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헤드·비듬, 겟잇뷰티 모공 팩과 무 실리콘 샴푸로 관리해야..

겨울철과 여름철을 가리지 않고 어깨 위에 떨어져 있는 두피 비듬이나 인터넷 상에 떠돌아다니는 일명 블랙헤드 제거 후에 찍은 코 팩 혐짤 등의 사진, 동영상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처럼 머리비듬이나 코에 생긴 화이트헤드, 블랙헤드는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안 좋은 인상을 주기 마련이다. 외적인 모습이 호감과 비호감의 정도를 결정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이 시대에 누구에게나 호감으로 다가갈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최근에는 기름진 음식과 바쁜 생활로 인해 여자, 남자 가리지 않고 코에 블랙헤드나 화이트헤드를 가지고 있어 피부 각질 관리를 요하는 경우가 점차 늘고 있다. 블랙 헤드는 코에 많이 분포되어 있는 피지선에서 과다하게 분비된 피지가 밖으로 나오지 못하고 모공 속에 쌓여 있다가 바깥 공기와 만나게 되면서 검게 산화되어 생기는 것으로 방치하면 코에 검고 오돌토돌한 모양으로 남게 되며 좁쌀이나 화농성 여드름의 초기 단계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화이트 헤드는 모공이 막히게 되어 피지가 밖으로 분비되지 못하고 굳어버린 상태를 일컫는다. 얼굴에 생긴 블랙, 화이트 헤드를 올바르게 없애는 법을 시도하다 손으로 잘못 건드릴 경우 오히려 코가 부풀어 오르고 흉이 질 수 있기 때문에 전용 팩이나 재생 연고를 이용해 자연스럽게 녹이거나 긁어내듯이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들이 코 블랙헤드 제거를 위해 많이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인 코 팩은 부작용이 적고 꾸준한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제거 후기를 잘 읽어 본 후 겟잇뷰티 등에서 인증 받은 효과 좋은 코 팩을 추천 받아 적당 시간을 잘 지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하지만 코 팩의 효과는 일시적이고 코에 자극이 갈 수 있기 때문에 팩 후에는 반드시 모공을 깨끗이 하고 진정 시킬 수 있는 화장품으로 2차적인 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얼굴에서 블랙, 화이트 헤드 제거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바로 피지와 각질 제거 관리로 손꼽을 수 있다. 여름철에는 특히 호르몬 분비가 왕성한 청소년기나 성인 여드름이 난 경우에는 피지가 과다하게 분비되기 때문에 피지각질 제거 전용 폼 클렌징을 사용하거나 심한 경우 트러블 예방 및 치료에 좋은 항염 효과가 있는 약을 처방 받아 관리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각질을 제거할 때 주의해야 할 점으로는 코에 있는 피지 짜기를 할 때 너무 자극적이지 않게 각질을 제거해 줄 수 있는 필링 젤이나 각질 제거기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며 사용 후에는 천연 팩을 이용하여 피부를 진정시켜 주어야 한다. 각질층은 원래 외부의 이물질이 피부 내부로 침투하는 것을 막아주고 수분이 바깥으로 빠져나가지 못하게 도와주는 등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각질 제거가 제 때 이루어 지지 않아 오래된 각질이 피부에 쌓이면 잔주름과 피부각질 노화의 주된 원인이 되기 때문에 적절한 제거가 필요하다.
피부 트러블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최근에는 모낭충 동영상 또한 큰 화제가 되고 있는데 모낭충이란 강아지 같은 가축이나 사람의 머리나 얼굴에 기생하면서 모낭과 피지선을 뚫고 들어가 피지와 노폐물로 영양분을 섭취하는 기생성 진드기이다. 모낭충은 죽은 시체와 배설물들이 부패되면서 탈모 및 피부노화, 염증 등을 유발시키고 모공이 커지면서 과다 피지분비와 여드름 등의 피부각질 및 트러블을 유발시킬 수 있다. 모낭충의 감염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은데 평소 피부각질 트러블이 발생하는 횟수가 잦거나 염증이 생겨도 쉽게 가라앉지 않고 가렵다면 모낭충에 감염되었을 확률이 높다. 하지만 이에 해당되지 않더라도 두피 피부 가려움증이 있을 경우 모낭충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 평소 과거 스펀지에서 소개 되었던 식초 세안법을 통해 모낭충을 제거해 주는 것이 좋다.
이러한 피부 청결 관리를 더욱 꼼꼼히 하기 위해 여성, 남성들이 직접 피부과나 관리실을 방문하는 경우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 집에서도 에스테틱에서 피부마사지 관리를 받은 것 같은 피부를 연출하고 싶다면 피부과 여드름 재생 및 수분크림으로 관리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식약처로부터 인증된 여드름 예방 의약외품 브랜드에는 여드름성 피부 사용 적합 판정을 받아 따로 재생 연고를 바르지 않아도 재생크림 바르는 순서대로 화장품을 꾸준히 발라주면 민감한 화농성 여드름 피부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특히 민감성 피부로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한 TS라인의 기능성 화장품들에는 피부에 유해한 화장품 성분들을 배제하고 만들어 부작용 없이 순하게 피부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정상 두피처럼 마음 놓고 여름을 맞이하지 못하는 지루성, 민감성 두피를 가진 사람들은 각질은 물론 비듬 균까지 두피의 온도가 올라가고 피지 분비량이 높아지면서 자칫하면 염증이 생기는 고통에 시달리곤 한다. 얼굴 피부가 건성이어서 일어나는 두피 각질과 왕 비듬은 방치하면 탈모로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약 산성으로 된 두피비듬 치료 샴푸나 약 등으로 비듬 두피를 관리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겟잇뷰티에 나온 건성 각질, 지성두피 비듬 없애는 법 편을 참고하여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지루성 두피염은 두피에서 나오는 피지가 냄새와 각질 등을 유발 할 수 있는데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병원을 찾아 진단 및 치료를 받고 평소에는 전용 샴푸를 이용하여 올바른 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지루성 각질, 건성, 민감성 두피 등 타입 별로 샴푸를 골라 사용할 수 있는 샴푸 브랜드 더헤어머더셀러는 최근 일본비듬 샴푸 못지않게 탈모 샴푸로도 유명세를 타고 있다. 또한 헤머셀의 여성, 남성 탈모 샴푸들은 실리콘, 합성 방부제, 화학 계면활성제 무 첨가 등 유해 성분이 무첨가되어 있는 샴푸로 지루성 두피염이나 민감성 각질 두피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샴푸 브랜드이다. 또한 탈모인들을 위한 저 자극 트리트먼트와 두피 마시지용 헤어 토닉도 출시되고 있어 더욱 큰 관심을 얻고 있다.
여름철이 되면 건성 피부라 하더라도 여드름과 같은 피부 트러블로 인해 민감한 피부가 될 수밖에 없다. 이 시기에 피부 관리를 어떻게 해 주는지에 따라 두피 각질과 피부 상태는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자신에게 맞는 맞춤 화장품 및 샴푸로 깨끗한 피부와 머릿결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
한국아이닷컴 장원수 기자 jang7445@hankooki.com
[ⓒ 인터넷한국일보(www.hankooki.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마지막 檢 인사 15일 단행…검사장 등 대규모 물갈이 ‘예고’
- 안철수 '李, 환율 문제 침묵…환율최고책임자 신설해야'
- 특검, 내란 우두머리 尹에 사형 구형
- 이달에만 27조 빠졌다…은행 대기자금 증시로 '머니무브'
- [속보] '홈플러스 사태' MBK 김병주 등 경영진 구속영장 모두 기각
- 李대통령 “두드릴수록 하나로 모인 다카이치와 합주…더 가까워지길”
- [단독] 계엄버스 탔다 ‘강등·정직’된 장성 국립묘지 못간다[이현호의 밀리터리!톡]
- 中日 넘나든 ‘실용외교’…‘전략적 유연성'구사[송종호의 국정쏙쏙]
- 솔루엠, ‘1200억’ RCPS 관련 신주 발행 무효 소송 피소 [이런국장 저런주식]
- '1등과 1등' 릴리-엔비디아의 만남이 혁신적인 이유 [Why 바이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