덧니는 왜 생길까?

[김희정 기자] 치아교정 치료를 하는 이유 중 70% 이상이 덧니와 돌출입 때문이라는 통계가 나왔다. 그렇다면 덧니와 돌출입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이며, 치아교정 치료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자.
Q. 덧니는 왜 생길까?
12인승 버스에 14명이 탄다거나 평균 이상의 몸집을 가진 사람들이 버스에 타게 되면 서로 겹쳐질 수밖에 없다. 이처럼 덧니는 치아가 배열될 뼈가 작거나 치아 사이의 공간이 부족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가장 늦게 맹출 되는 송곳니는 공간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이 때문에 덧니가 생기기도 한다.
Q. 덧니 교정 시 꼭 발치해야 하나?
덧니가 심하면 이를 뽑고 치료하는 경우가 많다. 이를 안 빼고 교정치료를 하는 경우 치열 사이의 공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돌출입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이는 치료하는 치과 의사별로 기준이 조금씩 다르지만 문헌을 통한 기준으로는 대략 8mm 공간이 부족할 때라고 알려져 있다.
Q. 돌출입 치아 교정, 치료법은?1. 입술이 많이 돌출된 경우 :
입술을 넣기 위해선 치아가 놓여져 있는 악골 크기에 따라 치아의 개수를 줄여야 한다. 이때는 앞니 바로 뒤에 있는 작은 어금니를 뽑고 앞니를 뒤로 넣게 된다. 보통 좌우 대칭 및 위·아래 교합을 맞추기 위해 총 4개의 치아를 뽑는다. 경우에 따라서는 위에 두 개만 뽑기도 한다.
2. 입술이 조금만 돌출된 경우 :
입술이 많이 나오지 않은 경우에는 치아의 크기를 줄여주는 방법과 전체 치아를 뒤로 넣는 방법을 시행한다. 치아의 크기를 줄여주기 위해서는 치아 사이를 사포 같은 것으로 약간 삭제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Q. 덧니와 돌출입 교정 시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을까?1. 데이몬 장치 :
치아가 움직일 때 치아에 붙은 브라켓과 와이어(철사) 사이에 마찰력이 생겨서 교정력을 감소시킨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자가결찰 데이몬 브라켓을 적절히 사용해 치아를 더 쉽게 움직이게 하고, 이로 인해 교정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2. Speed.Clippy 장치 :
자가 결찰은 교정용 철사와 교정 장치를 묶어주는 고무링이나 얇은 철사 대신 스프링 클립을 사용해 마찰력을 줄임으로써 치아가 보다 쉽게 움직일 수 있게 해 준다. 그 결과 치료 기간은 3~6개월 감소하고, 내원 주기는 6~8주 간격으로 늘릴 수 있다.
3. 스크류 장치 :
잇몸 뼈에 작은 미니 스크류를 심어 잇몸 뼈에서 고정원을 확보한다. 이는 앞니를 뒤로 움직일 때 원하지 않는 어금니의 전방 이동이 방지되고 치료 기간도 5~6개월 단축시킬 수 있다. (도움말: 구로구 아임플치과 한욱 원장)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life@bntnews.co.kr
▶ 일본에선 '내가 제일 잘 나가'
▶ 인기순위 1위 'LPG 자동차'는?
▶ 이성친구 만드는 루트 1위 '서빙 알바'
▶ 커플 궁합 '男-타로카드, 女-사주' 선호
▶ 스타들이 사랑하는 웨딩드레스, 암살라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