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A 기술] 주짓수의 꽃 트라이앵글 초크(2)-기술 걸기
종합격투기는 각기 다른 무술종목 강자들의 경연장이 아니라 특화된 하나의 독립된 종목으로 자리잡고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전문채널 몬스터짐에서는 이러한 추세에 따라 최신 격투 기술을 공유하고자 하는 취지로 기술강좌 영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리즈에서는 주짓수의 꽃 트라이앵글 초크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동작설명과 기술시연에는 '큐브 MMA ' 에서 주짓수 강의를 맡고 있는 주짓수 랩의 권혁일 사범께서 함께 해 주셨습니다.
1. 상대방 한쪽팔 제압
A. 트라이앵글 셋업 자세에서 잡아놓은 팔의 반대편 팔을 가드 안으로 들어오도록 모양을 만들어 준다.(좌, 우 상관없이 한쪽 팔만 가드 안으로 들어가면 됨)
B.상대의 팔을 힘으로만 밀기는 어려우므로 몸을 뒤로 빼서 팔꿈치를 미리 편 뒤 상대방의 손목을 잡는다. 만약 상대가 팔을 뒤로 뻬려고 할 경우 그대로 다리가 팔 위로 넘어가면 된다.
C. 상대의 팔을 잡으면 클로즈 가드를 풀어서 팔 쪽의 다리 정강이로 상대의 이두 쪽을 막아준다. 여기서부터는 상대의 손을 미는게 아니라 당겨주고 정강이로 이두를 차서 밀고 당겨서 오른쪽 팔을 고정시킨다.
D. 만약 상대가 팔을 뒤로 빼면 그 틈을 타서 다리를 올리면 된다. 상대가 계속 버틸 경우에는 무릎을 최대한 올린 상태에서 자신의 왼쪽 다리로 상대의 이두를 밟고 팔을 가드에서 빼준다.
2. 상대방 상체 제압
A. 다리가 넘어가는 동시에 바로 삼각모양을 만들 수 있다면 좋지만 숙련된 상대라면 가드 밖으로 한쪽 팔이 빠지는 순간 머리를 들고 상체를 세우게 된다.
상대가 머리를 세우면 삼각조르기를 걸기가 힘들어지기 때문에 다리를 넘기는 순간 양 손으로 상대 머리를 잡아서 밑으로 내려야 한다. 다리는 발목 정도를 잡고 상대방의 상체를 눌러준다
C. 상대의 머리를 효율적으로 제압하기 위해 머리를 직선이 아닌 대각선으로 당겨주어야 한다. 이 상태에서 상대의 엉덩이가 들려 있더라도 목과 팔의 높이가 같아서 충분히 삼각조르기를 진행할 수 있다.
3. 트라이앵글 잠그기
A. 내 발목의 상대의 등쪽에 있어서는 다리를 잠그기가 어렵다. 그래서 한쪽 다리를 점차 상대의 목쪽으로 끌어올린 뒤 잠궈줘야 한다.
B. 한쪽 다리로 목을 고정시켜 상체가 빠져나가지 못하게 한다. 나머지 다리로 상대의 골반을 밀어서 엉덩이를 옆으로 틀어준다.* 이 때 상대의 골반에 대고 있는 발의 허벅지를 타이트하게 상대의 옆구리에 밀착시키지 않으면 나머지 한 팔이 뒤로 빠지게 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4. 기술완성 주의 사항
A. 기술을 완성 시킬 때 발등이 아닌 발목 위쪽으로 잠궈주고 발목을 세워줘야 한다.
B. 초크를 완성 시키기 위해서는 가드 안쪽에 있는 상대방의 한쪽팔을 몸통쪽으로 치워줘야 한다. 상대방의 팔을 잡을 때는 팔꿈치 위쪽을 잡고 자신의 엉덩이를 들어서 몸을 이용해서 팔을 옆으로 이동 시킨다.*팔목을 잡고 제압하려고 하면 성공시키기가 어렵다

(다음 회에 계속됩니다)
기사작성 : 서정필영상제작 : 하윤경, 홍성민기술시연, 설명 : 권혁일 사범, 박상현 관원장소협조 : 큐브 MMA스포츠 전문 채널몬스터짐MONSTERZYM 제공 http://www.monsterzym.com
☞ 스포츠 전문 채널 몬스터짐 격투기 포럼☞ [몬스터짐 공식 페이스북]
Copyright © 몬스터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