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영구 필러 아테콜 이런 점이 다르다

한국아이닷컴 이슬 기자 2014. 7. 17. 11:2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자연스럽고 간단하게 주름을 없애고 인상을 교정하기 위해 필러 시술을 받는 환자들이 많다. 필러 시술의 경우 주사를 이용해 빠르고 간편하게 시술이 가능하고 따로 회복기간이 필요하지 않아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다른 수술에 비해서는 지속기간이 비교적 짧아 반복적인 시술이 필요했는데, 반영구적으로 효과가 지속되는 필러가 개발되면서 시술 효과를 오래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일명 '명품 필러'로 불리는 반영구 필러 아테콜은 '자연스러움'과 '지속력', 두 가지 요소를 만족시키는 필러이다.

개발 후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로 순도를 높여 안전성과 효과를 유지해온 '아테콜 필러'는 반영구 필러의 대명사처럼 불리고 있다. 이 때문에 다른 유사한 제품을 아테콜이라고 혼용하여 부르거나 의도적으로 아테콜 필러와 타제품을 동일한 것으로 홍보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고 있다. 그러나 전문의들은 아테콜과 유사 제품은 구분해서 사용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바노바기성형외과 반재상 원장은 "필러는 체내에 주입 하는 물질이므로 지속적인 개발과 업그레이드를 통해 제품의 순도(purity)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므로 제품을 선택할 때는 되도록 이러한 부분도 따져보는 것이 좋다."라며, "필러의 순도는 시술 결과는 물론 환자의 안전과도 직결되는 만큼 오랜 시간에 걸쳐 확실한 검증을 받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아테콜' EMCM에서 제조되는 PMMA계열 필러의 고유한 브랜드 네임

아테콜은 비흡수 필러로 콜라겐, PMMA(polymethlmetacrtlate: 인조 뼈 성분)와 국소마취제인 리도카인의 합성물로 이루어져 있다. 구성 성분 중 PMMA는 미세한 원형 입자로 되어있는데, 원형체의 표면을 특수 가공하고 매끄럽게 다듬어 체내 거부 반응을 최소화했다. PMMA는 체내에 들어가면 피부를 구성하는 성분인 콜라겐과 유사한 형태로 남아 지속적으로 콜라겐 재생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아테콜에 쓰이는 콜라겐은 6개월 미만의 송아지에서만 추출한다. "원 제조사인 EMCM의 경우 광우병이 발생한 나라의 콜라겐을 쓰지 않는다는 원칙을 가지고 있다."라는 것이 아테콜 국내 수입 맡고 있는 TRM Korea측의 설명이다. 특히 2005년 2월부터는 광우병 발생 유례가 없는 세계적 청정지역인 호주산 콜라겐을 겸용 사용했으며 2007년부터는 100% 호주산 송아지콜라겐 만을 사용 중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아테콜의 연간 생산량은 한정적인 편이고 국내에도 5개 지정 병원에만 공급이 되고 있다. 제품의 콜라겐은 배출되는 것이 아니라 3주에서 4주사이에 모두 몸 안으로 흡수되기 때문에 원재료에 대해서 철저히 관리를 하는 것이 원 제조사의 원칙이라는 설명이다.

일반적인 필러의 경우 길어야 1~2년 정도만 효과가 지속되어 반복적인 시술이 필요했던 반면 아테콜 필러는 10년이상 반영구적으로 효과가 지속된다는 장점이 있다. 10년이 지나도 70~80%의 입자가 시술 부위에 남아 있는 안정적인 필러다.

이렇게 체내에 오래 남아 있는 만큼 PMMA 입자를 최대한 매끈하고 완벽한 원형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원 제조사인 EMCM의 아테콜은 끊임없는 연구 개발과 제품 업그레이드로 순도를 높인 4세대 아테콜을 공급하고 있다.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진 고유 제품은 '아테콜', '아테센스' 뿐

아테콜은 필러제의 특성상 어느 부위에든 자유롭게 시술이 가능하다. 더불어 효과도 오래 가기 때문에 주름 개선은 물론이고 얼굴 윤곽 개선에도 널리 쓰인다. 구체적으로는 이마, 미간, 팔자주름, 무턱, 낮은 코를 높이는데 이용된다. 또 움푹 파인 흉터, 여드름 흉터, 꺼진 볼을 채울 수 있으며 가는 입술을 도톰하게 만드는 등 다양한 시술에 쓰이고 있다.

아테콜을 이용한 시술의 최대 장점은 지속력이다. 환자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시술 효과가 대개 10년 이상 반영구적으로 지속된다. 시술 후에는 흉터나 부기가 남지 않고 추가적인 교정이나 제거도 가능하다. 10~20분 정도의 짧은 시술로 자연스럽게 인상을 개선시킬 수 있으며, 시술 시 통증도 적은 편이다.

그러나 시술 과정은 간단해도 반영구적인 효과가 있으므로 신중하게 시술해야 한다. 현재 성형외과 중에서도 시술 경험이 많은 몇몇 병원에서만 시술 받을 수 있으며, 아테콜 제조사도 해당 병원에만 아테콜을 공급하고 있다.

아테콜의 원 제조사에서 제조하는 아테콜은 두 가지 이름으로 출시되는 데 중국에는 아테콜(Artecoll4), 그 외 미국을 제외한 국가에는 아테센스(Artesense)가 판매가 되고 있다. TRM Korea측은 "간혹 환자들이 이름이 비슷하다고 해서 아테필과 아테콜을 착각하는 경향이 있다."라며 두 제품은 현재 제조사, 제조자, 원재료 등이 완전히 다른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아테콜은 시술 시간은 짧지만 수술을 할 때와 동일한 멸균된 공간에서 시술을 하는 것이 좋다. 제거를 할 때도 수술할 때와 같은 조건에서 경험이 많은 의료진에게 제거 시술을 받아야 한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시술을 위해서는 되도록 규모를 갖춘 병원, 시술 경험이 많은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한국아이닷컴 이슬 기자 dew0514@hankooki.com

[ⓒ 인터넷한국일보(www.hankooki.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