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헤란로에서 일장기 내려주세요" 주민 민원에 난감한 강남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테헤란로에서 일장기를 내려주세요."
서울 경제의 심장부 강남 테헤란로.
최근 일본의 대(對) 한국 수출 규제 조치 이슈로 인해 일본산 불매운동이 일어나는 등 반일감정이 고조되면서 테헤란로변 만국기 중 일장기를 내려달라는 주민 민원이 지역 자치구인 강남구청에 답지하기 시작했다.
18일 강남구에 따르면 제헌절을 이틀 앞둔 지난 15일 한 주민이 '새올 전자민원창구'에 테헤란로변 일장기를 뺄 것을 요청하는 글을 올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강남 테헤란로에 걸려 있는 세계 국기들. [강남구 제공]](https://img3.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1907/18/ned/20190718091807859cjqb.jpg)
[헤럴드경제=한지숙 기자] “테헤란로에서 일장기를 내려주세요.”
서울 경제의 심장부 강남 테헤란로. 왕복 6차선 도로 양편에는 태극기와 함께 세계 각국의 국기들이 걸려있다. 최근 일본의 대(對) 한국 수출 규제 조치 이슈로 인해 일본산 불매운동이 일어나는 등 반일감정이 고조되면서 테헤란로변 만국기 중 일장기를 내려달라는 주민 민원이 지역 자치구인 강남구청에 답지하기 시작했다.
18일 강남구에 따르면 제헌절을 이틀 앞둔 지난 15일 한 주민이 ‘새올 전자민원창구’에 테헤란로변 일장기를 뺄 것을 요청하는 글을 올렸다. 이 주민은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온 국민이 한 뜻 한 마음으로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벌이고 있고, 정부 역시 비상대책을 수립하여 대응하고 있는 시점에 대한민국 경제의 중심지, 문화의 중심지인 테헤란로에 일장기가 걸려있는 모습을 보니 강남구민의 한 사람으로 마음이 편치 못하다. 국민정서에 맞게 일장기를 내려주기기 바란다”고 적었다.
강남구 관계자는 “홈페이지 게시판의 글 뿐 아니라 유선 전화로도 구청에 일장기를 내리라는 주민 민원을 두어통 받았다”고 했다.
현재 강남구에 만국기는 테헤란로 삼성역사거리~강남역 3.6㎞ 구간에 274기, 영동대로 영동대교 남단~학여울역 3.4㎞ 구간에 158기 등 모두 432기가 내걸려있다. 깃발은 가로 90㎝, 세로 180㎝ 크기로 바람이 불어도 펄럭임이 적게 세로로 눕힌 형태다. 테헤란로는 도로변 양편에 1기씩, 영동대로는 중앙분리대에 2기씩 한 게양대에 게양돼 있다.
테헤란로에 일본 국기 등 세계 국기가 걸린 건 올해 1월부터다. 애초 이 지역은 태극기 상시게양 구역으로서 지난해까지 약 5년간 태극기가 늘상 걸려있던 곳이다. 민선7기 들어 강남구는 동 주민센터 순회 업무보고 때 강남의 글로벌 도시 이미지에 걸맞게 태극기 보단 만국기가 걸렸으면 좋겠다는 주민들 의견을 수용해 현재 처럼 만국기로 교체했다.
태극기에서 만국기로 교체한 지 7개월 만에 반일의 표현으로서 일장기를 내려야 할 지 강남구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더구나 한달 뒤엔 광복절이다. 한편으로 강남구는 일본 시가시와 자매결연을 맺고 있다.
강남구 관계자는 “일본과의 관계가 좋지 않고, 일장기를 보면 불편하다는 구민들이 있어서 구정 담당자로서 좀 부담스러운 게 사실”이라며 “하지만 한일관계는 국가 대 국가로 대응할 문제고 ‘글로벌도시’를 표방한 상황에서 일장기만 빼는 것도 어색해서 일단 추이를 좀더 지켜보고, 내부 시책회의를 거쳐 내릴 지 계속 걸 지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민선 6기 때 구청장이 자유한국당 소속이던 강남구는 지나친 태극기 사랑으로 여론의 입방아에 오르내리기도 했다. 당시 구는 나라사랑의 표현으로서 온오프라인에서 각종 태극기 달기 운동을 적극적으로 펼치는가하면 국경일에 태극기 게양률이 90%를 넘는다고 홍보하기도 했다. 하지만 탄핵 사태와 태극기집회 등 시류를 타고 공무원들을 동원해 태극기 게양을 억지로 유도하는 등 애국심을 강요한다는 비판을 받기도했다.
jshan@heraldcorp.com
![강남 영동대로 중앙분리대에 걸려있는 세계 국기들. [강남구 제공]](https://img3.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1907/18/ned/20190718091808181pmgp.jpg)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