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다큐 '14라운드', 레이 맨시니-故 김득구 아들 극적 만남

장영준 2011. 10. 20. 17:2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TV리포트 장영준 기자] 1982년 11월13일, 미국 라스베이거스 시져스 팰리스 특설 링에서 벌어진 레이 맨시니와 김득구의 WBA 라이트급 챔피언 타이틀전. 14라운드까지 이뤄진 치열한 승부는 김득구의 죽음이란 비극적 결말로 끝났다. 그리고 프로복싱의 14라운드는 팬들의 기억 속에만 존재하는 비운의 라운드가 되어 버렸다.

오는 24일 방송되는 MBC TV 창사 50주년 특집다큐멘터리 '14라운드'에서는 30년 전, 두 복서의 운명을 가른 비극의 대결과 그 이후, 살아남은 자와 죽은 자의 가족들 삶을 쫓아간다. 특히 지금까지 주변인들을 통해 이야기 되던 당시 경기의 상황을 레이 맨시니와의 인터뷰를 통해 직접 들어본다.

그리고 지난 6월 미국에서 이뤄진 레이 맨시니와 故김득구 선수의 유복자 아들, 당시 김득구 약혼녀와 30년만에 만난 사연도 맨시니의 인터뷰를 통해 처음 공개된다.

故김득구 선수의 아들은 "한 번도 얼굴을 보지 못한 아버지, 복서 김득구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싶어 했다"고 맨시니는 전했다. 이어 "김득구 선수는 내 가슴 속에 여전히 세계 챔피언으로 남아있고, 치과의사를 준비하는 29살 그의 아들이 훌륭하게 자라준 것에 대해 너무 자랑스럽다"는 레이 맨시니의 말은 30년 전 일어난 비극의 고통을 뛰어 넘는 화해와 감동의 메시지를 남긴다.

또한 '14라운드'는 배고팠던 지난 시절, 헝그리 정신 하나로 링을 호령하던 전설의 복싱스타들을 오랜만에 TV의 주인공으로 초대한다. 낮에는 링을 호령하고, 밤에는 클럽의 무대를 호령하던 복싱천재 허버트 강, "엄마! 나, 챔피언 먹었어!"로 전 국민의 가슴에 감동을 새겨줬던 4전5기 신화의 홍수환, 중량급의 전설 '돌주먹' 박종팔, "링 위에서 죽는 게 두려웠다"는 '작은 거인' 김태식의 최초 고백, "링의 세계보다는 사회가 더 무서웠다"는 '짱구' 장정구의 외침 등.

오랜 시간 잊혀졌던, 전설의 챔피언들은 그러나, 링을 떠난 이후 쓸쓸하고 회한으로 가득 찬 삶을 살아왔다. 수없이 자살을 시도했다는 박종팔의 인생유전, 사기와 사업실패로 이제는 트롯트 한 가락을 부르며 삶의 고통을 달래고 있다는 장정구. 그리고 이들과는 달리 '헝그리 복서'란 말이 전혀 연상되지 않는 2011년 개성 넘치고 발랄한 젊은 복서들의 색다른 고민과 걱정들이 대비되어 다큐에 그려진다.

하지만 전설의 복서들과 오늘의 복서들은 모두 입을 모아 "링 밖의 세상이 링 안보다 더 무섭고 처절하다"고 입을 모은다. 그들이 이렇게 이야기하는 링 밖의 세상이 무서운 이유는 무엇일까. 다큐멘터리 '14라운드'는 '복싱 챔프'의 입을 통해 우리시대의 감춰진 자화상을 하나씩 벗겨간다.

이제는 잊혀진 '14라운드', 기억 속에 아련히 남은 복서의 죽음, 지나간 전설의 복서들과 이제는 이름도 모르는 오늘의 복서들을 통해, 지금 한국 사회를 살아가는 당신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지도 모른다.

연출을 맡은 심승보 부장은 "이번 작품에서 복싱은 소재일 뿐, 시청자들에게 강요된 메시지를 억지로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역대 복싱챔피언들이 세상에 던지는 메시지의 의미를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공감하면 좋겠다"고 밝혔다.

'14라운드'는 MBC보도제작국 영상기자가 직접 연출, 촬영, 구성, 편집에 내레이션까지 맡은 다큐멘터리라는 점에서도 눈여겨 볼만하다. 방송은 오는 24일 밤 12시 35분.

사진=MBC

장영준 기자 jjuny54@tvreport.co.kr

송중기 과거사진 공개, 여자애보다 더 예뻤던 '미소년'손연재, 혹독한 식단 공개 '이게 몸매 유지 비법?''영광의 재인' 이진, 도발적 키스신으로 파격 등장'천 번의 입맞춤' 류진-김소은, 화보 같은 결혼식 공개'뿌리 깊은 나무' 장혁, 신세경 목숨 구하고 멱살잡이'영광의 재인' 천정명-박민영이 남매지간? "기가 막혀"용준형과 연애 중 구하라, 비스트 팬에게 사과한 사연

TV리포트 안드로이드, 아이폰 무료 어플 출시! [다운로드 받기]

Copyright © TV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