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오당 엘소드 팀장, "늘 유저에게 감사하는 마음으로 개발한다"

2013. 7. 28. 00:36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왼쪽 우원식 PM 오른쪽 권오당 개발총괄 팀장KOG에서 개발하고 넥슨에서 서비스하는 '엘소드'는 올해로 서비스 6년을 맞는 장수 온라인 게임 중 하나다. 팬들 역시 게임과 함께 성장하면서 함께 호흡해왔다.

이런 증거로 최근 게임업계에 불어 친 스마트폰 게임의 강세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엘소드'는 성장 에 있으며, 팬들도 변함 없는 사랑을 보내고 있다.

'엘소드'의 개발을 총괄하는 권오당 KOG 팀장은 유저들의 이런 평가에 "팬들에게는 늘 고마운 마음 뿐이다"며, "앞으로도 늘 유저에게 감사하는 마음으로 콘텐츠를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권오당 엘소드 개발팀장과의 일문일답이다.

-신규 캐릭터의 업데이트 준비기간이 짧은 것 같다.▶ 권오당 팀장=신규 캐릭터 '엘리시스'의 경우 원래 올 겨울 업데이트 할 예정이었지만 유저들에게 빠르게 선보이고 싶어 일정을 앞당겨 준비하게 됐다. 덕분에 좀 고생했지만 유저반응들이 좋아서 다행으로 생각한다. & #160;

-일본과 한국간의 업데이트 차이가 있는 것 같다▶ 권오당 팀장=일본과의 업데이트 일정은 해외팀의 업무라 정확히 파악하기는 힘들지만 최대한 일본과 한국간의 서비스 격차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도 빠르게 업데이트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초심자들이 게임을 시작하기 어려움을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이런 유저를 위한 업데이트가 준비 돼 있는가▶ 권오당 팀장='엘리시스'는 개발 초기부터 신규 유저를 위한 콘텐츠였다. 현재 '엘소드에는 '엘소드'라는 캐릭터가 가장 무난한 인기를 보이는 캐릭터다.

'엘리시스'는 '엘소드' 캐릭터처럼 무난한 공격에 스타일리쉬 함을 더했다. 엘소드와는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고려했다.

최근 업데이트된 신규 캐릭터 '엘리시스'-'엘소드'와 '엘리시스'는 같은 직업이지만 성별은 다르다 앞으로 이런 캐릭터가 계속 등장하는가▶ 권오당 팀장=같은 직업이라고 할지라도 '엘소드'와 '엘리시스'는 다른 캐릭터다. 앞으로도 이런 신규 캐릭터에 대한 니즈가 있다면 계속해서 내놓을 생각이다. & #160;

-'엘리시스' 캐릭터가 타 캐릭터에 비해 강한 것 같다 밸런스 문제는 없는가▶ 권오당 팀장=타 캐릭터와는 공격력에 큰 차이는 없지만, '엘리시스'는 아직 2차 전직이 나오지 않은 상태이기에 스킬이 적은대신 좀더 판정이 좋게 신경 썼다. 또 스타일리시 직업이다 보니 모션 장면이 많이 부각된 것 같아서 다른 캐릭터에 비해 강하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최근 들어 여성 캐릭터가 많아졌는데▶ 권오당 팀장=딱히 의도하지는 않았지만 어쩌다 보니 계속 여성 캐릭터 위주로 업데이트 됐다. 다음 신규 캐릭터는 남자로 구상하고 있다.

-다음 캐릭터는 어떤 캐릭터인가▶ 권오당 팀장=아직 말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며, 준비 중에 있다.

-최근 스킬 개편이 있었는데, 대대적은 밸런스 조정이 또 있는가▶ 권오당 팀장=현재까지는 특별하게 계획된 부분이 없다. 이미 스킬 개편을 통해 큰 부분이 해결됐기에 만약 한다면 전체 캐릭터의 밸런스를 바꿔야 될 것 같다.

-전국 쇼케이스가 크게 진행 됐는데 소감을 말하자면▶ 우원식 PM='엘소드'가 6년 째 서비스 되고 있다. 한 공간 안에 1000명 이상의 '엘소드' 유저들이 같은 공간에서 모인다는 점에 대해서 무척 감사하게 생각한다. 유저들도 즐겁고 행복한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다.▶ 권오당 팀장=작년 5주년 서비스 기념 파티에서 유저들에게 약속한 것이 있다. 먼저 콘텐츠를 빠르게 업데이트 할 수록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는데, 약속한 부분을 이룰 수 있어 다행이라고 생각된다.

아울러 '엘소드'를 즐기는 유저들에게 하나의 축제를 마련해주고 싶었는데, 이번 '붉은기사단 쇼케이스'를 통해 마련 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

-'엘소드'를 장기간 서비스하게 됐는데 인기의 비결은 무엇으로 생각하나▶ 권오당 팀장=우리에겐 큰 원칙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함께 게임을 즐기는 것이 목표다. 새로운 유저나 많은 사람들이 즐기기에는 편협한 시스템이 없는지 항상 찾기 위해 노력하고 시스템을 개편하고 있다.

또한 유저들에게 항상 선물을 주어야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유저 친화적 노력들이 장기간의 인기를 이어갈 수 있는 비결이 된 것 같다.

-KOG는 아무래도 대구에 위치해 있는 지역적 특성이 있다 장단점을 말하자면▶ 권오당 팀장=일단 대구에 있어서 좋은 점은 아무래도 좀 더 가족 같은 분위기다. 대구 경북에 있는 좋은 인재들이 서울에 진출하기 전에 먼저 KOG에 지원하는 곳이기도 하다. 이렇게 모인 인재들이 떠나지 않고 회사에 정착하는 것이 무엇보다 KOG의 원동력이 됐다.

흔히 거리가 멀어서 서비스를 맡고 있는 넥슨과의 커뮤니케이션에 어려움은 없는지 물어본다. 하지만 정기적으로 넥슨과 화상회의를 진행하고 있고, 전화통화를 통해 자주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어서 큰 무리는 없다.

-여름 업데이트의 대략적인 설명이 궁금하다▶ 권오당 팀장='엘소드'의 여름 업데이트 콘텐츠에는 2차 전직의 궁극기인 '하이퍼 액티브 스킬'에 대한 영상 및 각종 던전 업데이트가 이뤄질 예정이다. 또한 많은 유저들이 기다리고 있는 '비밀던전'이 공개 된다.

이외에도 최고레벨 확장 등 크고 작은 콘텐츠들이 오는 8월 1일을 시작으로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타켓층이 어린 것으로 아는데 업데이트 방향을 말하자면▶ 권오당 팀장=일단 '엘소드'가 캐쥬얼처럼 보이긴 하지만 정작 게임은 어려운 부분이 있다. 따라서 '엘소드'의 게임성 자체는 나이가 있는 유저들도 즐겨도 재밌게 느낄 수 있다. & #160;

다만 개발부에서는 조금 더 쉽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저 연령층이라고 생각되는 콘텐츠는 조금 더 고급스럽게 만들고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최근 넥슨에서는 해킹복구 등 계정피해에 대한 서비스 정책을 변화 중이다 '엘소드' 역시 넥슨의 정책에 따라가는가▶ 권오당 팀장=현재 개발쪽에서는 최대한 넥슨 정책에 따라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는 상황이다.

해킹복구에 대해 불편함을 유저가 느끼지 않도록 개발팀은 물론 운영팀도 함께 노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서비스쪽 부분은 계속 강화해 나가겠다.

-'엘소드'의 경우 남자는 물론 여자 유저 또한 적지 않다 이유는 무엇으로 보는가▶ 우원식 PM='엘소드'에서는 캐릭터성이 다른 게임들에 비해 뛰어나기 때문에 여자 유저나 남자 유저 모두 선호하는 캐릭터를 찾을 수 있기 때문에 남녀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것 같다.▶ 권오당 팀장=코스프레는 물론 팬아트를 즐기는 여성분들도 '엘소드'를 많이 좋아해 주시는 것으로 알고 있다.

-마지막으로 유저들에게 한마디 하자면▶ 권오당 팀장=이번 여름에 많은 준비를 했다. 비밀던전과 만 레벨 확장 등 여름이 끝날 때에는 '헨릴의 시공' 업데이트가 이뤄질 예정이며, 서비스 및 편의 개선도 지속적 이뤄질 것이다.

유저분들은 새로운 콘텐츠를 기뻐해주시고 즐겨주셨으면 좋겠다. 여름 콘텐츠만 아니라 겨울 콘텐츠도 준비중에 있으니 충분히 기대해주셨으면 좋겠다.▶ 우원식 PM=올해의 콘텐츠는 작년에 준비한 것에 비해 훨씬 더 풍성한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겨울에도 유저들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

최종봉 기자 konako12@fomos.co.kr

[게임 & 게이머, 문화를 전합니다. 포모스게임투데이│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포모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