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BGA장비 시장 주도 이삭전자 '눈길'

한국아이닷컴 장원수 기자 2013. 7. 19. 15:2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생산만큼 관심 필요한 제품 재작업 기술 발전 초석 닦으려면?

생산기술이란 '최소한의 비용을 들여 더 많은 사람을 위해 상품을 만들어내는 기술'을 뜻한다. 대한민국이 일본을 제치고 소형화된 전자제품 강국으로 우뚝 설 수 있었던 이유는 IMT(삽입실장기술)기술에서 SMT(표면실장기술)로 변하는 등 생산기술이 발전했기 때문이라는 목소리도 있다.

하지만 제품의 Repair(수리) 기술 및 Rework(재작업) 기술은 여전히 과거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한 상태라는 부정적인 평가를 얻고 있다. Rework(재작업) 및 Repair(수리) 기술이 답보상태라는 것이 우리나라 전자제품 생산 주체들의 과제로 남은 것이다.

이러한 전자부품 Repair(수리)기술 발전을 주도하는 기업이 있어 눈길을 끈다. ㈜이삭전자는 IPC(국제인쇄회로기구, www.ipc-korea.co.kr)규격을 기초로 한 기술교육에 힘쓰고 있다.

교육생은 이삭전자가 운영하는 IPC교육센터에서 BGA/SMD REWORK 기술 관련 국제규격 및 기술교육을 통해 국제 인증서(IPC-A-610, IPC-7711/7721, IPC J-STD-001, IPC-A-600, IPC-A-620)를 취득할 수 있고, BGA/SMD REWORK 장비에 대한 전문 교육도 받을 수 있다.

BGA/SMD REWORK 장비란 SMD부품과 BGA 부품의 재작업 및 수리에 사용되는 것으로 적외선(IR) 및 열풍방식(Hot Air)을 이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삭전자는 국내 BGA/SMD REWORK 기술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킨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국내최초로 전국 삼성전자 서비스센터 및 LG전자 서비스센터에 SMT REWORK 장비(QK-990D)를 개발, 독점 납품하는 등 적극적으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IR(적외선)방식의 BGA/SMD REWORK 장비인 QK-IR2005를 출시함으로써 불모지로 평가 받던 국내 IR 방식 BGA/SMD 리웍 장비 시장을 공고히 한 바 있다.

현재 이삭전자는 '퀵코리아'라는 전문 솔더링 브랜드로 고객 맞춤형 BGA장비를 선보이고 있다. 고객은 50만원대부터 3,000만원대까지 다양한 BGA/SMD REWORK 장비를 고객의 작업 환경에 적합한 장비를 선택할 수 있다. 총 16종으로 IR(적외선)방식 9종, Hot Air 방식 7종이다.

이삭전자 관계자는 "이삭전자의 가장 큰 경쟁력은 성실하고 다양한 고객지원서비스다. 전국 상시 무료 DEMO, 기술지원, REWORK JIG개발 서비스, 최장 3년의 AS보증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국내 BGA/SMD 수리 장비 제조회사로는 세계최초로 IPC(국제인쇄회로기구)공식 한국교육센터로 선정되어 기술교육 및 국제인증서(IPC-7711/7721)를 발급,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아이닷컴 장원수 기자 jang7445@hankooki.com

[ⓒ 인터넷한국일보(www.hankooki.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