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넨츠인 뜻, 시베리아 툰드라 지역 정착 인종..'정글의법칙'서 소개돼

네넨츠인 뜻, 시베리아 툰드라 지역 정착 인종...'정글의법칙'서 소개돼
'네네츠인 뜻'
네네츠라는 호칭은 네네츠어로 사람을 뜻한다. 네네츠인은 천 년에 걸쳐 혹독한 북극의 자연조건에 최대한 적응하면서 개성 있고 독창적인 문화를 만들어 냈다.
또한 2012년 김병만의 '정글의 법칙' 시즌 2 시베리아 편에 러시아의 네네츠인이 등장하면서 '네네츠'라는 단어는 우리에게 친숙해졌다.
그보다 앞서 2010년 고현정이 내레이션을 한 '최후의 툰드라'에서도 네네츠인은 소개된 바 있다. 두 방송 모두에 네네츠인이 순록을 죽여 바로 현장에서 생고기를 썰어 먹는 장면이 있었는데, 그것은 우리에게 매우 충격적이었다.
하지만 그것은 사실 북극의 가혹한 자연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한 가장 최적의 생존 방식이자 음식 문화였다. 방송에서는 주로 툰드라의 척박한 환경과 그 자연에 오랜 세월 적응하며 살아온 네네츠인의 독특한 삶과 문화에 초점이 맞춰졌고, 그 삶의 방식은 우리에게 충분히 흥미로운 것이었다.
네네츠인은 이처럼 자연 속에서 살아왔지만 소련 시대의 근대화를 겪은 후 최근 21세기에는 거주지역이 러시아 가스 채굴량 1위, 석유 채굴량 2위를 차지하는 곳으로 주목받으면서 변화하고 있다.
네네츠인 뜻을 접한 네티즌들은 "네네츠인 뜻, 사람사람의 뜻이 되네?", "네네츠인 뜻, '정글의 법칙'에 나왔구나", "네네츠인 뜻, 아 순록을 그래서 먹는구나"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한국아이닷컴 이슈팀 reporter@hankooki.com
[ⓒ 한국미디어네트워크(www.hankooki.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제네시스 'EV 올인' …유럽 심장부로 진격
- [이슈포커스]'피지컬 AI' 원년…휴머노이드, 실험실 나와 공장으로
- 中, 새해 첫날부터 銀 수출 통제…제2 희토류 되나
- 공항·원전 불법드론, 작년 277건 적발
- 쿠팡에 1억弗 투자했다고 청문회 부르더니…이틀간 질문은 단 '1개' [시그널]
- '1억 공천헌금 의혹' 강선우 결국 탈당
- 한중 외교장관 통화…“정상회담 성과 면밀히 준비”
- 3년 지난 내연차 팔고 전기차 사면 최대 100만원 더 준다
- [단독]企銀, 모험자본 3년간 3.5조 공급…중기 AX에 5000억 쏟는다
- [단독]산은, 정책자금 공급 ‘탄력’…여신 한도 규제 안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