서만 시간을 보내거나 조리를 하는 것에는 제약이 따르곤 한다. 여름철이라면 어닝 하나로 시워스러운 그늘막을 만들고 방충망을 쳐 시원한 바람이 통하도록 하겠지만 겨울철은 그 반대로 외부의 찬바람을 막아주어야 한다. 외부 활동을 위한 또 다른 무언가가 필요하게 된다. 어닝이나 카라반, 캠핑카의 레일에 끼우는 확장텐트 그 종류와 특징에 대해 이야기를 시작해본다.

FIAMMA의 어닝 텐트는 사계절 활용할 수 있는 타입으로 어닝을 펴고 좌우, 전면부에 텐트 스킨을 연결하는 방식이다. 그늘을 만들거나 좌우의 바람을 막고 커튼을 쳐 바닷가에서 옷을 갈아입거나 용품을 보관할 수 있다. 겨울철에는 난방을 신경써야하지만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모터홈, 캠핑카는 카라반보다 높이가 높아져 하단 스커트가 올라갈 수 있으므로 사이즈를 확인하고 팩을 정확히 고정하는 것이 좋다. 벽면에 어닝이 부착된 경우와 루프에 올린 타입이 다르므로 높이와 설치 후 공간이 뜨지 않는지 확인은 필수이다.

최근 알빙 시장에서 캠핑카의 수요가 높아지면서 특화된 제품이 나오고 있다. 높이가 다소 높은 모터홈 전용 에어텐트로 측면에 에어빔이 추가로 부착되어 텐트를 분리하여도 자립할 수 있는 구성이다. 세팅 후 모터홈, 캠핑카를 따로 분리하여 여행을 이어가고 다시 부착할 수 있어 기존 텐트의 단점을 확실히 극복한 모습이다.


에어텐트는 펌프를 통해 에어를 주입하고 텐트 폴대 이상의 강도와 내구성을 가진 제품으로 눈비, 폭설, 강풍에 잘 견딜 수 있고 폭설 시에도 눈무게로 형태는 무너질 수 있지만 눈의 무게를 덜어주면 다시 자립된다.


캠퍼밴에 적합한 어닝 텐트로 가로 330 X 세로 390 X 높이 240cm의 공간을 제공한다. 에어펌프를 통해 공기를 주입하고 부피와 무게에 대한 부담 외에 겨울철 따스한 리빙룸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캠핑카와 마찬가지로 카라반에는 어닝 사이즈 혹은 카라반의 레일 사이즈에 맞춘 에어 어닝 텐트를 결합하여 겨울철 장박을 즐기고 있다. 높이와 사이즈를 제대로 맞추지 못하면 하단이나 측면으로 매서운 겨울 바람을 맞을 수 있어 출입구의 위치, 사용인원, 설치 장소에 대한 올바른 판단과 실제 사용 후기를 참고하는 것이 좋다.

장박이 아닌 1박2일, 2박3일의 주말 여행이라면 가볍고 좀 더 심플한 타입의 어닝텐트를 활용하면 된다. 라피드 350 어닝은 국내 제작 모터홈에 적합하며 소형, 중형급의 카라반에 적합하다. 단, 일부 모델은 벙커와 출입구의 영향으로 설치 후 좀 더 색다른 방식으로 세팅을 바꾸어야 할 것이다.


캠핑의 또 다른 낭만을 즐길 수 있는 겨울 캠핑, 알빙은 완벽하게 준비된 자에게는 즐거움을 전하지만 준비가 소홀할 경우는 혹독한 추위를 안겨줄 수 있다. 텐트 외에 추가적인 외부 난방 대책을 세워야 하고 동파에 대한 대비책을 세우는 것이 좋다.

겨울 알빙 시 주의 사항
겨울 알빙은 새하얀 설원에서의 겨울 스포츠와 낭만을 즐길 수 있지만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카라반, 캠핑카의 측면에서 들어오는 거센 바람을 확실히 막아주어야 한다. 휠하우스는 물론이고 하단에 스커트를 정확히 고정하여 하단부의 바람을 차단하지 못하면 확장텐트도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



겨울 시즌의 알빙에 있어 동파는 가장 큰 어려움 중 하나이다. 특히 수전, 온수기, 가스 관련된 피해 사례가 많으므로 사용 후 배관에 물이 남아있지 않도록 철저한 점검과 동파 방지 대책이 필요하다. 아무리 추워도 실내에 난방을 하고 사용하고 있는 상태라면 물이 얼거나 동파의 문제는 줄어들지만 방심할 경우, 물사용이 제한되고 가스, 전기 관련 문제들로 힘든 시간을 보낼 수 있다. 폭설이 내릴 경우, 지붕 위의 태양광 패널이 덮혀 충전이 되지 않을 수 있고 배터리의 성능이 약해질 수 있어 충전기로 충전을 해야 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다. 가스 사용량과 물 사용량을 파악해 이에 따른 대책도 세워야 한다.

겨울은 다른 시즌에 비해 알빙 후 관리해야 할 요소들이 많지만 겨울철 알빙을 즐겨본 사람들이라면 이 시즌을 기다리기도 할 것이다. 겨울만의 즐거움이 함께 하기 때문이다. 언제나 즐겁고 안전한 알빙이 되길 바라며 겨울철 RV 어닝과 관리 요령에 대한 포스팅을 마무리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